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엑스포 특사 파견”…최태원 “기업 모든 역량 동원” [뒷북비즈]
간비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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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6.01 07:32
■대한상의, 부산엑스포 유치 민간위 출범최태원, 한덕수 총리와 공동위원장삼성·현대차·SK 등 11개 기업 참여
최태원(왼쪽) 대한상의 회장이 윤석열 대통령과 한 자리에 앉아 지난달 31일 부산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한상의[서울경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위원장을 맡아 유치전 선봉에 나선다. 최 회장을 필두로 국내 주요 기업 11곳이 민간위원회를 꾸려 각국의 ‘지지표 모으기’에 돌입한다.대한상의는 지난달 31일 오후 부산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민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정부는 출범식에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전략회의’를 열고 유치 전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최 회장은 민간위원회 위원장을 맡는 한편 한덕수 국무총리와 함께 국무총리 소속 정부 유치위원회 공동위원장도 겸임한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30 부산엑스포 유치지원위 전략회의 및 민간위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박수를 치고 있다. 공영운(앞줄 왼쪽부터) 현대자동차 사장,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구자열 무역협회장,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윤 대통령. 연합뉴스최 회장은 “정부와 기업은 국가적인 일이 생기면 모두 합심해 자기 일처럼 나서왔다”며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기업이 가진 모든 역량을 동원해 정부와 하나된 팀플레이를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윤 대통령은 “부산세계박람회는 반드시 이뤄내야 할 일”이라며 “우리가 가진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필요하다면 대통령 특사 파견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최종 개최지 결정에서 중요한 평가 요소인 ‘정부의 강력한 유치 의지’를 국내외에 보여준 것”이라고 설명했다.민간위에는 삼성전자·현대차·SK·LG·롯데·포스코·한화·GS·현대중공업·신세계·CJ 등 11개 기업이 참여한다. 전국 72개 상공회의소, 해외한인기업협회도 지원 활동에 동참한다.최 회장은 이달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170차 국제 박람회에 참석해 지지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각 기업은 전담 공략 국가를 정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총동원해 전방위적인 유치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최태원(왼쪽) 대한상의 회장이 윤석열 대통령과 한 자리에 앉아 지난달 31일 부산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한상의[서울경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위원장을 맡아 유치전 선봉에 나선다. 최 회장을 필두로 국내 주요 기업 11곳이 민간위원회를 꾸려 각국의 ‘지지표 모으기’에 돌입한다.대한상의는 지난달 31일 오후 부산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민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정부는 출범식에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전략회의’를 열고 유치 전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최 회장은 민간위원회 위원장을 맡는 한편 한덕수 국무총리와 함께 국무총리 소속 정부 유치위원회 공동위원장도 겸임한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30 부산엑스포 유치지원위 전략회의 및 민간위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박수를 치고 있다. 공영운(앞줄 왼쪽부터) 현대자동차 사장,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구자열 무역협회장,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윤 대통령. 연합뉴스최 회장은 “정부와 기업은 국가적인 일이 생기면 모두 합심해 자기 일처럼 나서왔다”며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기업이 가진 모든 역량을 동원해 정부와 하나된 팀플레이를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윤 대통령은 “부산세계박람회는 반드시 이뤄내야 할 일”이라며 “우리가 가진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필요하다면 대통령 특사 파견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최종 개최지 결정에서 중요한 평가 요소인 ‘정부의 강력한 유치 의지’를 국내외에 보여준 것”이라고 설명했다.민간위에는 삼성전자·현대차·SK·LG·롯데·포스코·한화·GS·현대중공업·신세계·CJ 등 11개 기업이 참여한다. 전국 72개 상공회의소, 해외한인기업협회도 지원 활동에 동참한다.최 회장은 이달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170차 국제 박람회에 참석해 지지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각 기업은 전담 공략 국가를 정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총동원해 전방위적인 유치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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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혁 기자최신작 '야성적 충동'의 한 장면. 영국 경제학자 케인즈로 분장한 연기자가 등장한다. 히토는 “내 작품을 전시하기에 한국만큼 적절한 곳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야성적 충동은 통제를 벗어날 때 생기죠. 내 온갖 탐욕과….”영상 시작과 동시에 영국 경제학자 케인스(1883~1946)가 등장한다. 사실은 케인스로 분장한 연기자다. 그는 ‘크립토 콜로세움’이라는 살벌한 메타버스 투견장의 사회자다. 이곳에서 동물들은 서로 죽을 때까지 싸움을 벌이고, 한 마리가 죽을 때마다 NFT(대체불가능토큰)로 발행된다. 혼돈 그 자체다. 화면과 사운드가 격화되면서 케인스 역시 광기에 차올라 소리친다. “야성적 충동은 내가 미쳐 돌아갈 때 생깁니다…. 그러니 우리 스스로를 통제합시다.”독일 출신 세계적 미디어아트 작가 히토 슈타이얼(56)이 그의 첫 아시아 개인전(국립현대미술관)에서 선보이는 24분짜리 최신작 ‘야성적 충동’(Animal spirits)은 가상 화폐와 NFT라는 첨단의 논쟁을 주제로 삼는다. 제목은 케인스가 1936년 언급한 경제 용어를 차용한 것으로, 난국에서 발견되는 인간의 비이성적 결정을 의미한다. 지난 4월 방한한 히토는 “합리적 행동에 대한 기대가 꺾이는 지점을 최근 가상 화폐 붐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곤 작품 뒤편에 실제 식물이 자라는 유리병을 설치해뒀다. 가상이 야기한 파국 대신 “뭔가를 다시 살려내는 생성의 작업”이다.
지난 4월 방한 당시 히토 슈타이얼. /국립현대미술관단연 미디어아트 분야의 수퍼스타다. 2017년 미술 매체 ‘아트리뷰’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위로 선정되기도 한 작가는, 심화된 디지털 환경에서 고찰해야 할 주요 화두를 던져왔다. 시각으로 점철된 감시 사회를 고발(2013년작 ‘안 보여주기’)하거나, 현실의 문제와 연동된 장소로서 동시대 미술관(2015년작 ‘면세미술’)을 제안하는 식이었다. 그러니 가상 화폐에 대한 주목은 자연스러운 귀결이다. 히토는 “NFT는 소수의 작가만 이익을 취하는 전통적인 미술 시장과 다를 바 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여러 혁신에 대한 이야기도 너무 반복돼 듣기가 지겹다”고 비판했다. 공교롭게도 NFT는 지난해 ‘아트리뷰’ 선정 영향력 1위였다.대표작 23점이 소개되지만, 게임 및 유튜브 중계 등의 형식을 마구 섞어 이해가 쉽지는 않다. 히토는 그러나 “시각 예술 본연의 힘은 누구도 완벽하게 이해했다고 주장할 수 없다는 점”이라며 “또한 한눈에 파악할 수 없기에 이를 위해 어느 정도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9월 18일까지.
/정상혁 기자최신작 '야성적 충동'의 한 장면. 영국 경제학자 케인즈로 분장한 연기자가 등장한다. 히토는 “내 작품을 전시하기에 한국만큼 적절한 곳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야성적 충동은 통제를 벗어날 때 생기죠. 내 온갖 탐욕과….”영상 시작과 동시에 영국 경제학자 케인스(1883~1946)가 등장한다. 사실은 케인스로 분장한 연기자다. 그는 ‘크립토 콜로세움’이라는 살벌한 메타버스 투견장의 사회자다. 이곳에서 동물들은 서로 죽을 때까지 싸움을 벌이고, 한 마리가 죽을 때마다 NFT(대체불가능토큰)로 발행된다. 혼돈 그 자체다. 화면과 사운드가 격화되면서 케인스 역시 광기에 차올라 소리친다. “야성적 충동은 내가 미쳐 돌아갈 때 생깁니다…. 그러니 우리 스스로를 통제합시다.”독일 출신 세계적 미디어아트 작가 히토 슈타이얼(56)이 그의 첫 아시아 개인전(국립현대미술관)에서 선보이는 24분짜리 최신작 ‘야성적 충동’(Animal spirits)은 가상 화폐와 NFT라는 첨단의 논쟁을 주제로 삼는다. 제목은 케인스가 1936년 언급한 경제 용어를 차용한 것으로, 난국에서 발견되는 인간의 비이성적 결정을 의미한다. 지난 4월 방한한 히토는 “합리적 행동에 대한 기대가 꺾이는 지점을 최근 가상 화폐 붐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곤 작품 뒤편에 실제 식물이 자라는 유리병을 설치해뒀다. 가상이 야기한 파국 대신 “뭔가를 다시 살려내는 생성의 작업”이다.
지난 4월 방한 당시 히토 슈타이얼. /국립현대미술관단연 미디어아트 분야의 수퍼스타다. 2017년 미술 매체 ‘아트리뷰’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위로 선정되기도 한 작가는, 심화된 디지털 환경에서 고찰해야 할 주요 화두를 던져왔다. 시각으로 점철된 감시 사회를 고발(2013년작 ‘안 보여주기’)하거나, 현실의 문제와 연동된 장소로서 동시대 미술관(2015년작 ‘면세미술’)을 제안하는 식이었다. 그러니 가상 화폐에 대한 주목은 자연스러운 귀결이다. 히토는 “NFT는 소수의 작가만 이익을 취하는 전통적인 미술 시장과 다를 바 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여러 혁신에 대한 이야기도 너무 반복돼 듣기가 지겹다”고 비판했다. 공교롭게도 NFT는 지난해 ‘아트리뷰’ 선정 영향력 1위였다.대표작 23점이 소개되지만, 게임 및 유튜브 중계 등의 형식을 마구 섞어 이해가 쉽지는 않다. 히토는 그러나 “시각 예술 본연의 힘은 누구도 완벽하게 이해했다고 주장할 수 없다는 점”이라며 “또한 한눈에 파악할 수 없기에 이를 위해 어느 정도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9월 18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