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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 ▶
고 이재석 경사와 마지막으로 무전을 주고받은 파출소 팀장이, 유족에게 사고 경위를 설명하는 녹음 파일을 저희 MBC가 확보했습니다.
팀장은 사고 당시 여러 차례 안이한 판단을 내렸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차우형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고 이재석 경사가 숨진 다음 날인 지난 12일 밤, 인천해경 영흥파출소 팀장이 유족들을 찾아와 사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2인 1조 출동 원칙'은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영흥파출소 팀장 (음성변조)] "'제가 가봐야 될 것 같습니다.' (이 경사가) 이렇게 얘기한 걸로 기억이 되고요. 제가 소내에 있신주인수권
는 게 좀 더 나은 거 같아 그럼 '재석이가 가자'라고 했던 것 같습니다."
당시는 밀물 수위가 가장 높아지는 '백중사리 대조기'.
'안전사고 위험 예보 주의보'가 발령될 정도로 비상 상황이었지만 혼자 출동한 겁니다.
새벽 2시 42분, 갯벌에 고립된 노인 위치를 확인한 이 경사가 "입수해야 할 것 같다KOSEF펀더멘탈대형주 주식
"고 하자, 팀장은 "누구 좀 보내줄까"라고 되묻습니다.
이 경사가 "물이 차올라 필요할 것 같긴 하다"고 답했지만, 팀장은 다른 직원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영흥파출소 팀장 (음성변조)] "재석이가 '필요하다'는 말을 제가 제대로 듣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 말을 들었다면 제가 추가 인원을 안 보낼 이유가 없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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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경사와 무전 연락이 끊긴 건 새벽 2시 57분.
새벽 3시 업무에 복귀한 동료 4명은 새벽 3시 10분이 돼서야 출동했습니다.
팀장 지시가 아니라 드론 업체의 지원 요청을 들은 뒤였습니다.
[영흥파출소 팀장 (음성변조)] "하늘에서 드론이 비추고 있으면 쉽게 찾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에코프로 주식
했는데요. 현장에서는 그렇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구조 과정도 난항이었습니다.
구조 헬기가 잘못된 방향으로 이동해 10분 넘게 혼선을 빚었고, 엔진 과열로 고무보트에 시동이 걸리지 않고 동력 서프보드와 드론 배터리가 방전돼 구조에 일시적으로 차질도 빚었습니다.
[고 이재석 경사 유족] "그 긴 시간 동증권실시간방송
안 얼마나 무서웠겠냐고요. 구조하러 왔으면 살았잖아요."
해경은 예정에 없던 보도 자료를 내고, "이 경사가 드론에 마지막으로 포착된 건 당초 알려진 새벽 3시 27분이 아니라 22분 뒤인 3시 49분"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경사는 그날 오전 9시 41분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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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우형 기자([email protected])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5/nw1200/article/6757227_3676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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