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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니상 6관왕을 휩쓴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의 박천휴 작가(사진)는 지난 13일 서울 대학로 예술가의집에서 열린 문학주간 행사에서 “요즘 내 화두는 크로스 컬처”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으로 어떤 이야기가 통할 것 같으냐는 20대 참석자의 질문을 듣고서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등이 공동 개최한 ‘2025 대한민국 문학축제’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날 토론 자리는 김현 시인이 사회를 맡아 박 작가의 예술관과 작품 활동 등을 주제로 진행됐다. 뮤지컬 업계에 발을 디디고자 햇살론새희망홀씨대출 하는 20대 청년을 비롯해 100여 명이 참석해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K뮤지컬에 대한 높은 열기를 증명했다.
한국에서 문예창작과를 졸업한 박 작가는 미국 뉴욕 지하철에서도 손에서 책을 놓지 않는 활자 중독자로 알려졌다. 그는 최근 완독한 김애란 작가의 신작 ‘안녕이라 그랬어’를 언급하며 “예리한 눈으로 세상을 보는 김 작가님처럼 나도 개인파산절차 부지런히, 타협하지 않고 예리하게 세상을 봐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좋은 글을 읽으면 나는 이 작가와 비교해 지금 잘하고 있는지 직업병처럼 계속 생각하게 된다”며 “예술의 가장 큰 힘은 다른 사람의 사상과 철학, 감정을 엿보며 끊임없이 나를 반추하게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뮤지컬 작가로 활동한 지 14년째. 무엇이 그에게 구리별내선 계속 쓸 힘을 줄까. 박 작가는 외로움과 궁금증을 꼽았다. “‘나만 이렇게 외로운 거 아니지? 나만 이렇게 다른 사람과 진심으로 연결되고 싶은 거 아니지?’ 하는 궁금증과 갈망이 제게는 창작의 원동력이 되는 것 같아요.”
박 작가는 ‘어쩌면 해피엔딩’을 함께 만든 작곡가 윌 애런슨을 향한 깊은 우정을 드러냈다. 1970년대 유명 작사·작곡 바꿔드림론 서류 가 듀오인 할 데이비드와 버트 배커랙을 언급한 그는 “둘은 평생 함께 일했는데 데이비드가 먼저 세상을 떠났다. 제가 윌보다 빨리 죽었으면 좋겠다”고 울컥한 표정으로 말했다. 이어 “재능 있고 똑똑한 윌과 정서를 합쳐 작업할 수 있는 동시대에 태어난 것을 커다란 행운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뮤지컬 창작 시 지켜야 할 것’을 묻는 한 문예창 햇살론창업대출 작과 재학생의 질문에는 “‘지금 흥행하고 있는 공연을 내가 똑같이 가져가야지’라는 생각을 안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공연예술에 대한 본질을 고민하고 공연 제작의 역사를 알면 기존과는 다른 시선으로 창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에세이집을 집필하고 싶다는 마음도 내비쳤다. “더 늦기 전에 에세이집을 쓰고 싶어요. 필명으로 아무도 제가 쓴지 모를 정도로 되바라진 걸 쓰고 싶다가도 출판사 입장을 고려해 쉽게 써야 하나 고민하기도 합니다. 상업성과 끊임없이 줄다리기하는 게 창작자의 과정인 것 같아요.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죠.”
허세민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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