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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5일 경기 평택시 포승읍 평택항에 수출용 차량이 세워져 있는 모습./사진= 뉴스1


미국 정부가 일본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15%로 인하하면서 국내산 자동차와 가격 격차가 커지는 가운데 현대차그룹이 값을 올리기 보다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당분간 관세협상 추이를 지켜보며 비용절감을 통해 버티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은 오는 16일(현지시간)부터 일본산 완성차 관세를 기존 27.5%에서 15%로 낮추는 행정명령을 시행한다. 지난 7월 미국과 일본의 관세 협정이 체결된 지 두 달 만이다.
한국도 지난 7월 말 미국과의 협상에서 자동차 관세를 15%로 낮추는 데유럽주식시장
합의했지만 세부 이견으로 인해 발효가 지연되면서 25%에 달하는 관세가 6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2.5% 포인트(p) 관세 우위를 보였던 한국산 자동차의 경우 일본보다 10%p가량 관세 부담이 더 생겨 가격 역전 현상이 벌어지게 됐다.
미국에서 일본 브랜드와 경쟁하고 있는 현대차그룹은 가격 경쟁력에서 밀리는 상황을 맞을 수 있릴게임알라딘
다. 미국에서 판매 중인 중형 SUV 기준 팰리세이드 가격은 3만9435달러, 토요타 4Runner 가격은 4만1270달러다. 여기에 두 회사가 각각 관세율 25%, 15%를 판매가에 그대로 적용할 경우 팰리세이드(4만6336달러)가 4Runner(4만5603달러)보다 높아진다.
특히 토요타가 관세 부담 완화를 위해 평균 270달러에 달하ELW용어
는 가격 인상을 단행한 것과 달리 현대차그룹은 지난 4월부터 적용된 25%에 달하는 관세에도 가격을 올리지 않으면서 점유율을 지키겠다는 의지를 보여 왔다. 그렇지만 관세가 10%p 차이 나는 상황에서도 이러한 전략이 지속 가능한지에 대한 의문은 남아 있다.
현대차그룹은 △현지 생산 확대 △부품 공급망 다변화 △현지 생산 물량 현지 소화 등바다이야기 릴게임
전략으로 관세 위기에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예컨대 조지아주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는 가동률을 1분기 50% 수준에서 70% 이상으로 끌어올렸으며 연간 생산 능력도 30만대에서 50만대로 늘릴 계획이다.
다만 미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하이브리드의 경우 국내에서 대부분을 수출하고 있어 관세 부담을 피해갈 수 없다. 현대차그룹넥스콘테크 주식
이 현지 생산하는 하이브리드 차종은 앨라배마 공장에서 만드는 싼타페 하이브리드가 유일하다. 혼류 생산이 가능한 HMGMA에서도 내년에나 하이브리드 차종을 생산할 예정이어서 이 기간 동안은 관세를 떠안아야 하는 실정이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미국과의 관세 합의 시점으로부터 벌써 두 달이 다 돼가고 있지만 발효 시점이 정해지지 않으면서 차 가격을 쉽사리 올리지 못하고 관세 손실을 그대로 떠안고 있다"며 "관세 인하가 현실화돼야 일본과 격차를 줄이고 소비자들에게 보다 합리적인 가격 혜택이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찬영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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