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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랑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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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5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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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
K뷰티가 최근 들어 국내를 넘어 북미 등 글로벌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으면서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 품목으로 부상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화장품 수출액은 102억 달러(14조 2000억 원) 규모로, 전년 대비 20.3% 증가했다.
K뷰티의 수출이 대폭 증가할 수 있었던 것은 기존 대형 뷰티기업들뿐 아니라 해당 분야의 인디·신생 브랜드들이 크게 두각을 나타낸 덕분이다. 실제로 벤처 업계에서는 최근 몇 년간 구다이글로벌을 비롯해 비나우, 더파운더즈 등 수천 억원의 매출과 수조 원의 pc게임
몸값을 기록한 K뷰티 기업들이 대거 탄생했다. 해당 기업들은 국내보다는 해외 매출 비중이 크게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또 해당 인디·신생 브랜드 기업들은 크리에이터와 콘텐츠 자체가 곧 커머스의 중심이 되는 '콘텐츠 커머스' 흐름을 정확히 포착해 잘 활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실제로 브랜드와 크리에이터 협업을 통한 신제품 출시·판매 모델은 이카카오릴게임
미 주요 K뷰티 수출 성공 전략으로 자리 잡았다. 비대면 소비와 소셜 네트워크의 고도화가 맞물리며 K뷰티의 다음 도약을 이끌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K뷰티 브랜드와 크리에이터 마케팅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누리하우스'가 있다. 2020년 설립된 누리하우스는 백아람 대표가 뷰티 브랜드를 운영하고 성공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시작한 스골드몽
타트업이다. 뷰티 분야에서 직접 글로벌 캠페인을 운영하며 겪은 시행착오와 성공 경험이 창업 동력이 됐다.
누리하우스의 핵심 플랫폼 '누리라운지'다. 누리라운지는 북미 지역 크리에이터 8만 명을 포함해 100여개국 10만여 명의 크리에이터가 가입해 활동하는 플랫폼이다. 기존에 각 채널로 분산돼 분석이 어려웠던 크리에이터의 소셜 영향력·팔로켐트로닉스 주식
워 구조·카테고리 특성을 분석해 준다. 또 이를 통해 뷰티 브랜드들은 각국의 인플루언서와 편하고 빠르게 협력할 수 있다.
K뷰티 브랜드 입장에서는 자사 제품 마케팅에 가장 적합한 해외 크리에이터를 손쉽게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 대형 크리에이터에만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중소 규모의 크리에이터와 협업할 수 있어 마케팅 비용 측면에우전앤한단 주식
서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백아람 누리하우스 대표가 지난달 뉴욕에서 열린 'K-뷰티 부스트' 행사에서 브랜드를 소개를 하고 있다. 사진 제공=누리하우스
백아람 누리하우스 대표는 "누리글로우는 단순한 광고나 리뷰를 넘어, 콘텐츠 생산과 상품 판매가 하나로 연결된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됐다"며 "쌍방향 크리에이터 마케팅이 대세로 자리 잡은 시점에서 기존에 일방적으로 브랜드가 개발한 콘텐츠보다 전달 효과가 높은 크리에이터들이 제작한 콘텐츠로 마케팅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누리라운지 가입자와 영향력이 커지면서 이와 연계한 커머스 서비스도 새롭게 출시했다. 이달 오픈한 크리에이터 참여형 커머스 플랫폼 '누리글로우'다. 누리라운지의 80% 이상의 차지하는 북미 크리에이터들을 활용해 북미 시장을 직접 겨냥했다. 크리에이터가 직접 제품을 선정하고, 홍보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실제 판매까지 이어가는 것이 특징이다.
또 누리글로우는 크리에이터들에게 판매 성과에 대한 보상을 연동하는 시스템을 적용해 K뷰티 브랜드의 매출 성장을 가속화 한다. 아울러 누리글로우는 미국 결제와 배송 시스템도 자체적으로 갖췄다. 그동안 아마존, 틱톡 등 여러 플랫폼의 규정에 맞춰야 했던 불편을 줄였으며 현지 소비자는 익숙한 방식으로 쉽게 결제하고 배송받을 수 있다.
백 대표는 "이제 크리에이터 한 명, 한 명이 브랜드와 직접 소통하고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고, 그 역할을 누리라운지, 누리글로우를 통해 하고자 한다"며 "K브랜드들의 성장이 곧 누리하우스의 성장인 만큼 트렌드에 민감하고 빠르게 실행해 더 많은 글로벌 히트 브랜드들이 탄생하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류석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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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가 최근 들어 국내를 넘어 북미 등 글로벌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으면서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 품목으로 부상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화장품 수출액은 102억 달러(14조 2000억 원) 규모로, 전년 대비 20.3%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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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대표는 "이제 크리에이터 한 명, 한 명이 브랜드와 직접 소통하고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고, 그 역할을 누리라운지, 누리글로우를 통해 하고자 한다"며 "K브랜드들의 성장이 곧 누리하우스의 성장인 만큼 트렌드에 민감하고 빠르게 실행해 더 많은 글로벌 히트 브랜드들이 탄생하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류석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