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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어랑 0 10 11.01 06:04
바다이야기게임기 ⊙ 잭팟 슬롯 ⊙↙ 68.rtm452.top ¬트램 차량 모습. 대전시 제공


대전시의 숙원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본격적인 공사절차에 들어섰다. 지난해 말 착공식을 시작으로 올해부터는 15개 공구 전 구간이 착공, 30여 년간 계획과 논의에 머물러 있던 사업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은 총 연장 38.8㎞, 정거장 45곳, 차량기지 1곳 규모로 조성된다.
특히 국내 최초로 수소트램이 도입된다는 점에서 단순한 도시철도망 확장을 넘어, 대전시의 친환경 교통전략을 본격화하는 분기점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간 대전시는 1호선 단일 노선에 의존하며, 도시 내 균형 있는 교통망 확보에 한계를 보여 왔다. 2호선 트램이 완공될 경우 순글로벌투자
환형 노선을 중심으로 한 교통체계 개편이 이뤄지면서 도시 간 연결성 강화와 지역 간 격차 해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또 공사 및 향후 운영 과정에서 지역 건설업계와 중소기업의 참여 확대, 고용 창출, 상권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 회복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수소 기반의 무공해 교통수단 도입으로 도심 내 공해 없는 신천지릴게임
친환경 교통체계 조성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단순한 교통인프라 건설을 넘어, 대전의 도시 경쟁력 강화와 미래형 교통도시 전환을 위한 핵심 기반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트램 노선도. 대전시 제공


온라인배경



트램 1공구 공사 현장 모습. 대전시 제공


◇세계 최장 단일노선 실현=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은 총 연장 38.8㎞ 규모로, 단일 노선 기준 세계 최장 거리의 수소전기트램으로 조성된다. 서대전역을 시작으로 대전역, 정부청사, 유성온오션파라다이스 온라인
천 등을 순환하는 구조에 더해, 중리-연축(3.9㎞), 관저-진잠(1.0㎞) 두 갈래 지선이 연결되며 도시 전역을 유기적으로 이어준다. 친환경 수소에너지를 동력으로 활용하는 트램이 전 구간에 도입되는 것은 국내 최초로, 도심 대기질 개선과 저탄소 교통체계 전환에 기여하게 된다. 총 사업비는 공사 및 용역계약에 따른 낙찰 차액 감액 등을 거쳐 1조 4898억태양광테마주
원으로, 국비 60%, 지방비 40%가 투입된다. 시는 트램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도시 교통 패러다임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올 하반기부터 대전도시철도 2호선 전 구간이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가면서, 현재 일부구간에서는 교통통제와 함께 실공사가 진행 중이다. 현재 공사가 시행 중인 구간은 대덕구 계족로 일원 1공구, 서구 불티고개 일원 10공구, 대전역 지하차도 일원 13공구 등 총 6개 공구에 이른다. 공사구간의 차량 전면통제 없이 차로 점유를 최소화해 단계별 공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차량기지를 제외한 나머지 공구가 모두 연내 실착공을 목표로 하는 만큼 도심의 교통 체증은 불가피한 현실이다.
시는 공사구간 내 버스전용차로 단속유예·폐지, 우회도로 신설, 시내버스 집중배차, 시차출근제 활성화 등을 통해 교통량 분산에 나서고 있다. 교통 빅데이터 기반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교통 흐름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효율적인 교통관리에 집중한다. 이 외에도 주민설명회 개최와 대시민 홍보캠페인 전개, 대전트램 홈페이지 운영, 시 공식 SNS 등을 통해 신속하고 투명한 정보 제공으로 시민과의 소통 강화에 힘쓰고 있다.



섬식 트램 정거장 대상 수상작. 대전시 제공


◇친환경 교통·지역 정체성 디자인 '쏙'= 지난 4월 대전도시철도 2호선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차량디자인이 확정됐다. 대전시는 안전성, 독창성, 기능성 등을 고려한 디자인을 개발·선정해 전문가 자문, 시민 선호도 조사, 공공디자인 심의 절차 등을 통해 차량 내·외부 디자인을 결정했다. 최종 선정 디자인은 시민선호도 조사 결과 가장 높은 순위에 선정된 디자인으로, 자연친화를 연상케하는 녹색(RAL 6018 Yellow Green)을 통해 차량의 가시성을 높였고 내부객실은 수소분자를 형상화한 패턴을 적용했다. 2호선 트램은 총 45개의 정거장으로, 지하정거장(서대전역 정거장 1개소)을 제외한 상대식 41개소, 섬식 3개소로 구성된다.
시는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디자인을 발굴하기 위해 그간 2차에 걸쳐 트램 정거장 디자인(설계) 공모를 진행한 바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난 8월 실시설계용역에 착수했다. 정거장 44개소는 상대식 일반형 디자인 외에도 지역별 특색에 맞춰 상대식 특화형 정거장과 상대식 광장형 정거장으로 구분돼 조성된다. 대기공간으로서의 역할에도 충실할 수 있도록 냉·난방 기능, 도착알림 서비스 등 스마트 기능을 구축한다. 아울러 대전의 정체성과 미래 비전을 담아내는 상징적인 공간으로 조성되는 트램 정거장을 통해 시민들에게 신선하면서도 편리한 교통환경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시는 올해 초부터 관련 법률과 규정에 따라 정거장 명칭 제정 기준을 바탕으로 지역 역사와 정체성을 반영한 명칭을 우선 검토했다. 환승역은 기존 역명과 동일하게 유지해 이용자 혼란을 방지하고, 대학이나 병원 등 주요 공공시설은 병기해 시민들의 직관적 인지도를 높이는 방안을 적용했다.
시는 이 같은 기준을 바탕으로 명칭 제정안을 마련하고, 시 지명위원회 위원들의 사전자문을 거쳐 적정성을 검토했다. 이후 온·오프라인 시민 의견 수렴, 5개 자치구 지명위원회 심의, 시의회 의견 청취 등을 거쳐 지난 8월 시 지명위원회 본 심의를 진행했다. 지역 인지도, 접근성, 공공기관, 관광자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행정부시장이 위원장을 맡은 지명위원회의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지역 정체성이 반영된 정거장 명칭들이 결정됐다.
이후 지난 27일 대전시는 5구를 연결하는 순환선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정거장' 45개소의 이름을 확정했다. 시는 올해 3월 관련 법령에 따라 제정 기준을 마련하고, 전문가 사전 자문과 온·오프라인을 통해 960여 명의 시민 의견, 관계기관의 의견 등을 수렴했다. 이후 시구 정책조정 간담회 개최와 5개 자치구 지명위원회 심의, 시의회 의견 청취, 시 지명위원회 심의를 통해 심도 있게 검토 후 제정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국립국어원 공공 용어 번역 감수를 거쳐 최종 고시하게 됐다.
◇지역업체 참여 확대로 경제 선순환 유도= 시는 총사업비만 1조 5000억 원가량에 달하는 트램 건설 과정에서 지역 건설업계 활성화를 위해 지역업체 참여의무 비율을 최대 49% 이상으로 명시해 발주했다. 그 결과 현재까지 계약체결된 트램건설관련 시설공사 중 67% 이상을 지역업체가 담당하고 있으며, 폐기물용역 계약은 100% 지역업체와 계약이 체결 됐다. 원도급 계약 외에도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하도급계약에서도 지역업체의 80% 이상 참여를 지속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이번 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생산유발효과 2조 4590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9808억 원, 취업유발효과 1만 6190명으로 분석했다. 지역 내 자본 순환구조를 구축하고 지역경제의 자립적 성장 기반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내년에는 연축차량기지 착공과 더불어 명품 정거장과 유등교, 대덕대교 등 교량 건설에 집중한다. 트램차량제작과 전기·신호·통신 등의 시스템공사가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수소충전소 구축사업 추진에도 힘쓸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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