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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랑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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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9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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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지옥의 묵시록(1979)'.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지옥의 묵시록(Apocalypse Now·1979)’은 전쟁이 인간 영혼을 파괴하고 문명과 야만의 경계를 허무는 과정을 그린다. 특수부대 대위 윌러드가 커츠 대령을 암살하려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여정은 전쟁의 광기와 인간 내면의 어둠으로 향하는 정신적 순례다.
여정 초반 킬고어 중령은 문명의 광기를 상징한다. 그는 바그너 음악을 배경으로 폭격을 가하며 “난 아침에 맡는 네이팜 냄새가 좋아(I love the smell of napalm in the morning)”라고 한다. 서핑을 위해 마을을 파괴하는 그의 모습은 비이성적 폭력이 정당화되는 현실을 보여준다. 윌러드모바일릴게임사이트
의 독백, “이런 곳에서 살인죄로 벌하는 건 레이스에서 과속 티켓을 끊는 것과 마찬가지다(Charging a man with murder in this place was like handing out speeding tickets at the Indy 500)”는 전쟁터에서 정상·비정상 구분이 무의미함을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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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울은 벗겨지고 원시적 공포가 그를 맞는다. 그 끝에서 마주한 커츠는 단순한 미치광이가 아니다. 그는 전쟁의 본질인 공포를 직시하고 그것을 지배하는 자다. 예방 접종을 맞은 아이들의 팔을 잘라버린 베트콩의 행위에서 완벽·진실·순수 의지를 발견하며 문명의 위선을 넘어선다. 그는 윌러드에게 단언한다. “넌 나를 살인자라고 부를 자격이 없어. 날 죽일 자격은 증권관리
있지만 날 심판할 자격은 없지(You have no right to call me a murderer. You have a right to kill me... But you have no right to judge me).”
결국 윌러드는 커츠를 제거하지만, 이는 명령 성공이 아닌 또 다른 커츠의 탄생을 암시한다. 커츠의 “공포…”라는 유황금성공략법
언은 그가 목격한 전쟁의 참상과 인간의 야만성을 응축한다. 영화는 전쟁의 최대 비극은 인간이 공포를 마주하며 괴물이 되어가는 과정임을 고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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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 칼럼' 더보기(http한국공항 주식
s://www.chosun.com/tag/5mins-column/)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지옥의 묵시록(Apocalypse Now·1979)’은 전쟁이 인간 영혼을 파괴하고 문명과 야만의 경계를 허무는 과정을 그린다. 특수부대 대위 윌러드가 커츠 대령을 암살하려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여정은 전쟁의 광기와 인간 내면의 어둠으로 향하는 정신적 순례다.
여정 초반 킬고어 중령은 문명의 광기를 상징한다. 그는 바그너 음악을 배경으로 폭격을 가하며 “난 아침에 맡는 네이팜 냄새가 좋아(I love the smell of napalm in the morning)”라고 한다. 서핑을 위해 마을을 파괴하는 그의 모습은 비이성적 폭력이 정당화되는 현실을 보여준다. 윌러드모바일릴게임사이트
의 독백, “이런 곳에서 살인죄로 벌하는 건 레이스에서 과속 티켓을 끊는 것과 마찬가지다(Charging a man with murder in this place was like handing out speeding tickets at the Indy 500)”는 전쟁터에서 정상·비정상 구분이 무의미함을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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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울은 벗겨지고 원시적 공포가 그를 맞는다. 그 끝에서 마주한 커츠는 단순한 미치광이가 아니다. 그는 전쟁의 본질인 공포를 직시하고 그것을 지배하는 자다. 예방 접종을 맞은 아이들의 팔을 잘라버린 베트콩의 행위에서 완벽·진실·순수 의지를 발견하며 문명의 위선을 넘어선다. 그는 윌러드에게 단언한다. “넌 나를 살인자라고 부를 자격이 없어. 날 죽일 자격은 증권관리
있지만 날 심판할 자격은 없지(You have no right to call me a murderer. You have a right to kill me... But you have no right to judge me).”
결국 윌러드는 커츠를 제거하지만, 이는 명령 성공이 아닌 또 다른 커츠의 탄생을 암시한다. 커츠의 “공포…”라는 유황금성공략법
언은 그가 목격한 전쟁의 참상과 인간의 야만성을 응축한다. 영화는 전쟁의 최대 비극은 인간이 공포를 마주하며 괴물이 되어가는 과정임을 고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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