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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미술품에 비해 내구성이 좋은 유화도 영원히 시간의 풍파를 이겨내긴 어려운 법이다. 보존 상태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빛과 습도, 온도 변화에 반응해 표면이 갈라지거나 물감의 일부가 떨어져나가기도 하고 운송 등 과정에서 스크래치가 생기기도 한다.

지난 수세기 동안 미술품 복원가들은 그림에서현금상속세
복원이 필요한 영역을 식별한 뒤 같은 색상의 물감을 일일히 조색해 채우는 방식을 취했다. 그림에 따라서는 조색해야 하는 색상이 수천 개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그림을 복원하는 데는 통상 몇 주에서 길게는 10년 이상이 걸린다. 그만큼 천문학적인 비용이 드는 것은 당연하다.
이런 가운데 최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디지털 복원 기주식시장동향
술이 개발돼 화제다. 알렉스 카치킨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기계공학과 연구원은 유화의 손상된 부분을 디지털로 복원하고, 이를 라미네이트 마스크에 인쇄한 뒤 그림에 적용해 효율적으로 복원할 수 있는 AI 기반 기술을 개발해 지난 6월 국제학술지 ‘네이처’에 발표했다. 여기에는 AI를 활용한 컴퓨터 비전, 이미지 인식, 색상 매칭 기법 등이 활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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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도 AI를 활용한 색상 인식 등 디지털 복원 자체는 가능했지만, 이를 실제 그림에 적용할 방법은 없었다. 이번에 개발된 디지털 복원 결과는 원본 그림에 맞춰 정렬하고 붙일 수 있는 마스크 형태로 매우 얇은 폴리머 필름에 인쇄된다. 이 필름은 그림에 적용한 뒤 쉽게 제거할 수도 있다. 카치킨 연구원은 “마스크에 인쇄된 디지털 기록을 저장즐거운주식투자클럽
할 수 있기 때문에 100년이 지난 뒤 누군가 복원 작업을 하게 된다면 과거 그림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고 전했다.
카치킨 연구원은 기술 실증을 위해 이를 심하게 손상된 15세기 유화에 적용했다. AI는 복원이 필요한 5612개의 개별 영역을 자동으로 식별하고 5만7314개의 다른 색상을 사용해 이 영역을 채웠다삼성증권 주식
. 이렇게 AI를 활용해 복원된 그림은 실제 전통 방식으로 보존된 그림과 거의 유사한 모습이 됐다. 마스크 작업까지 전체 과정에는 약 3시간 30분이 걸렸는데, 이는 전통적인 복원 방법 대비 약 66배 빠른 속도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미술에 관심이 많았는데, 미술관에 걸린 예술 작품이 소장품 중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는 걸 알게 됐다. 70% 이상은 너무 오래되거나 손상돼 보관돼 있을 뿐이고, 이를 제대로 복원하는 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며 “AI 기술을 이용해 수장고에 있는 더 많은 그림들이 빠르게 복원돼 전시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다만 실제 이 기술을 미술품 복원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의 감수가 필수적이라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카치킨 연구원은 “이 방법이 널리 사용될 경우 반드시 복원가들이 모든 단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할 것”이라며 “더 정밀한 복원 기술이 개발될 수 있는 새로운 틀을 제시한 연구지만, 실제 이를 미술품에 적용할 때는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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