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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심동체라는 늘어놓았다. 낯선 그리고 가 얘기를 아들은조좌진 롯데카드 대표이사가 18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해킹 사고로 인한 고객정보 유출사태에 대해 사과하며 안경을 고쳐 쓰고 있다. 성동훈 기자
[email protected] 해커, 지난달 12일 결제 서버 침입
이틀 뒤부터 ‘데이터 반출’ 시작
롯데 측 “교묘한 수법 당해” 입장
“향후 5년 보안 1100억 투자” 밝혀
금융당국 “피싱 범죄 각별 주의를”
297만명의 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한 롯데카드가 보름 넘게 해킹 사실을 인지하지 못해 피해 규모가 커
대기업 대출 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롯데카드가 18일 언론 브리핑에서 밝힌 해킹 사고 경위를 종합하면, 해커가 롯데카드 온라인 결제 서버에 처음 침입한 시점은 지난달 12일이다. 해커는 다음날인 13일 서버에 악성코드(웹셸)를 설치했고, 14일엔 최초로 데이터를 반출했다. 롯데카드는 지난달 26일 악성코드 감염을 처음 확인했다. 닷새 뒤인 31일에서
할부차량담보대출 야 데이터 유출 정황을 파악하고 하루 뒤 금융감독원에 1.7GB(기가바이트)가 유출됐다고 신고했다. 해커가 고객 정보를 탈취한 사실을 보름 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금융위원회는 “사고 인지 시점과 관련해 상세한 조사가 이뤄지고 있으며 보고 지연이 확인되면 이에 상응하는 제재를 하겠다”고 밝혔다.
롯데카드는 해
월복리계산기 커의 ‘교묘한 수법’에 당했다고 설명했다.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이사는 이날 브리핑에서 “아주 짧은 공격을 계속하면서 아주 작은 파일을 하나씩 가져가는 형태였다”고 말했다. 롯데카드의 초동 대응이 늦어진 사이 297만명의 고객 정보 등이 담긴 200GB 규모 데이터가 해커 손에 넘어갔다.
유출된 고객 정보로 카드 부정사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후순위아파트담보대출 있는 고객은 28만명 규모로 추정된다. 조 대표는 “단말기에 카드 정보를 직접 입력해 결제하는 키인(Key in) 거래 시 부정사용 가능성이 있다”며 “해당 고객은 7월22일과 8월27일 사이 새로운 페이결제 서비스나 커머스 사이트에 사용 카드 정보를 신규 등록한 고객으로 카드 재발급 조치가 최우선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롯데
우리투자증권 카드는 정보 유출 피해 고객 297만명에게 부정거래 발생 시 피해액을 모두 보상하고, 연말까지 10개월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부정거래 피해 가능성이 있는 28만명은 카드 재발급 시 다음해 연회비가 면제된다.
롯데카드는 이날부터 정보 유출이 확인된 고객들에게 안내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롯데카드 앱과 홈페이지, 고객센터를 통해서도 유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금융당국은 “명의도용 등 카드 부정사용 발생 시 롯데카드 콜센터나 홈페이지, 앱을 통해 신고하면 전액 보상받을 수 있다”며 “해킹 사고 이후 보이스피싱 등 범죄가 발생할 수 있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롯데카드는 향후 5년간 정보보호에 총 11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금융권에선 롯데카드 대주주인 사모펀드 MBK파트너스가 수익 극대화에 치중하면서 보안 투자를 소홀히 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편 나이스신용평가는 “롯데카드가 이번 사고로 270억~80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을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제재 여부와 회원 수 변화 등을 살펴 신용도 평가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과징금은 지난해 롯데카드 당기순이익(1354억원)의 20~60% 수준이다.
배재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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