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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낸셜뉴스]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내 한 골목. 정부의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이 시작된 첫날이지만 거리 분위기는 평소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1차 지급 이후 다시 찾은 이곳에서 백반집을 운영하는 박원자씨(가명·63)는 "그동안 손님이 폭발적으로 늘어난 건 아니고, 단골들이 쿠폰으로 결제하는 정도였다"며 "음식값이 워낙 올라 매출이 눈에 띄게 오를 거라 기대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인근 골목 미용실 원장 이미정씨(가명·56)도 비슷한 반응이었다. 얼마 전까진 비가 자주 내려 손님이 줄었다는 그는 "1차 지급 때도 손님이 늘 주부대출신청 었다는 느낌은 없었다"며 "쿠폰이 있다고 해서 염색이나 펌 같은 고가 시술을 새로 하려는 손님은 드물었다. 2차도 큰 기대는 없다"고 전했다.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이 시작된 22일 서울 종로구 내 한 먹자골목 모습. 사진=신지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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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별로는 다른 반응도 있었다. 서울 종로구 안경점주 최원훈씨(가명·58)는 "평소 미루던 손님들이 이번 기회에 새 안경을 맞추기도 했다"며 "추석 앞두고 쿠폰 덕분에 망설이지 않고 구매한 사례가 있었다. 특히 노년층은 '이참에 눈이 편해야 산다'며 찾아오셨다"고 말했다. 그는 "매출 폭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 증까진 아니지만 필요한 물건을 제때 구매하게 만든 것 같다"고 했다.

2차 소비쿠폰은 이날부터 전 국민 90%를 대상으로 1인당 10만원씩 지급을 시작했다. 지난 7월 21일 시작된 1차 지급에서 전체 대상자의 99%인 5008만명이 신청, 총 9조693억원이 풀린 데 이어 두 달 만에 다시 대규모 재정이 시중에 공급 신용회복국민행복기금상담센터 된다. 다만 재산세 과세표준 12억원 초과나 금융소득 2000만원 초과 가구 등 상위 10%는 제외됐다.
1차 소비쿠폰의 경우 단기간 소비를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소비자심리지수는 7월 110.8에서 8월 111.4로 상승, 7년 7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8월 경기동향(BSI) 조사에서도 한국여행업협회 체감 BSI가 한 달 만에 10.8p 상승한 72.3을 기록했고, 전통시장 지수는 26.8p 오른 75.6이었다. 응답자 다수는 ‘정부 지원 확대’를 체감지수 상승 요인으로 꼽았다.
엠브레인 딥데이터 조사 결과, 1차 지급 첫 주 사용처는 편의점(11.3%), 병원·약국(5.0%), 카페(4.4%), 음식점(3.9%) 순이었다. 저소득층은 마트·안경점 등 생필품 구매에 집중했고, 소득 여유가 있는 계층은 학원비 지출이 높았다. 소비쿠폰이 가계 빈틈을 메우는 데 일정 부분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국민 90%에게 1인당 10만원을 추가 지급하는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과 지급이 시작된 22일 서울의 한 전통시장에 민생 회복 지원금 사용가능 안내문이 붙어 있다. 뉴시스 제공



그러나 소비가 일부 업종에 편중되거나 매출 증가로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는 지적이다. 동대문구 한 편의점주는 "지금 필요한 건 현금 살포가 아니다"라며 "정책을 효율적으로 집행했으면 한다"고 했다. 야권에서도 포퓰리즘 비판이 한창이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최근 SNS에 “13조원에 달하는 재정을 투입하고 남은 것이 단기 소비와 물가 상승뿐이라면 그것은 실패”라며 “이 정도 예산이면 지하철 노선 몇 개를 놓고도 남을 돈”이라고 정책 실효성을 문제 삼았다.

전문가들은 소비쿠폰이 경기 침체 속 마중물 역할을 했다고 평가하면서도, 장기적 지속성을 담보할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영애 인천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소비쿠폰 정책은 단기간 소비 진작 효과가 있었지만, 여기서 그치면 물가만 올리고 끝날 수 있다”며 “소득과 고용을 늘려 실질소득 향상을 뒷받침해야 소비 동력이 꺼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신지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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