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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칭(중국)=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 중국이 인공지능(AI)과 로봇 등 첨단기술 발전의 속도를 높이면서 산업의 자동화를 넘어 무인화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일반 자동차 공장에 투입되는 산업용 로봇은 점차 늘고 사람을 대체하는 사족보행·휴머노이드 로봇도 생산하고 있다. 운전기사가 없는 무인 택시나 높은 상공을 비행하는 드론은 교통·유통업의 판도를 흔들 기술로 평가된다.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던 중국은 최근 발표한 15차 5개년 계획(2026~2030년)을 통해 현대화된 산업 체계를 목표로 제시했다. 중국이 본격적인 기술 개발과 신흥·미래 산업 육성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우리의 야마토통기계 신속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영상=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1일 중국 충칭에서 바이두의 무인택시가 주행하고 있다.
최고 시속 60㎞ 무인택시, 목적지 도착까지 자동
바다이야기무료머니1일 찾은 중국 충칭시의 바이두즈싱정보기술. 이곳은 중국 기술기업 바이두가 운영하는 로보택시 서비스 ‘아폴로 고’가 출자한 서남 지역 자회사다. 바이두는 충칭시 영천구 시내 전역 1576㎢에서 자율주행 차량인 무인택시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 운영 중인 바이두 무인택시는 60대가량으로, 운전자가 타지 않고도 주행할 수 있는 레 릴게임바다이야기 벨4(L4)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해 누적 주행 980만㎞를 돌파했다. 바이두 관계자는 “차량 윗부분에 앞뒤와 옆을 모두 감시 가능한 레이더를 장착한 6세대 차량으로 차량 내 음성 인식 기능을 활용해 차량 문과 창문을 여닫고 조명·공조 시스템도 켜고 끌 수 있다”고 부연했다.
바이두 무인 택시를 직접 타고 충칭 시내를 10분가량 주행했다. 사이다쿨 운전석에 아무도 타지 않은 차가 출발하더니 무리하게 끼어드는 다른 차량이나 오토바이, 자전거 등을 피해 정확하게 목적지에 도착했다. 무인 택시 속도는 시속 60㎞를 넘지 않았으며 이동과 정지, 출발하는 과정에서 큰 거부감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안정적인 주행 능력을 보여줬다.
바이두즈싱 내부에는 자율주행으로 이동하고 있는 모든 무인 택시를 우주전함야마토게임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었다. 화면에 나와 있는 차량 아이콘을 클릭하면 현재 주행 속도·시간은 물론 엑셀레이터와 브레이크, 스티어링, 현재 운전 모드 등 다양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차량은 자율주행으로 움직이지만 이와 함께 철저한 모니터링을 가동해 혹시 일어날 수 있는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처하도록 준비한 것이다. 주변이 산으로 둘러싸였고 가운데엔 큰 강이 흐르는 충칭은 강을 건너는 다리와 급경사, 좁은 도로가 많아 자율주행을 점검할 수 있는 최적의 시험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바이두 관계자는 “자율주행 특성상 충칭의 복잡한 도로 구조는 알고리즘 학습에 있어 상당히 유익하다”며 “복잡한 시험을 통해 더 안전한 자율주행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바이두는 충칭뿐 아니라 베이징 이좡경제기술개발구, 상하이, 선전, 우한 등 11곳에서 무인 택시를 1000대 이상 운영하고 있다. 로빈 리 바이두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실적 발표에서 “로보택시가 손익분기점에 도달했다”며 관련 산업이 변곡점에 도달했음을 알리기도 했다.
바이두 관계자는 “자율주행 업계에서 웨이모(알파벳 산하 자율주행 기업)와 함께 업게 최상위권 등급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고 안전성, 운영 측면에선 웨이모를 앞서고 있다”며 이달부터 스위스에서 자율주행 테스트를 시행할 예정이고 리프트(미국 차량 호출 서비스)와 함께 독일과 영국에도 진출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중국 충칭에서 운행하는 바이두의 무인 로보택시.
◇밤하늘 수놓은 드론쇼, 중국 스마트 물류 청신호
중국의 10대 완성차 기업 중 하나인 창청자동차는 공장자동화 부분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충칭공장은 ‘탱크 300’과 ‘H9’ 등 신형 모델을 생산하고 있다. 현재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차(HEV) 위주로 생산하고 있지만 꾸준한 투자를 통해 자동화율을 높였다.
연간 3만대를 생산하는 픽업트럭 생산라인은 용접 라인에서 100% 자동화율을 달성하고 있다. 도장 작업장에서도 차체 도장·분사 작업에 46대의 로봇을 사용해 100% 자동화율을 달성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품질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한다.
창청차 관계자는 “로봇 작업이 어려운 조립 라인 등에선 작업자에 의존하지만 산업용 로봇의 적용률은 약 97% 수준으로 높게 유지하고 있다”며 “현재 총 400대의 산업용 로봇이 투입됐고 생산성 향상과 인건비 최소화가 주요 목표다”고 설명했다.
자율주행 산업에도 관심 있다. 창청차 관계자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상당한 자부심이 있고 테스트에 참여하고 있다”며 “충칭은 복잡한 지형과 난도 높은 도로 구간이 많아 자율주행 차량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에 최적의 테스트 장소다”고 했다.
중국의 무인·자동화 기술은 드론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지난달 29일 충칭에서는 드론 5000대를 동원한 대규모 드론 쇼가 열렸다. 매주 주말마다 열리는 드론쇼는 중국 기업 선전다모다즈콩이 운영하는데 매번 다른 내용의 쇼를 펼치면서 기업 광고도 유치, 관광객 유입과 수익 창출이라는 성과를 내고 있다.
중상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중국의 무인기 배송 시장은 2022년 40억위안(약 8314억원)에서 지난해 100억위안(약 2조 1000억원)을 넘어섰고 올해 170억위안(약 3조 5000억원)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중국 정부도 드론 등 스마트 물류 산업을 장려하기 위한 정책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다.
[영상=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중국 충칭에서 드론쇼가 열리고 있다.
이명철 ([email protected]) 기자 [email protected]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던 중국은 최근 발표한 15차 5개년 계획(2026~2030년)을 통해 현대화된 산업 체계를 목표로 제시했다. 중국이 본격적인 기술 개발과 신흥·미래 산업 육성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우리의 야마토통기계 신속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영상=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1일 중국 충칭에서 바이두의 무인택시가 주행하고 있다.
최고 시속 60㎞ 무인택시, 목적지 도착까지 자동
바다이야기무료머니1일 찾은 중국 충칭시의 바이두즈싱정보기술. 이곳은 중국 기술기업 바이두가 운영하는 로보택시 서비스 ‘아폴로 고’가 출자한 서남 지역 자회사다. 바이두는 충칭시 영천구 시내 전역 1576㎢에서 자율주행 차량인 무인택시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 운영 중인 바이두 무인택시는 60대가량으로, 운전자가 타지 않고도 주행할 수 있는 레 릴게임바다이야기 벨4(L4)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해 누적 주행 980만㎞를 돌파했다. 바이두 관계자는 “차량 윗부분에 앞뒤와 옆을 모두 감시 가능한 레이더를 장착한 6세대 차량으로 차량 내 음성 인식 기능을 활용해 차량 문과 창문을 여닫고 조명·공조 시스템도 켜고 끌 수 있다”고 부연했다.
바이두 무인 택시를 직접 타고 충칭 시내를 10분가량 주행했다. 사이다쿨 운전석에 아무도 타지 않은 차가 출발하더니 무리하게 끼어드는 다른 차량이나 오토바이, 자전거 등을 피해 정확하게 목적지에 도착했다. 무인 택시 속도는 시속 60㎞를 넘지 않았으며 이동과 정지, 출발하는 과정에서 큰 거부감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안정적인 주행 능력을 보여줬다.
바이두즈싱 내부에는 자율주행으로 이동하고 있는 모든 무인 택시를 우주전함야마토게임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었다. 화면에 나와 있는 차량 아이콘을 클릭하면 현재 주행 속도·시간은 물론 엑셀레이터와 브레이크, 스티어링, 현재 운전 모드 등 다양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차량은 자율주행으로 움직이지만 이와 함께 철저한 모니터링을 가동해 혹시 일어날 수 있는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처하도록 준비한 것이다. 주변이 산으로 둘러싸였고 가운데엔 큰 강이 흐르는 충칭은 강을 건너는 다리와 급경사, 좁은 도로가 많아 자율주행을 점검할 수 있는 최적의 시험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바이두 관계자는 “자율주행 특성상 충칭의 복잡한 도로 구조는 알고리즘 학습에 있어 상당히 유익하다”며 “복잡한 시험을 통해 더 안전한 자율주행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바이두는 충칭뿐 아니라 베이징 이좡경제기술개발구, 상하이, 선전, 우한 등 11곳에서 무인 택시를 1000대 이상 운영하고 있다. 로빈 리 바이두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실적 발표에서 “로보택시가 손익분기점에 도달했다”며 관련 산업이 변곡점에 도달했음을 알리기도 했다.
바이두 관계자는 “자율주행 업계에서 웨이모(알파벳 산하 자율주행 기업)와 함께 업게 최상위권 등급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고 안전성, 운영 측면에선 웨이모를 앞서고 있다”며 이달부터 스위스에서 자율주행 테스트를 시행할 예정이고 리프트(미국 차량 호출 서비스)와 함께 독일과 영국에도 진출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중국 충칭에서 운행하는 바이두의 무인 로보택시.
◇밤하늘 수놓은 드론쇼, 중국 스마트 물류 청신호
중국의 10대 완성차 기업 중 하나인 창청자동차는 공장자동화 부분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충칭공장은 ‘탱크 300’과 ‘H9’ 등 신형 모델을 생산하고 있다. 현재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차(HEV) 위주로 생산하고 있지만 꾸준한 투자를 통해 자동화율을 높였다.
연간 3만대를 생산하는 픽업트럭 생산라인은 용접 라인에서 100% 자동화율을 달성하고 있다. 도장 작업장에서도 차체 도장·분사 작업에 46대의 로봇을 사용해 100% 자동화율을 달성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품질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한다.
창청차 관계자는 “로봇 작업이 어려운 조립 라인 등에선 작업자에 의존하지만 산업용 로봇의 적용률은 약 97% 수준으로 높게 유지하고 있다”며 “현재 총 400대의 산업용 로봇이 투입됐고 생산성 향상과 인건비 최소화가 주요 목표다”고 설명했다.
자율주행 산업에도 관심 있다. 창청차 관계자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상당한 자부심이 있고 테스트에 참여하고 있다”며 “충칭은 복잡한 지형과 난도 높은 도로 구간이 많아 자율주행 차량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에 최적의 테스트 장소다”고 했다.
중국의 무인·자동화 기술은 드론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지난달 29일 충칭에서는 드론 5000대를 동원한 대규모 드론 쇼가 열렸다. 매주 주말마다 열리는 드론쇼는 중국 기업 선전다모다즈콩이 운영하는데 매번 다른 내용의 쇼를 펼치면서 기업 광고도 유치, 관광객 유입과 수익 창출이라는 성과를 내고 있다.
중상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중국의 무인기 배송 시장은 2022년 40억위안(약 8314억원)에서 지난해 100억위안(약 2조 1000억원)을 넘어섰고 올해 170억위안(약 3조 5000억원)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중국 정부도 드론 등 스마트 물류 산업을 장려하기 위한 정책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다.
[영상=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중국 충칭에서 드론쇼가 열리고 있다.
이명철 ([email protected])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