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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그리스 신화 속 오르페우스는 아내 에우리디케를 잃은 후 명계까지 찾아가 그녀를 데려오고자 한다. 그의 리라 연주와 사랑은 저승의 존재를 감동하게 하고, ‘뒤돌아보지 말 것’이라는 조건 아래 에우리디케와 함께 세상으로 향한다. 오르페우스는 결국 뒤돌아보고, 에우리디케는 다시 저승으로 되돌아가게 된다. 오르페우스 신화는 사랑과 후회, 피할 수 없는 인간의 운명을 그려낸 신화다. 인간의 선택과 사랑, 끝내 뒤돌아볼 수밖에 없는 인간적인 면모와 부활의 실패는 시대를 넘어 여전히 우리에게 깊이 있는 질문을 던진다. 강원도립무용단과 은행의자금조달 춘천국제고음악제는 ‘오르페우스 신화’를 무용과 바로크 음악으로 풀어냈다. 선택의 순간에서 머뭇거리곤 하는 인간에게 그들의 공연은 예술이 성취할 수 있는 위로를 전했고, 또다시 삶과 사랑에 관한 새로운 질문을 했다.
리듬과 하모니로 정서를 전달하는 바로크 음악은 여전히 시대를 초월하는 울림을 지니고 있다. 오르페우스 신화가 그랬듯이, 바로 주택종합청약통장 크 음악은 시간을 넘어 우리 곁에서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든다. 2일 한림대 일송아트홀에서 열린 제28회 춘천국제고음악제(예술감독 강우성)가 폐막했다. 이날 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루크의 오페라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가 관객을 맞았다.
오르페오가 사고로 세상을 떠난 연인 에우리디체를 되찾기 위해 저승길로 떠나고, 절대로 뒤돌아봐서는 안 된다 중도상환수수료란 는 서사 구조는 신화와 같다. 하지만 지하철역을 배경으로 ‘현재’의 시대상을 도입했다는 점이 눈길을 끌었다. 공간의 협소함이 일부 드러났지만 백영태 발레류보브의 무용 또한 극의 풍성함을 더했다.
이날 공연에 나선 콜레키움 무지쿰 서울은 화려함보다 사랑의 슬픔을 묘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서정적이면서도 관객이 친숙하게 바로크 음악에 다가갈 개인회생중 수 있도록 한 것이 주효했다.
연주단체의 리더를 맡은 백승록 바로크 바이올리니스트는 현의 울림으로 사랑의 고뇌와 지옥에 관한 이미지를 구현해냈다. 특히 재회의 실패 속 맞은 이별을 묘사하는 3막은 현악과 하프시코드 연주로 인간이 피할 수 없는 이별에 대한 감정을 극대화했다.
권성준 지휘자는 정교하고 섬세한 지휘로 극을 개인워크아웃 이끌었고, 지필두(오르페오) 카운터테너의 음색은 단연 압도적이었다. 강원대 음악대학을 중심으로 창단된 합창단 ‘콜레기움 보칼레 크누’의 합창으로 시작해, 오르페오가 등장하는 장면은 관객의 집중을 이끌었다.
지필두는 부드러운 음색으로 말하듯이 노래하는 레치타티보를 매끄럽게 처리했으며 사랑의 신 아모르를 맡은 정꽃님 소프라노 역시 감정 전달에 집중하며 극의 전개를 책임졌다. 이효진(에우리디체) 소프라노는 사랑을 의심하는 감정을 전달했다. 사랑을 통한 승리의 이미지로, 밝은 이미지를 구현한 것이 기존 신화와는 차이점이다.

극에서 가장 잘 알려진 오르페오의 아리아 ‘에우리디체 없이는 무엇을 하나’는 화려한 기교 대신 절제된 슬픔과 진정성이 느껴졌다. ‘사랑의 기억’이라는 주제에 걸맞은 무대로 관객들의 환호와 박수, 긴 여운이 이어졌다. 이채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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