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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Y(한-아세안 차세대영화인재육성사업)를 통해 한국의 영화 제작 시스템을 경험하고 국제 네트워크를 쌓으며 영화인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FLY는 계속되어야 합니다!”(피치트 리테아·캄보디아)
지난 4일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소극장에서 ‘FLY’ 영화제 포럼이 열려 참석자들이 사업 참가 소감 등을 말하고 있다. 김태훈 기자
지난 4일 영화의전당 소극장에서 ‘2025 FLY 영화제’의 포럼이 열렸다. 이날 무대에 오른 이는 ‘한-아세안 오션파라다이스게임
영화공동체 프로그램’을 수료한 아세안 10개국 출신 영화인 11명. 참가자들은 저마다 이 프로그램이 가져다준 변화와 창작자로서의 여정을 진솔하게 들려줬다.
‘한-아세안 영화공동체 프로그램’은 부산영상위원회와 부산시가 공동 주최·주관하고 한-아세안협력기금(AKCF)이 후원하는 사업으로, 아세안 10개국과 한국의 신진 영화인을 발굴하는 사업이급등챠트
다. 2012년 아세안 국가 영화인이 모여 단편영화를 제작하는 워크숍 ‘FLY’로 시작됐으며, 2017년부터는 FLY를 비롯해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장편 극영화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FLY 필름랩’과 한국의 후반작업 전문 업체를 방문해 실무를 경험하는 ‘후반작업 워크숍’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확대됐다. 코로나19 시기를 제외하고 11년간 한국과 아세안 국GST 주식
가를 순회하며 이어진 이 사업은 이번 영화제를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국제신문 지난달 31일 자 14면 보도).
이날 포럼에는 1회부터 올해 참가자까지 각 기수를 대표하는 11명이 참석해 그동안 FLY의 성과와 경험을 공유했다. 이들은 특히 자국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한국의 선진 영화 기술을 체험하고, 아세안 국가 영화인들과 네트워크를바다이야기사이트
형성할 수 있었던 점을 가장 큰 성과로 꼽았다.
2017년 FLY에 참여한 아킬 아흐마드(브루나이) 감독은 “브루나이의 영화산업은 한국에 비해 10년 이상 뒤져 있다”며 “FLY는 한국의 선진 영화 제작 시스템을 체험한 값진 기회였다”고 말했다. 2019년 FLY 필름 랩과 올해 FLY 후반작업 워크숍에 참여한 파티판 분타릭(태국) 감독나노신소재 주식
은 “기술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적의 영화인과 교류할 수 있었던 점이 인상 깊었다”며 “인연을 맺은 동료들과 앞으로도 공동 작업을 이어가고 싶다”고 전했다.
2012년 첫 회 행사에 참여한 피치트 리테아 감독은 자신의 인생을 바꾼 전환점으로 FLY를 꼽아 깊은 울림을 남겼다. 그는 “의사를 꿈꾸며 의대를 다니던 중 우연히 FLY에 참여한 것을 계기로 영화감독이 되기로 결심했다”며 “FLY는 제 인생을 바꾼 일생일대의 기회였다”고 회상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6일 FLY 영화제 폐막식을 끝으로 ‘한-아세안 영화공동체 프로그램’이 공식 종료되는 것에 아쉬움을 나타내며, 사업이 계속해서 이어지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참가자들은 영화산업 기반이 약한 아세안 국가의 신진 감독에게 이 프로그램이 영화의 길로 들어서는 통로 역할을 했다고 입을 모았다. 아흐마드 감독은 “제작 인프라가 부족한 나라의 감독은 체계적인 시스템을 짧게나마 경험하는 것도 큰 자산이 된다”며 “지난 10년간 FLY를 통해 한국의 영화 제작 현장을 경험하며 성장한 아세안 영화인이 많다. FLY가 계속해서 열렸으면 한다”고 말했다. 지난 5월 FLY 후반작업워크숍에 참여한 피예 조 피요(미얀마) 감독은 “요즘 아세안 영화계에서는 ‘한 다리만 건너면 FLY 출신’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강력한 네트워크가 형성돼 있다”며 “국제 공동제작의 중요성이 커지는 지금, 이와 같은 프로그램이 계속 이어진다면 한국과 아세안의 협업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AKCF 관계자는 “한국과 아세안의 더 많은 창작자가 협력하고 유대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지속과 확장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부산영상위 관계자 역시 “이번을 1라운드의 마무리로 보고 추후 더 확장된 형태의 2라운드를 준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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