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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가 올해부터 매달 선보이고 있는 초대형 할인 행사 ‘고래잇 페스타’가 매출이 급상승하며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다. 이마트 고래잇 페스타는 단발성 이벤트가 아닌 상시화된 할인 이벤트로 소비자 발길을 붙잡는 데 성공하면서, 변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가 시행한 ‘고래잇 페스타’가 뚜렷한 매출 상승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 1월 1일부터 5일까지 진행된 ‘고래잇 페스타 새해 맞이 슈퍼세일’ 행사는 전년 동기간 대비 매출이 43% 증가했다. 대출이자계산법 2월에 진행한 ‘고래잇 페스타 서프라이즈 세일’에서는 2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전년 동기대비 매출이 82%나 증가했다. 7월초에 진행한 여름 맞이 고래잇 페스타는 7월 4일부터 6일가지 전년 동기간 대비 매출이 53% 늘었다.
‘고래잇 캠페인’은 이마트가 올해 도입한 마케팅 정책이다.단독 신상품, 파격 가격 상품을 선보이는 대형 금계산법 할인행사다. 지난 1월1일 새해 행사를 시작으로, 이달 초까지 총 8번 ‘고래잇 페스타’가 열렸다. 특정 시기에만 대대적 할인을 하던 마트업계 관행을 깨고 사실상 거의 매달 대대적 할인전을 연다.
파격적인 가격 행사와 차별화된 상품 경쟁력으로 행사 기간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딸기, 황제광어, 올리브오일, 삼겹살·목심·한우, 전복, 수박, 통신연체신용카드 치킨 등 소비자 수요가 높은 품목을 압도적 할인 가격으로 내놓아 큰 호응을 얻었다.
이수연 이마트 브랜드마케팅팀 팀장은 “고래잇 페스타 기간동안 한우 43억, 국내산 삼겹살·목심 27억, 딸기 20억 등 역대 매출 기록을 경신했다”고 밝혔다.
이수연 이마트 연말정산 비과세 브랜드마케팅팀 팀장은 “‘고래잇 캠페인’은 고객이 이마트를 한번이라도 더 방문해주시길 바라는 ‘깊은 생존 고민’의 결과”라고 했다.
가격 파괴, 차별화된 상품, 대대적 할인을 ‘고래잇’ 캠페인으로 통합하면서 고객의 호응은 컸다. 이마트에 따르면, 고객 10명중 7명이 고래잇을 부산저축은행 사건 인지하고 있다. 또한 이마트가 운영하는 SNS에 다양한 고객들이 신규 유입되면서 구독자가 20만명 이상 늘었고, 컨텐츠 조회수도 90% 이상 증가했다. 고물가 시대, 압도적 가격 할인은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고래잇 페스타 여름 특별전 (7월29-8월3일) 홍보 영상은 조회수가 441만회에 달했다.
‘고래잇 캠페인’은 고객이 이마트를 한번이라도 더 방문해주시길 바라는 ‘깊은 생존 고민’의 결과다. 이마트는 올해 공간혁식을 내세우며 주요 점포를 리뉴얼하고 있다. 쇼핑과 놀이, 문화를 제공하기 위해 동선을 새로 짜고 매장 구조를 혁신하고 있다. 가격 혁신도 강화하고 있다. 차별화된 상품과 압도적 가격을 확보해 마트 본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이 팀장은 “내년에는 고래잇 페스타를 좀 더 확장해서 가격 중심의 행사는 기본이고 고객에게 즐거운 경함을 줄 수 있는 한 층 업그레이드된 캠페인으로 만들겠다”고 했다.
고래잇 페스타의 캐릭터. 이마트는 고래잇 페스타를 통해 기존에 이마트를 찾지 않던 신규 고객과 2030 젊은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