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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우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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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4 0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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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성 중심에서 인간적 매력·일상 공유로 확산
구독자 275만명을 보유한 테크 유튜버 '잇섭(ITSub)'은 부캐 채널 'UPSub 없섭'을 운영하며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힌다. /유튜브 채널 'UPSub 없섭' 영상 캡쳐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상에 사회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활동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온라인 스트리밍, SNS를 통하여 자신들의 인지도를 쌓고, 이를 이용하여 수익을 얻는 구조가 연결되면서 신종 직업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인플루언서의 신세계를 IMR(Influencer Multi-Pl 사람과희망론 atform Ranking)의 도움을 받아 조명한다. IMR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 하는 서비스다. <편집자 주>
[더팩트ㅣ조소현 기자] 하나의 채널과 하나의 정체성에 집중하던 유튜브 공식이 깨지고 있다. 전문성을 앞세운 크리에이터들이 또 다른 관심사와 일 유로스톡스50 상을 담은 '부캐 채널'을 통해 인간적인 매력과 신선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구독자와의 접점을 넓히고 있다. 이는 유튜브 생태계의 새로운 활력으로 자리 잡으며 주요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유튜버들은 본캐 채널에서 보여주던 전문성과 정보 전달에 머무르지 않고, 부캐 채널을 통해 팬들과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려는 전략적 11월 스위스 시도를 강화하고 있다. 기존 채널에서는 다루기 어려운 소재를 날것 그대로 담아내면서 콘텐츠의 한계를 극복하고, 팬덤을 더 공고히 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분석이다.
구독자 275만명을 보유한 테크 유튜버 '잇섭(ITSub)'은 부캐 채널 'UPSub 없섭'을 운영하며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힌다. 구독자 49만2000명을 확보한 해당 저소득자영업자대출 채널은 본캐가 최신 스마트폰, 노트북 등 IT 기기 리뷰에 집중하는 것과 달리, 사적인 취향과 관심사를 담아낸다. '본채널에서 다루긴 애매하지만 꼭 리뷰하고 싶었던' 제품들을 소개하는 것이 UPSub 없섭의 주요 콘텐츠다. 최신 자동차와 다양한 세차 용품 후기는 물론, 편의점 신상 간식 먹방까지 다채로운 영상들은 '전문가 잇섭'이 아닌 '인간 황용섭'의 면 스파크s 색상 모를 보여준다. 이는 구독자들에게 마치 친한 형의 취미 생활을 엿보는 듯한 친근함과 재미를 전하며, 본채널 팬덤을 더 공고히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유튜버 '가전주부' 역시 본캐 채널에서 가전제품을 꼼꼼하게 리뷰하며 성장했으나, 부캐 채널 '서영의 기록(말많은소녀)'에서는 라이프스타일 브이로그를 선보이고 있다. /유튜브 채널 '서영의 기록(말많은소녀)' 영상 캡쳐
구독자 44만5000명을 보유한 유튜버 '가전주부' 역시 본캐 채널에서 가전제품을 꼼꼼하게 리뷰하며 성장했으나, 부캐 채널 '서영의 기록(말많은소녀)'을 통해서는 라이프스타일 브이로그를 선보이고 있다. 본캐가 객관적인 정보 전달과 제품 분석에 초점을 맞춘다면, 부캐 채널은 가족과 함께하는 일상, 여행, 그리고 솔직한 고민까지 담는다. 본채널 영상이 철저히 계산된 구성을 갖췄다면, 부캐 채널은 꾸밈없고 진솔한 모습으로 구독자와 깊은 공감대를 형성한다. 이를 통해 단순한 리뷰어를 넘어 생활 속 인플루언서로 브랜드를 확장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구독자 135만명을 보유한 요리 유튜버 '육식맨 YOOXICMAN'도 부캐 채널 '잡식맨'을 열어 활동을 넓히고 있다. 육식맨 채널이 스테이크와 바비큐 등 고기를 활용한 정통 레시피 소개에 집중한다면, 부캐 채널 잡식맨은 이름 그대로 '육식'의 한계를 넘어선 자유로운 미식 탐방을 보여준다. 이곳에서는 해외 식료품점 탐방기, 각종 라면·소스 비교 리뷰, 유명 맛집 방문기까지 선보이며 식(食)문화 전반을 폭넓게 다룬다. 이같은 콘텐츠는 그의 호기심과 탐구 정신을 드러내는 동시에, 본채널에서 '고기 전문가'라는 핵심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부캐를 통해 새로운 창작의 활로를 모색하고 잠재적 구독자층까지 포섭하려는 영리한 전략으로 평가된다.
이 밖에도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하는 인플루언서 마켓 리서치(IMR) 자료에 따르면 △슈카월드 vs. 슈카월드 코믹스, 싸이버보부상 △침착맨 vs. 침착맨 플러스, 침착맨 원본 박물관 △허팝 vs. 허팝 게임, 허팝일기 등이 '두 번째 채널' 혹은 '부캐 채널'을 잘 운용하는 유튜브 채널로 꼽힌다.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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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자 275만명을 보유한 테크 유튜버 '잇섭(ITSub)'은 부캐 채널 'UPSub 없섭'을 운영하며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힌다. /유튜브 채널 'UPSub 없섭' 영상 캡쳐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상에 사회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활동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온라인 스트리밍, SNS를 통하여 자신들의 인지도를 쌓고, 이를 이용하여 수익을 얻는 구조가 연결되면서 신종 직업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인플루언서의 신세계를 IMR(Influencer Multi-Pl 사람과희망론 atform Ranking)의 도움을 받아 조명한다. IMR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 하는 서비스다. <편집자 주>
[더팩트ㅣ조소현 기자] 하나의 채널과 하나의 정체성에 집중하던 유튜브 공식이 깨지고 있다. 전문성을 앞세운 크리에이터들이 또 다른 관심사와 일 유로스톡스50 상을 담은 '부캐 채널'을 통해 인간적인 매력과 신선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구독자와의 접점을 넓히고 있다. 이는 유튜브 생태계의 새로운 활력으로 자리 잡으며 주요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유튜버들은 본캐 채널에서 보여주던 전문성과 정보 전달에 머무르지 않고, 부캐 채널을 통해 팬들과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려는 전략적 11월 스위스 시도를 강화하고 있다. 기존 채널에서는 다루기 어려운 소재를 날것 그대로 담아내면서 콘텐츠의 한계를 극복하고, 팬덤을 더 공고히 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분석이다.
구독자 275만명을 보유한 테크 유튜버 '잇섭(ITSub)'은 부캐 채널 'UPSub 없섭'을 운영하며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힌다. 구독자 49만2000명을 확보한 해당 저소득자영업자대출 채널은 본캐가 최신 스마트폰, 노트북 등 IT 기기 리뷰에 집중하는 것과 달리, 사적인 취향과 관심사를 담아낸다. '본채널에서 다루긴 애매하지만 꼭 리뷰하고 싶었던' 제품들을 소개하는 것이 UPSub 없섭의 주요 콘텐츠다. 최신 자동차와 다양한 세차 용품 후기는 물론, 편의점 신상 간식 먹방까지 다채로운 영상들은 '전문가 잇섭'이 아닌 '인간 황용섭'의 면 스파크s 색상 모를 보여준다. 이는 구독자들에게 마치 친한 형의 취미 생활을 엿보는 듯한 친근함과 재미를 전하며, 본채널 팬덤을 더 공고히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유튜버 '가전주부' 역시 본캐 채널에서 가전제품을 꼼꼼하게 리뷰하며 성장했으나, 부캐 채널 '서영의 기록(말많은소녀)'에서는 라이프스타일 브이로그를 선보이고 있다. /유튜브 채널 '서영의 기록(말많은소녀)' 영상 캡쳐
구독자 44만5000명을 보유한 유튜버 '가전주부' 역시 본캐 채널에서 가전제품을 꼼꼼하게 리뷰하며 성장했으나, 부캐 채널 '서영의 기록(말많은소녀)'을 통해서는 라이프스타일 브이로그를 선보이고 있다. 본캐가 객관적인 정보 전달과 제품 분석에 초점을 맞춘다면, 부캐 채널은 가족과 함께하는 일상, 여행, 그리고 솔직한 고민까지 담는다. 본채널 영상이 철저히 계산된 구성을 갖췄다면, 부캐 채널은 꾸밈없고 진솔한 모습으로 구독자와 깊은 공감대를 형성한다. 이를 통해 단순한 리뷰어를 넘어 생활 속 인플루언서로 브랜드를 확장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구독자 135만명을 보유한 요리 유튜버 '육식맨 YOOXICMAN'도 부캐 채널 '잡식맨'을 열어 활동을 넓히고 있다. 육식맨 채널이 스테이크와 바비큐 등 고기를 활용한 정통 레시피 소개에 집중한다면, 부캐 채널 잡식맨은 이름 그대로 '육식'의 한계를 넘어선 자유로운 미식 탐방을 보여준다. 이곳에서는 해외 식료품점 탐방기, 각종 라면·소스 비교 리뷰, 유명 맛집 방문기까지 선보이며 식(食)문화 전반을 폭넓게 다룬다. 이같은 콘텐츠는 그의 호기심과 탐구 정신을 드러내는 동시에, 본채널에서 '고기 전문가'라는 핵심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부캐를 통해 새로운 창작의 활로를 모색하고 잠재적 구독자층까지 포섭하려는 영리한 전략으로 평가된다.
이 밖에도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하는 인플루언서 마켓 리서치(IMR) 자료에 따르면 △슈카월드 vs. 슈카월드 코믹스, 싸이버보부상 △침착맨 vs. 침착맨 플러스, 침착맨 원본 박물관 △허팝 vs. 허팝 게임, 허팝일기 등이 '두 번째 채널' 혹은 '부캐 채널'을 잘 운용하는 유튜브 채널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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