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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랑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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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4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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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박물관협회, 광주광역시관광공사와 함께 이달 4~7일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제2회 박물관·미술관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김영수 제1차관은 4일 열리는 개막식 현장을 찾아 관계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지난해 부산에서 처음 치른 후 올해 2회 차를 맞는 이번 박람회의 대주제는 ‘변화하는 사회와 박물관·미술관의 도전’이다. △전통의 계승과 보존 △교육과 창의의 힘 △디지털 시대의 대전환이라는 3개 소주제 아래 박물관·미술관의 미래 방향을 제시한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등장하는 까치와 호랑이 캐릭터 ‘더피’와 ‘서씨’. 민화 ‘작화도’에서 따왔KC그린홀딩스 주식
다. (사진=넷플릭스 제공).
올해는 전국 박물관·미술관을 비롯해 지자체·협회 및 산업체 등 총 146개 기관이 346개 부스를 운영한다. 문체부는 “최근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인기 등으로 박물관·미술관에 쏠린 국민적 관심을 반영하듯 지난해 100개 기관유베스트원
보다 참여관 수가 증가했다”며 “국립관 외에도 개성 넘치는 소규모 사립관 57개관도 전시에 참여한다”고 말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2020년부터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협업하고 있는 △데이터 확장 △플랫폼 관리 △문화자원 인공지능(AI) 모델 개발 등의 기술개발 성과를 공개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이건희 컬렉션’의바다이야기예시
이중섭, 은지화 등의 작품을 영상으로 전시하고 가상현실(VR) 전시 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립민속박물관은 ‘찾아가는 어린이박물관’(마법의 방) 버스, 다문화 꾸러미를 활용한 베트남 문화 체험, 보관 자료(아카이브) 검색서비스 등을 준비했다.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기념품인 ‘뮷즈’를 판매한다. 그중 최근 품절 대란이 일어난 ‘까치와 호빠칭코
랑이’ 기념품을 매일 100개 한정으로 판매하고 박람회가 끝나는 시점에는 ‘뮷즈’ 10%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문체부 홍보관도 마련해 관련 정책과 제도, 지원 사업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다채로운 체험·교육 프로그램과 디지털실감영상콘텐츠도 준비했다. 아울러 학술 토론회를 새롭게 기획하고, 교류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다.
릴게임천국
첫날 김대중컨벤션센터 3층 회의실에서 국제 학술 토론회(포럼)를 열어 국내외 박물관·미술관 관계자들의 지식을 공유한다. △야마나시 에미코 일본박물관협회장이 강연하고 국립중앙박물관과 한국박물관협회, 박물관과 박물관 사람들, 이지문화예술연구회, 나주문화재단 등 5개 기관 관계자가 각각 인공지능(AI)과 플랫폼, 공동체, 브랜딩 등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간다.
5일에는 △책과인쇄박물관 전은실 관장 △대산미술관 김철수 관장 △지적박물관 이범관 관장의 주제별 발표를 진행한다. 6일엔 △사립박물관협회 박암종 회장과 △은암미술관 채종기 관장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 임양수 관장이 ‘관장과의 대화’에 참여한다. 채용박람회 ‘뮤지엄 잡다’(Job多)도 연다. 전문 취·창업 상담과 경기문화재단, 국립세계문자박물관 등 업계 인사담당자가 참여하는 설명회도 개최한다. 개막식은 국악 소녀 김태연의 국악 공연으로 흥을 더한다.
김영수 차관은 “K-컬처 300조 원 시대를 열어갈 핵심 문화시설로서 박물관·미술관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박물관·미술관을 통해 지역문화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미경 ([email protected])
지난해 부산에서 처음 치른 후 올해 2회 차를 맞는 이번 박람회의 대주제는 ‘변화하는 사회와 박물관·미술관의 도전’이다. △전통의 계승과 보존 △교육과 창의의 힘 △디지털 시대의 대전환이라는 3개 소주제 아래 박물관·미술관의 미래 방향을 제시한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등장하는 까치와 호랑이 캐릭터 ‘더피’와 ‘서씨’. 민화 ‘작화도’에서 따왔KC그린홀딩스 주식
다. (사진=넷플릭스 제공).
올해는 전국 박물관·미술관을 비롯해 지자체·협회 및 산업체 등 총 146개 기관이 346개 부스를 운영한다. 문체부는 “최근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인기 등으로 박물관·미술관에 쏠린 국민적 관심을 반영하듯 지난해 100개 기관유베스트원
보다 참여관 수가 증가했다”며 “국립관 외에도 개성 넘치는 소규모 사립관 57개관도 전시에 참여한다”고 말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2020년부터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협업하고 있는 △데이터 확장 △플랫폼 관리 △문화자원 인공지능(AI) 모델 개발 등의 기술개발 성과를 공개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이건희 컬렉션’의바다이야기예시
이중섭, 은지화 등의 작품을 영상으로 전시하고 가상현실(VR) 전시 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립민속박물관은 ‘찾아가는 어린이박물관’(마법의 방) 버스, 다문화 꾸러미를 활용한 베트남 문화 체험, 보관 자료(아카이브) 검색서비스 등을 준비했다.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기념품인 ‘뮷즈’를 판매한다. 그중 최근 품절 대란이 일어난 ‘까치와 호빠칭코
랑이’ 기념품을 매일 100개 한정으로 판매하고 박람회가 끝나는 시점에는 ‘뮷즈’ 10%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문체부 홍보관도 마련해 관련 정책과 제도, 지원 사업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다채로운 체험·교육 프로그램과 디지털실감영상콘텐츠도 준비했다. 아울러 학술 토론회를 새롭게 기획하고, 교류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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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날 김대중컨벤션센터 3층 회의실에서 국제 학술 토론회(포럼)를 열어 국내외 박물관·미술관 관계자들의 지식을 공유한다. △야마나시 에미코 일본박물관협회장이 강연하고 국립중앙박물관과 한국박물관협회, 박물관과 박물관 사람들, 이지문화예술연구회, 나주문화재단 등 5개 기관 관계자가 각각 인공지능(AI)과 플랫폼, 공동체, 브랜딩 등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간다.
5일에는 △책과인쇄박물관 전은실 관장 △대산미술관 김철수 관장 △지적박물관 이범관 관장의 주제별 발표를 진행한다. 6일엔 △사립박물관협회 박암종 회장과 △은암미술관 채종기 관장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 임양수 관장이 ‘관장과의 대화’에 참여한다. 채용박람회 ‘뮤지엄 잡다’(Job多)도 연다. 전문 취·창업 상담과 경기문화재단, 국립세계문자박물관 등 업계 인사담당자가 참여하는 설명회도 개최한다. 개막식은 국악 소녀 김태연의 국악 공연으로 흥을 더한다.
김영수 차관은 “K-컬처 300조 원 시대를 열어갈 핵심 문화시설로서 박물관·미술관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박물관·미술관을 통해 지역문화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미경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