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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가 24시간·365일 운영을 시작한 17일 서울 종로구 통합신고대응센터에서 직원이 전화 상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금융위원회는 17일 신한금융그룹이 신청한 ‘금융지주회사 내 자회사 간 보이스피싱 합동대응’ 안건을 혁신금융서비무료황금성
스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금융지주 내 자회사 간 실시간 자료 공유를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취지다.

지금까지 금융회사들은 각 사의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을 통해 사기 이용 계좌와 피해 계좌를 탐지하고 있었지만 이를 금융지주 차원에서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통신사기환급법 적용을 받는 기코아에스앤아이 주식
관 간에만 정보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2019년 나온 금융지주회사법 해석에 따르면 자회사 간 금융거래정보는 내부경영관리 목적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엄격히 금지돼왔다. 예를 들어 금융지주 내 은행의 정보가 보험사나 카드사와 공유되지 못하도록 법이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이 이뤄지면서 앞으로는 고객 A씨가 신한은장기주식
행 계좌로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를 당했다면 신한라이프나 신한투자증권 등의 A씨 명의 계좌도 별도 신고 없이 즉각 지급정지를 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가 동시다발적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앞서 신한금융은 신한은행의 전국 652개 모든 네트워크에 보이스피싱 전담창구를 설치했다. 또 전국의 모든 현금자동입출금기케이앤컴퍼니 주식
(ATM)를 ‘인공지능(AI) 이상행동탐지 ATM’으로 교체했다. 진옥동 신한금융회장이 은행장 시절 처음 도입한 것이 이제 전국으로 확대된 것이다.




KB금융그룹도 KB국민은행이 보유한 3400만 고객의 정보를 바탕으로 보이스피싱 위험지표를 만드는 등 보이스피남북경협관련주
싱 예방을 위한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피해 사례를 정밀 분석해 연령대별, 성별별로 많이 나타나는 피해 유형을 추출하고, 이에 맞춘 예방 활동을 하겠다는 취지다. 또 가상자산 거래소와 핫라인을 구축해 코인을 악용한 신종 보이스피싱 차단에 나선다.

KB국민은행은 또 기존에 11명이던 피싱 전담 모니터링 인력을 최근 25명으로 늘렸다. AI 기반 분석 시스템을 도입해 의심 거래를 차단하고, 영업점 현장에서는 경찰청과 협업해 고액 현금 인출 고객에게 연령대별 ‘금융사기 예방 진단표’도 제공한다. 고객이 스스로 피해 가능성을 인식하도록 돕고, 범죄 연루 가능성이 높으면 즉시 경찰 출동을 요청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든 것이다.
하나은행은 자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하나원큐’에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을 탑재했고, 오픈뱅킹안심차단서비스를 전 금융권 동시 오픈에 대비해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개발 마무리 단계에 있다.
우리금융은 우리은행에서 처음 도입된 ‘보이스피싱 보상보험 무료가입’을 우리카드, 우리투자증권, 우리금융캐피탈, 우리금융저축은행 등 그룹사로 확대 시행하고 있다. 보장한도는 은행 1000만원, 계열사 300만원이다.
또 보이스피싱 범죄 기반이 해외 계좌인 사례가 많다는 점에 착안해 보이스피싱 의심 해외 계좌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경찰청의 보이스피싱 방지 노하우와 금융보안원의 이상금융거래 공유시스템(FISS)을 활용해 개발했다”며 “고객이 의심 계좌로 송금을 요청하면 주의 메시지가 직원 시스템에 자동으로 떠 은행은 이를 확인한 후 고객에게 보이스피싱 관련 안내를 진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보이스피싱의 타깃이 되기 쉬운 외국인 유학생을 상대로 ‘찾아가는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보이스피싱 피해는 최근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2년 5438억원이었던 보이스피싱 피해 규모는 2024년 8545억원까지 치솟은 상태다. 올해는 7월까지 보이스피싱 피해 건수는 1만4707건으로 이미 작년 수준을 넘어섰다. 피해금액도 작년 한 해 전체에 육박하는 수준인 7766억원으로 집계됐다. 현 상황이라면 올해 보이스피싱 피해액이 1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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