관세청 통계 전산화 2000년 이후 최대 ‘적자 누계치’역대 최대 무역적자 96년, 1~5월치보다 적자 폭 크다5월 최고·월별 2위 수출액 등 호조에도…수입액 더 커무역 적자 언제까지 지속되나…“유가·곡물가 등 관건”올해 들어 5월까지 우리나라 무역수지 적자 누적치가 78억달러를 넘어섰다. 1~5월 무역 적자 폭은 2008년 금융위기 때보다 무려 15억달러 커진 규모였는데, 이는 관세청이 관련 통계를 전산화하기 시작한 2000년 이후 최대치다.글로벌 저성장과 인플레이션, 공급망 불안정이 초래한 에너지·원자재 수입액 급등, 곡창지대 악재로 인한 농산물 가격 상승세 등 불안한 대내외 여건이 수출을 중심으로 경제 성장을 이뤄 온 우리 경제에 위기로 작용하는 모양새다. 정부 역시 ‘무역 적자 장기화’ 문제를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
1일 인천 연수구 인천신항에서 컨테이너 선적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뉴스11~5월 무역적자 78.4억弗, 사상 최대 적자 1996년보다 더 많아산업통상자원부가 1일 발표한 ‘2022년 5월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우리나라 무역수지는 17억100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이로써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연간 무역수지 적자 누계치는 78억4200만달러로 확대됐다. 작년 같은 기간의 경우 무역수지는 129억5000만달러 흑자였는데, 상황이 180도 달라진 것이다.특히 연간 무역 적자 누계치는 2000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1~5월 적자 누계치(-78억4200만달러)는 글로벌 금융위기가 일어난 2008년 1~5월 기록한 -63억3975만달러보다 더 큰 폭이었다. 최근 22년간 1~5월 무역수지 누계치가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은 2008년과 올해 뿐이었다.
2021년과 2002년 월별 무역수지 추이 비교. /산업통상자원부 제공무역통계 집계 이래 최대를 기록했을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관세청은 1956년 이후 무역통계를 집계해오기 시작했는데, 전산화된 것은 2000년 통계분부터다. 역대 최대 무역적자를 낸 1996년(연간 206억달러)의 경우, 1~5월 누적 무역 적자는 75억달러였는데 올해 적자 폭이 이보다 더 컸다.다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4년 만에 나타낼 뻔했던 ‘3개월 연속 적자’와 ‘100억달러 적자 달성’ 기록은 가까스로 피했다. 당초 관세청은 지난 3월 무역수지 발표 당시 1억4000만달러 적자로 잠정 발표했다가, 지난 16일 2억1000만달러로 정정했다. 이로써 월별 무역수지 적자는 4월(25억800만달러)에 이어 5월까지 두달 연속 나타났다.
5월 수출입실적. /관세청 제공수출액 역대급 호조인데, 더 크게 늘어난 수입액5월 기준 최고, 역대 월별 두번째로 많은 수출액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입액이 이를 웃돌면서 무역수지는 악화한 모습이다. 5월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21.3% 증가한 615억달러를 기록했다. 역대 5월 수출액 최고치였던 작년 기록을 100억달러 이상을 상회하면서 최고치를 경신했고, 지난 3월(638억달러)에 이어 월 최고 실적도 달성했다.하지만 치솟는 에너지·원자재 가격이 수입액을 크게 끌어올리면서 수출 호조를 상쇄시켰다. 5월 수입액은 1년 전보다 32% 증가한 632억2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수입 증가율이 수출 증가율을 넘어서는 현상은 지난해 6월 이후 12개월째 지속되고 있다. 또 ‘수입액 600억달러’는 올해 들어 2월(531억달러) 한 차례만을 제외하고 매달 기록 중이다.수입액 급등의 주범인 원유·가스·석탄 등 3대 에너지원의 수입액은 147억달러로 1년 전 수입액(80억달러)을 60억달러 이상 상회했다. 5월 국제 유가(두바이유 기준)는 배럴당 108.16달러를, LNG는 mmbtu(열량 단위)당 32.94달러를 기록해 연초 대비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유가와 LNG 등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수입액 증가 추세가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특히 석탄(호주산 기준) 가격은 톤당 404.77달러로 유례없는 수준의 가격대를 기록 중인데, 월 석탄 최고 수입액이 이달 경신되기도 했다.우크라 사태 심화와 북미·아르헨 가뭄, 중국 코로나 봉쇄로 인한 파종 실기 등 곡창지대 악재와 식량 보호주의 확산에 따라 농산물 가격도 치솟고 있다. 밀·옥수수 등 농산물 수입액은 ▲3월 24억5000만달러 ▲4월 24억1000만달러 ▲5월 24억2000만달러 등 최근 3개월 연속 20억달러 이상을 기록 중이다.
원유·가스·석탄 등 에너지원의 월별 가격 추이. /산업통상자원부 제공中 영향 회복, 환율 하락은 다행…유가·곡물가 상승은 악재무역수지가 연이어 적자 행진을 기록하면서 정부의 고민도 깊어진 모양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최근 무역 적자 지속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며 “글로벌 저성장·인플레이션과 공급망 불안정성 심화 등의 대내외 경제 상황은 수출을 중심으로 경제 성장을 이뤄온 우리 경제에 엄중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그나마 중국의 코로나 정책에 따른 주요 도시 봉쇄 여파가 점점 회복세에 접어들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5월 수출은 9대 주요 지역 중 CIS(러시아·우크라이나)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중에서도 중국은 수출액 134억1000만달러를 기록해 플러스(+) 전환했다. 반도체(10.5%), 석유화학(12.4%), 무선통신(64.6%) 등이 증가하면서 수출 호조를 이끌었다.5월 말부터 원·달러 환율이 진정세에 접어들었다는 점도 긍정 요인이다. 환율은 5월 한때 1290원까지 치솟으면서 불안을 야기했는데, 이는 무역 적자에 기름을 부은 격이 됐다. 하지만 지난달 30일엔 환율이 43일 만에 1230원대까지 떨어지는 등 분위기가 바뀐 모습이다. 환율 급등으로 달러 표시 수입액이 늘어나 무역적자를 심화시키는 현상은 다소나마 누그러질 가능성이 있다.하지만 국제 유가와 곡물 가격 상승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장담할 수 없다는 점은 여전히 우리 무역 환경에 악재로 남아 있다. 한 민간 경제연구원 관계자는 “당초 하반기에는 국제유가가 배럴 당 100달러 아래로 내려올 것으로 예상됐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전망이 크게 어긋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무역수지 적자 흐름이 예상보다 더 길어질 수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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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1방역당국이 지난 23일부터 국내 입국 해외 여행객들에 대한 전문가용 신속항원 검사 결과를 PCR(유전자증폭) 검사와 병행해 인정했지만 국제선 항공 여객수는 10%가량 늘어나는데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뉴스1에 따르면 이는 하루 국제 노선 항공편이 최근 50% 증가한 점을 감안하면 당초 기대 효과에는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PCR 검사보다 비용이 싸고 기간이 짧은 전문가용 신속항원 검사 결과를 병행 인정하면 국제 여객수가 빠르게 늘어날 수 있다고 봤지만 아직 신속항원 검사 대체 제도 도입 초기이고 항공권 가격도 고공행진중이라는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시스템의 실시간 항공사별 운송실적 통계에 따르면 전문가용 신속항원 검사 대체 제도가 시행된 지난 23일부터 29일까지 일주일간 국제 여객수는 총 22만5056명, 하루 평균 3만2150명으로 집계됐다.전문가용 신속항원 검사 대체 제도 시행 전인 지난 5월1일부터 22일까지 국제 여객수 64만7167명, 하루 평균 2만9416명인 것과 비교하면 9.2% 늘었다.반면 항공편은 50% 넘게 증가했다. 5월1일부터 22일까지 총 6845편, 하루 평균 311편이 운항됐으나 23~29일까지 총 3277편, 하루 평균 468편이 운항했다. 항공편이 크게 늘었던 것을 감안하면 여객수가 그에 비례해 늘지 않은 것이다.PCR 검사보다 비용적·시간적으로 부담이 덜한 신속항원 검사 결과도 인정하면서 해외여행 수요가 늘긴 했지만 고공행진 중인 항공권 가격이 여행 수요 증가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기존에는 귀국 전 48시간 이내 해외에서 PCR검사를 받고 음성 판정이 나와야만 국내 입국이 가능했다. 그러나 해외 여러 나라에서 PCR 검사를 신속항원 검사로 대체하거나, 백신 접종 완료자들의 PCR 검사 의무화를 폐지하고 있는 추세에 맞춰 우리나라도 지난 23일부터 전문가용 신속항원 검사로 PCR 검사를 대체할 수 있게 됐다.결과가 나오기까지 하루 이상 걸리고 10여만원의 비용이 드는 PCR검사 비해 신속항원 검사는 1만~3만원 수준의 가격과 검사 결과를 30분에서 1시간만에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6월에는 코로나19로 운항이 중지됐던 베트남 나트랑과 필리핀 보라카이 등 해외 여러 노선 운항이 재개될 예정이라 신속항원 검사 병행 효과가 6월에는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그러나 항공권 가격 고공행진 현상이 계속될 경우 해외여행 수요를 늘리기 위한 방역조치 완화 조치의 효과가 제한적일 것이라고 항공업계는 우려하고 있다.아직 국제선이 단계적 회복 단계이고, 방역당국 검역 인력 부족을 이유로 인천공항의 야간 운항이 통제되고 있어 정기 항공편이 크게 늘지 않고 있다. 해외여행 수요에 비해 항공편 공급이 아직은 부족한 상황이라 항공권 가격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국제유가 강세 지속으로 이용객들이 부담해야 할 유류할증료도 역대 최고 수준을 거듭 경신하면서 가뜩이나 오르고 있는 항공권 가격 상승에 한몫하고 있다.올해 여름 성수기의 미주·유럽 항공권 가격은 전날(31일) 대한항공 홈페이지 여름 성수기 1인 왕복 기준 280만~380만원선이다. 동남아 항공권은 100만~115만원 수준이다. 미주·유럽은 코로나19 이전 150만~200만원선, 동남아 항공권은 50만원선이었던 것에 비하면 2배 가까이 뛰었다.항공업계 관계자는 "국제선 운항 허가 절차를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간소화해야 공급석 확대로 이어져 최종적으로 소비자 부담이 줄어든다"며 "또 유럽 등에서 백신 접종자들의 입국 전후 코로나 검사를 완전히 없애는 점을 참고해 여객 수요 확장을 위한 전향적 조치들이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