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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진출처. 마스트미디어. ⓒ Rowan Lee." class="thumb_g_article" data-org-src="https://t1.daumcdn.net/news/202509/19/ked/20250919144047570blez.jpg" data-org-width="1200" dmcf-mid="BOV4PcA8To" dmcf-mtype="image" height="auto" src="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 신한수협 //t1.daumcdn.net/news/202509/19/ked/20250919144047570blez.jpg" width="658">

지난 17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공연 <정명훈 & 라 스칼라 필하모닉>. / 사진출처. 마스트미디어. ⓒ Rowan Lee.


우리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정명훈은 라 스칼라 단원들을 “가족”이라고 부른다. 이 악단과 36년을 함께한 그야 친근감이 가득하겠지만 라 스칼라의 전통은 다른 악단이 범접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라 스칼라는 1778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장해 247년 역사를 자랑하는 오페라 극장이다. 라 스칼라 필하모닉은 이 극장의 연주를 전담하고자 클라우디오 아바도가 주축이 돼 1982년 ok저축은행 김소윤 만든 악단이다. 이 악단을 1987년부터 18년간 이끌었던 리카르도 무티는 라 스칼라의 상징적 존재로 남아있다.
정명훈은 2027년부터 라 스칼라 극장의 음악감독이 된다. 극장에 속해 있는 라 스칼라 필하모닉도 마찬가지로 이끈다. 정명훈은 라 스칼라 무대에 1989년 처음 오른 이래 지난 5월까지 이 악단과 오페라 84회, 콘서트 141 700만원 대출 회를 함께 했다. 이토록 호흡을 많이 맞췄던 그에게 라 스칼라 이사회가 만장일치로 감독직 선임안을 통과시킨 건 놀라운 일이 아니었다. 단원들도 여러 후보 중 정명훈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보냈다. 다만 한국에선 이들의 호흡을 볼 기회가 드물었다. 정명훈과 라 스칼라 필하모닉의 한국 공연은 2008년이 마지막. 지난 17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렸던 이들의 공연 대구보금자리주택 이 각별했던 배경이다.
루간스키와 함께 비장해진 페이스메이커
정명훈은 옷깃이 없는 검은 셔츠를 입고 무대에 나타났다. 그의 등장에 3층까지 빼곡히 찬 객석이 우레같은 박수를 보냈다. 공연이 호연으로 끝났을 때나 나오는 박수 소리였다. 범상치 않았던 공연의 시작 레퍼토리는 베르디의 <운명의 힘> 서곡. 이 악단의 장기인 오페라 곡으로 플롯과 클라리넷의 잔잔한 소리를 타악기와 금관악기가 단단하게 받쳐주는 작품이었다. 노래하듯 악단을 이끄는 정명훈의 매력은 시작부터 고스란히 드러났다. 그는 잔디밭을 힘껏 달리는 단원들의 페이스메이커 역할을 했다. 악단이 숨을 고를 땐 아예 멈추거나 걷는 게 아니라 느릿하더라도 달리는 보폭을 유지해가며 긴장감을 놓치지 않았다. 강약과 템포로만 설명할 수 없는 그만의 역동성이었다.

. / 사진출처. 마스트미디어. ⓒ Rowan Lee." class="thumb_g_article" data-org-src="https://t1.daumcdn.net/news/202509/19/ked/20250919144048827iefi.jpg" data-org-width="1200" dmcf-mid="bnSTYBqyCL" dmcf-mtype="image" height="auto" src="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9/19/ked/20250919144048827iefi.jpg" width="658">

지난 17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공연 <정명훈 & 라 스칼라 필하모닉>. / 사진출처. 마스트미디어. ⓒ Rowan Lee.


첫 곡으로 악단의 정체성을 드러낸 라 스칼라는 다음 곡으로 참신함을 챙겼다.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이었다. 곡 자체는 한국에서 자주 연주되는 작품이지만 이탈리아 악단이 선사하는 러시아의 감성이란 점에서 특이했다. 협연자는 러시아의 거구 피아니스트인 니콜라이 루간스키. 그는 종아리에 닿을 만큼 긴 연미복을 입은 채 느릿한 걸음으로 무대에 올랐다. 1악장의 소리는 전반적으로 강했다. 루간스키는 퉁퉁 무겁게 튀어오르는 음을 내며 건반을 두드렸다. 팀파니도 경쾌하기보단 묵직한 울림으로 비장미를 더했다.
2악장에선 강약의 폭이 넓어졌다. 루간스키가 힘을 한껏 키울 땐 치과의사가 순식간에 어금니를 뽑으려는 것처럼 건반을 강하게 튕겼다. 독주에서 힘을 뺄 땐 무대를 진공 상태로 만들었다. 모두가 들을 수 있는 잔향이 희미해질 즈음이면 페달에서 순간적으로 발을 떼 관객 모두가 작은 소리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럴 때면 정명훈도 악장에게 눈짓을 보내며 현악이 차분하고 섬세한 소리를 낼 수 있도록 배려했다. 합이 본궤도에 오른 3악장이 지나자 루간스키는 차이콥스키 ‘자장가’ 1번을 앙코르로 선사했다. 피아니스트가 단단하게 응축한 힘을 섬세하게 풀어내는 과정을 악단의 개입 없이 오롯이 들려주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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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7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공연 <정명훈 & 라 스칼라 필하모닉>. / 사진출처. 마스트미디어. ⓒ Rowan Lee.


“니네들이 이해 못해도 너희 부모님은 이해한다”
2부는 라 스칼라 필하모닉만의 시간이었다. 곡은 차이콥스키 교향곡 ‘비창’. 정명훈이 서울시립교향악단과 앨범을 냈던 곡이자 지난해 KBS교향악단과도 연주했던 곡이다. 비창은 ‘비장함(Pathétique)’이란 뜻의 곡명에서 알 수 있듯 죽음 속으로 꺼져가는 4악장이 관객들에게 충격을 준다. 1악장은 줄곧 상승하다가 반음 하행하는 동기가 이끈다. 좀 들뜰까 싶다가 꺾어버리는 멜로디가 곡의 미래를 암시하는 듯하다. 라 스칼라는 두터운 튜바와 호른 소리로 무게감을 잡았다. 대체로 다른 악단들의 연주보다 강렬한 저음이 두드러졌다. 이따금 새어 나오는 오보에 소리가 희망적인 분위기를 섞어 냈다.
2악장에서도 불안한 즐거움은 계속 이어졌다. 4분의 5박자로 계속되는 왈츠가 무언가 삐걱거리는 인상을 풍겼다. 3악장은 웅장하고 화려한 소리가 뒤섞여 관객들에게 승리의 메시지를 거짓으로 전하는 가짜 피날레다. 있는 힘껏 악단을 몰아치며 정명훈이 환희에 찬 듯 3악장을 끝내자 관객 몇몇이 공연이 끝난 줄 알고 손뼉을 쳤다. 악장 사이 박수에 어수선해질 만한 상황, 정명훈은 머리 위로 양손을 올려 오히려 괜찮다는 듯 호응을 유도했다. 덕분에 긴장이 풀린 관객들이 웃는 소리가 무대 위를 훑고 지나갔다. 거장이 만들어준 여유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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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7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공연 <정명훈 & 라 스칼라 필하모닉>. / 사진출처. 마스트미디어. ⓒ Rowan Lee.


정명훈의 진면목은 마지막에 더 빛났다. 4악장은 낮은 음들이 이어지며 생명이 꺼져가는 듯 끝을 맺는다. 라 스칼라의 바순은 죽어가는 영웅이 무거운 숨을 느리게 내쉬듯 연주했다. 베이스의 떨림은 점점 약해져가는 심장 박동 같아 먹먹했다. 누군가의 숨이 끊어지는 과정을 악단뿐 아니라 좌중 2000여명이 함께 지켜보는 듯했다. 베이스의 잔향이 지나가며 모든 연주가 끝나자 정명훈은 비통에 빠진 사람마냥 등을 살짝 구부린 채 10여초간 꼼짝하지 않았다. 객석도 슬픔에 숨을 죽였다. 지휘자가 허리를 펴고 나서야 침묵이 깨졌다. 박수가 쏟아지자 정명훈은 관객들에게 일어나란 손짓을 했다. 한국을 대표하는 지휘자 앞에서 관객들은 전원 기립박수로 경의를 표했다.
정명훈은 앙코르로 마스카니 오페라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의 간주곡과 로시니 오페라 <기욤 텔>의 서곡을 들려줬다. 오페라에 강한 이 악단의 매력을 보여주는 선곡이었다. 단원들도 공연을 시작했을 때보다 편안해보였다. 연주를 마친 정명훈은 관객들에게 직접 공연의 소회를 전했다. “36년을 함께 해 온 라 스칼라는 제게 가족과 같습니다. 이토록 서로를 이해하는 오케스트라는 없습니다. 이렇게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한다는 게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모릅니다. 단원들이 제 말을 이해하지 못할 땐 이렇게도 말해요. ‘니네들이 이해 못하더라도 너희 부모님들은 나를 이해한다’고요. 정말 이탈리아 음악을 사랑하고, 사랑을 주는 악단입니다.”
이주현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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