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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싼 다치면 아닐 윤호의 누구의 현정에게 그와의30주년을 맞는 부산국제영화제는 그야말로 축제의 본연을 보여줄 듯하다. 예년에 비해서 훨씬 증가하고 화려해진 포럼, 토크 행사도 그러하지만 영화제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들 역시 그러하다.
특히 올해 영화제에서는 한국영화의 강세가 작년과의 차이점으로 보인다. 올해 영화제는 부국제로 데뷔하는 신인뿐만 아니라 두, 세 번째 작품으로 부산을 찾는 (임선애, 양종현 등) 비교적 초년 감독들의 작품들이 유독 눈에 띈다. 이들의 작품이 중요한 것은 데뷔 이후로 안정적인 커리어에 접어들었다는 의미를 갖기도 하고, 현재 작품으로 이들이 앞으로 보여줄 활약과 한국 영화산업 내에서의 위치를 점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미리보는 부국제 첫 번째 편에서는 주목해야 할 한국 감독 두 명, 그리고 그들의 작품을뽀빠이릴게임
소개하려고 한다.
1. <사람과 고기> (양종현) [한국영화의 오늘: 파노라마]
<사람과 고기>는 <더 펜션> (2018), <킬 미> (2009)를 연출한 양종현 감독의 세 번째 연출작이다. 그의 첫 상업영화 <킬 미>는 관객으로부터도, 평단에서도 큰 호응을 얻어내지 못했지만 두 번째 작품이자 옴니버스 영화 <더 펜션주식분석사이트
>은 그가 단편으로 참여했음에도 작가 및 감독으로서의 양종현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던 전도유망한 작품이었다. <더 펜션>은 산속의 외딴 펜션에서 일어나는 네 가지 이야기를 담은 호러, 스릴러 영화다. 이 작품에서 양종현 감독은 세 번째 에피소드 <산속에 혼자 사는 남자> 편의 각본과 연출을 맡았다. 곧 부산에서 프리미어로 공개될 신작 <사람과 고기>는 이전 그알라딘체험머니
가 만들었던 로맨틱 코미디, 호러 등의 장르 프로젝트와는 다른 세 명의 노인을 중심으로 하는 드라마 영화다. 영화는 폐지를 주워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 형준(박근형)과 우식(장용), 그리고 난전에서 채소 장사를 하는 화진(예수정)을 중심으로 시작된다. 이들은 우연한 기회에 만나 형준의 제안으로 그의 집에서 저녁을 함께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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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먹고 싶다는 형준의 말에 우식은 정육점에서 고기를 훔쳐서 형준에게 건네고, 요리를 할 줄 모르는 그는 채소 장수 화진에게 부탁하게 된 것이다. 고깃국으로 뭉친 이들은 이후에도 고깃집 외식을 함께 나가며 우정을 다진다. 다만, 정육점에서 그랬듯, 이번에도 먹튀를 전제로 말이다. 그렇게 이들은 서울 전역을 누비는 고기 절도단으로 활약하며 새로운 인생의 국면야마토동영상
을 즐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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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종현 감독의 영화 <사람과 고기> 스틸컷 / 사진출처. © Bus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이 영화를 죽음에 임박한 세 노인의 절절한 신파영화로 오해하지 않기를 바란다. 영화는 시종일관 유쾌하고 진솔한 대사에는 힘이 넘치며, 세 노장 배우 박근형, 장용, 예수정의 연기는 예상만큼, 혹은 그 이상으로 경이롭다. 영화는 마치 <쥘 앤 짐>의 고깃집 버전을 보는 듯 활기와 유머가 가득하다. 물론 영화에 후반, 우식의 정체가 드러나는 과정에서 관객은 그의 애환을 엿보게 되지만 그것은 한국영화에서 무수히 다루었던 뻔한 신파와는 거리가 멀다.
영화는 이들 각자의 딜레마가 노인이 아닌 가족 구성원, 혹은 현시대의 일원으로 살아가는 누구도 가질 수 있는 것임을, 그리고 그 문제를 노년에 맞았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을 담담하지만 유려하게 재현하고 있다. 세 노인뿐만 아니라 이들의 친구와 시장 동료 등 갖가지 캐릭터를 구체적이고 세심하게 만들어낸 양종현 감독에게, 그리고 무엇보다 작품의 주역, 박근형, 장용, 예수정 배우에게 그에 마땅한 찬사를 보내고 싶다. 그들이 나란히 부산의 레드카펫을 걸어 나갈 순간이 지금부터 설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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