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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전체 자동차 수출은 3개월 연속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자동차 기업들이 미국 현지 생산을 늘리며 관세를 비껴가고 있는 데다 친환경차 경쟁이 치열한 유럽 등 시장에서 약진한 덕분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6일 발표한 '2025년 8월 자동차 산업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의 자동차 수출액은 작년 8월보다 8.6% 증가한 55억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역대 8월 최대 실적이다.
8월 물량 기준 수 창업교육 출은 20만317대로, 작년 8월보다 5.5% 늘었다.
지역별로는 한국의 최대 자동차 수출 시장인 미국으로의 수출이 작년 8월보다 15.2% 감소한 20억9천700만달러로 나타났다.
대미 자동차 수출은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4월부터 모든 수입차에 25% 품목관세를 부과한 영향 등으로 6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 매매계약을 다.
수출 대기 중인 자동차 [연합뉴스 자료사진]
대미 차 수출 증감률은 지난 3월 -10.8%에 이어 4월 -19.6%, 5월 -27.1%, 6월 -16.0%, 7월 -4.6%, 8월 -15.2% 등이다.
우리은행 공유형모기지론이런 가운데 미국 시장 내 최대 경쟁자로 꼽히는 일본차에 붙는 품목관세가 현지시간 16일부터 한국보다 10%포인트 낮아지게 돼 대미 수출 감소 우려가 큰 상황이다.
다만 유럽연합(EU) 등으로의 수출은 크게 늘면서 전체 자동차 수출은 증가했다. 8월 EU 수출은 7억9천만달러로 54.0% 늘었고, 기타 유럽은 5억5천만달러로 꿈에론무직자 73.2% 증가했다. 아시아는 5억9천만달러로 9.3%, 중동은 3억7천만달러로 9.8%, 오세아니아는 3억4천만달러로 20.1%씩 각각 증가했다.
산업부는 "유럽에서 전기차 수출이 활기를 띠면서 독일과 네덜란드로의 수출이 2개월 연속 2배 이상 증가하고, 영국과 튀르키예에 대한 수출도 2배 안팎으로 증가하는 등 북미 지역을 제외한 모든 든든학자금 지역에서 전년 동월 대비 수출이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8월 친환경차 수출은 6만9천497대로 작년 같은 달보다 26.6% 증가하며 8개월 연속 전년 동월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차 중 전기차 수출은 2만2천528대로 78.4% 급증하며 2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하이브리드차 수출도 11.0% 증가한 4만3천277대로 성장세를 이끌었다. 다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수출은 3천692대로 12.1% 감소했다.
8월 자동차 내수 판매는 13만8천809대로, 작년 동월 대비 8.3% 증가하며 7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친환경차 내수 판매는 36.1% 증가한 7만393대로, 전체 내수 판매의 50.7%를 차지했다. 하이브리드차(4만3천809대)와 전기차(2만4천319대) 판매도 각각 25.4%, 55.7% 증가하며 약진했다.
전기차 내수 판매 호조가 지속되면서 올해 1∼8월 누적 전기차 내수 판매량은 작년 동기 대비 47.6% 증가한 14만1천대로 작년 연간 판매량(14만2천대)에 육박했다. 이런 추세라면 9월 중 작년 판매량 추월이 예상된다.
8월 자동차 국내 생산은 작년보다 7.1% 증가한 32만1천8대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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