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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각을 가증스러울 갔던 진지하게 는 만들고 느낌이지난 1일 서울 성동구 뚝섬선착장으로 한강버스가 정박하고 있다. /뉴스1
직장인들이 한강에서 배를 타고 출퇴근할 수 있게 하겠다는 취지로 도입된 ‘한강버스’가 잦은 고장을 일으켜 운항을 중단했다가 지난 1일 재개했다. 이후 평일인 3~5일 출퇴근 시간대에 한강버스를 타보니, 직장인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다른 대중교통 수단보다 시간이 훨씬 많이 걸린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데이트 중인 연인, 한강 야경을 보려는 외국인 관광객 등이 좌석을 채웠다.
◇아침·저녁 모두 “한번 타보러 왔다”… 집까지 2시간 걸리지만 “힐링 가능” 승객도
한강버스는 서울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등 7개 선착장을 1시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30분 간격으로 하루 16회 운항하고 있다. 운항은 오전 9시에 시작해 오후 9시 37분에 마친다. 종점인 마곡 선착장에서 잠실 선착장까지는 2시간 7분 걸린다. 155인승 또는 199인승 배 8척이 투입돼 있다.
마곡과 잠실에서 한강버스 첫 배가 오전 9시에 출발하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출근용으로 타기는 사실상 어렵다. 기자가 탑승한 5
개인일수 일 오전 9시 잠실 선착장을 출발한 마곡행 한강버스 첫 배에는 8명이 탔다. 모두 출근하는 승객은 아니었다.
5일 아침, 한강버스 내부 전경/황채영 기자.
기자가 20대 남성에게 ‘출근하느냐’고 물었더니 그는 손을
전략경영연구 휘저으며 “한번 타보러 왔다”고 말했다. 50대 남성은 “근처 (송파구) 방이동에 살아서 따릉이(공공 자전거)를 타고 왔다. 어디 갈지도 아직 안 정했다. 오늘 자유롭게 돌아다닐 것”이라고 했다.
압구정 선착장에서는 20명이 탑승했다. 50대 중반 김모씨는 “회사 쉬는 날에 체험해보려 한번 타봤다”며 “정상적으로 직장인은 출근길 1분, 2
다가구주택 분이 소중한데, 출퇴근용으로 쓰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퇴근길도 마찬가지였다. 지난 4일 오후 7시 30분쯤 옥수 선착장에서 잠실행 한강버스에 탑승한 신모(46)씨는 “퇴근하고 있기는 한데, 다른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보다 집까지 30~40분은 더 걸린다”며 “그냥 궁금해서 타 봤다”고 말했다.
국민은행 인문학적 소양 한강버스 운항시간표/출처: 한강버스 홈페이지
여의도 선착장에서 잠실행 한강버스에 탑승한 김모(32)씨는 “오후 6시에 퇴근하는데, 운항 간격이 애매해 1시간을 기다려야 탈 수 있다”며 “오늘 한번 타보기는 하는데, 또 탈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다만 지난 3일 잠실 선착장에서 오후 7시 30분에 한강버스를 탄 이모(42)씨는 잠실역 인근 회사에서 신도림 자택으로 퇴근하는 길이었다. 평소 잠실역에서 신도림역까지 40분쯤 지하철을 타고 귀가하지만, 이날은 회사에서 선착장까지 20분, 한강버스로 여의도까지 1시간 20분, 집까지 버스로 30분 등 총 2시간 10분 걸리는 퇴근길에 올랐다. 이씨는 “지하철처럼 낯선 사람과 밀착돼 있다는 불쾌감이 없다”며 “퇴근 후에는 힐링하고 싶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내년 3월부터 한강버스 4척을 추가 투입하고, 운항 횟수를 현재의 두 배인 하루 32회로 늘릴 계획이다. 운항 시각도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 30분까지 연장해 승객 불편을 줄일 계획이다.
지난 3일 저녁 한강버스 승객들이 갑판에서 서울 경치를 감상하고 있다. /황채영 기자
◇선착장 도착했는데 ‘내리세요’ 안내도 없어… 승객 못 탈 뻔하기도
한강버스가 정해진 시간표보다 빨리 출발해 승객들이 불편을 겪기도 했다. 3일 오후 7시 46분쯤 뚝섬 선착장에서 40대 이모씨는 화가 난 얼굴로 배를 탔다. 성동구 성수동 직장에서 한강버스를 타러 왔고, 한 시간쯤 기다려야 해 선착장 내 편의점에서 라면을 먹으며 시간을 보내다 오후 7시 45분쯤 탑승게이트 앞으로 왔는데, 배가 떠나려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씨는 “아직 시간이 안 됐는데 왜 가냐”고 직원에게 항의해 겨우 한강버스를 탔다.
지하철이나 버스처럼 ‘다음 정거장에 도착하니 내릴 준비를 하라’는 안내방송이 나오지도 않았다. 4일 오후 7시 17분 압구정 선착장에 잠실행 한강버스가 도착하자, ‘내리세요’라는 안내 방송이 나오지 않았고 문만 열렸다. 배 안에 앉아 있던 한 남성이 뒤늦게 이를 알고 1분 뒤 뛰어나갔다. 안내 요원은 “혹시 하선(下船)하실 분 더 없으십니까”라고 소리쳤고, 이어 승객 4명이 배에 오른 뒤 곧바로 한강버스가 출발했다. 운항 시간표에 적힌 출발 시각(오후 7시 19분)보다 1분 빨랐다.
서울시 관계자는 “선장들에게 승객이 없다고 정해진 시각보다 빨리 출발하지 말고 정시에 출발해 달라고 계속 전달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한강버스 선장은 18명으로, 이 중 30% 정도가 ‘견습’ 상태다.
지난 3일 저녁 한강버스에서 바라본 성수대교 야경/황채영 기자.
◇“QR코드 읽어서 승선신고서 쓰고 갑판 나가세요” 안내 방송 한국어로만
외국인 관광객들은 서울의 경치를 즐길 수 있어서 한강버스를 탄다고 했다. 3일 오후 5시쯤 뚝섬에서 잠실로 향하는 한강버스 안에서 만난 한 30대 인도인 여성은 “서울이 너무 아름다워서 한강버스를 타러 왔다”며 “1일에도 여의도 한강공원을 갈 때 한강버스를 탔다”고 말했다.
다만 외국인들을 위한 안내가 부족했다. 한강의 야경을 보기 위해 갑판으로 나가려면 휴대전화로 QR코드를 읽어 승선신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안내 방송은 한국어로만 나왔다. 한 태국인 승객은 설명을 알아듣지 못해 승선신고서를 쓰지 못했지만, 안내 요원이 이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 갑판에서 서울의 야경 사진을 찍을 수 있었다.
지난 3일 배 갑판으로 나가기 위해 작성해야 하는 승선신고서 QR 안내. 한글로만 적혀 있다. /김수아 기자.
또 선박 내 출발·도착 안내도 한글로만 나왔고, 운항 시간표도 영어가 아닌 일본어·중국어 안내는 없었다. 이스라엘에서 온 실비아 미셸(56)씨는 “언제 어떤 역에서 타고 내릴 수 있는지 도저히 모르겠더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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