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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랑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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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이민당국에 의해 체포·구금됐던 현대차그룹-엘지(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합작 공장 직원들이 12일 오후 한국으로 돌아왔다. 이번 사태는 공장 건설을 위해 미국 현지에 파견된 우리 기업 직원들이 합법적 비자를 취득하기 매우 힘든 ‘구조적 제약’ 속에서 ‘편법’ 근무를 하다 벌어진 일이다. 일부 잘못이 있었다고 하나, 미국 ‘제조업 부활’을 위해 선의로 일하러 간 동맹국 국민들에게 이렇게 가혹한 처우를 할 순 없는 일이다. 정부는 앞으로 만들어지는 한-미 워킹그룹을 통해 우리 근로자들이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미국 역시 합리적알라딘릴게임장
해법이 신속히 마련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미국 이민세관단속국(ICE)의 기습 단속으로 체포·구금됐던 한국인 316명과 외국 국적자 14명 등 330명을 태운 대한항공의 전세기(KE9036)가 이날 오후 3시30분께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이들은 미국 조지아주 엘러벨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 파견됐다가 4일 미국 이민당국의 대대적인티브이로직 주식
불법 체류자 단속에 걸려 체포·구금됐었다.
이들은 ‘하늘의 별 따기’라고 불리는 미국의 ‘전문직 비자’(H1B)나 ‘일반 주재원 비자’(L1)를 얻지 못해 ‘단기 상용비자’(B1)나 ‘무비자 전자여행허가’(ESTA) 등을 통해 공장 건설 작업을 수행해왔다. 미 이민당국은 이런 사정을 뻔히 잘 알면서도 합리적으로 문제를 푸는 대신, 장갑차적립식펀드가입
·헬리콥터 등을 동원해 300명이 넘는 동맹국 국민들을 수갑과 쇠사슬로 잡아 가뒀다.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밝혔듯 이번 사건은 우리 기업의 “앞으로 대미 직접투자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아쉬운 것은 여전한 미국의 인식이다. 하워드 러트닉 상무장관은 11일 액시오스와의 인터뷰에서 한국 노동자들이 “관광비자로 들어와서 이 2011년주식
공장에서 일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충분히 정식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으니 직원들에게 적법한 비자를 줬어야 했다”고 말했다. 이번 사태의 잘못을 모두 우리 쪽에 돌린 셈이다. 하지만 시엔비시(CNBC) 등에선 “트럼프 대통령은 대규모 미국 내 공장을 건설할 때, 각국과 협의하여 그들의 건설 숙련 인력에게 단기 근로 비자를 주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주식기본적분석
며 한발 물러섰다.
한·미 외교당국은 조만간 워킹그룹을 만들어 이 문제에 대한 해법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 국적 전문직 종사자에게 연간 최대 1만5천개의 비자(E4)를 발급하는 ‘한국 동반자법’ 등이 구체적 대안으로 거론된다. 미국 당국은 이런 제도적 뒷받침 없이는 자국 내 제조업 부활 역시 늦어질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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