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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무용가 김설진(44)이 연출을 맡은 무용극 ‘풍경’은 “시간이 지나면서 쇠퇴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했다. 한국의 톱클래스 무용수로 활동해온 그는 40세가 넘은 무용수가 무대에 설 기회가 줄어드는 현실 속에서 “나도 이대로 사라져버리는 건 아닐까”라는 고민을 하다 이 작품을 만들었다고 한다.
최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김설진 그룹 무버(Mover) 예술감독은 “결국 이 작품은 사람들이 어떤 선택을 하며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라며 “누구나 죽음을 맞이하지만, 그 사실에 얽매여 현재를 놓치기보다 지금 이 순간을 온전히 만끽하길 바라는 마음을 주택관리공단 담았다”고 설명했다.



현대무용가 김설진이 연출을 맡은 무용극 ‘풍경’이 오는 16일과 18일 강동아트센터 대극장 한강에서 관객을 만난다(사진=케이문에프엔디).



‘풍경’은 2021년 초연한 작품으 무담보 로 강동문화재단과 공동 기획으로 4년 만에 다시 무대에 오른다.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강동아트센터 대극장 한강에서 관객을 만난다. 요양원에 머무는 사람들이 흐릿해지는 시간 속에서 바라보는 세상을 시간의 흐름, 왜곡된 기억 등으로 표현한 무용극이다. 동명 영화로도 만들어졌던 작품을 영상과 무대 예술을 접목하는 방식으로 재구성했다.

현금서비스 할부 이들이 바라보는 세상의 풍경은 초현실적인 이미지를 만든다. 간호사가 한쪽 다리를 수직으로 들어 올리며 환자들에게 따라 하라고 독려하기도 하는데, 이 장면은 김 예술감독이 폐암 수술 후 재활치료를 하는 아버지를 지켜본 경험에서 착안했다. 폐 절제 수술을 받은 환자에게는 ‘수술한 쪽 손으로 반대편 귀를 잡는 동작’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고 한다. 개인회생제 김 예술감독은 서로 다른 처지에서 느끼는 감정과 인식의 간극을 무대 위에서 극대화했다.
이번 공연의 가장 큰 변화는 출연진이다. 영화로 비유하자면, 같은 작품을 새로운 배우들이 다시 찍는 셈이다. 초연에 참여했던 배소미·이정민을 포함한 무용수 전원을 오디션을 통해 새로 선발해 2025년 버전을 준비했다. 김 예술감독은 “무용수마다 몸짓이 법인 특수관계자 달라 표현 방식에도 차이가 생긴다”며 “초연에 참여했던 두 무용수는 작품에 대한 이해가 한층 깊어졌다”고 말했다.
김 예술감독은 한국예술종합학교를 졸업한 이후 세계 10대 무용단 중 하나인 벨기에 ‘피핑톰’ 무용단에 입단, 인기 현대무용가로 활발하게 활동해왔다. 특히 어렵게 느끼는 현대무용 장르를 대중 가까이 끌어온 인물이기도 하다. 2014년 댄스 서바이벌 프로그램 ‘댄싱9’ 시즌2와 시즌3에서 연달아 팀의 우승을 이끌며 폭넓은 인기를 얻었다. ‘2019년을 빛낸 안무가상’을 비롯해 2021년에는 예술감독으로 제12회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현대무용가 김설진(사진=케이문에프엔디).



무용수뿐 아니라 배우로도 활동 중이다. 드라마 ‘빈센조’, ‘세자가 사라졌다’ 등에 출연해 눈도장을 찍었고, 최근에는 첫 장편 영화 ‘봄밤’의 주연을 맡아 활약했다. 김 예술감독은 “연기나 춤이나 저에게는 ‘사람 공부’ 같은 느낌이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말하며 웃었다.

최근 ‘스트릿 우먼 파이터’ 시리즈로 K댄스 열풍이 세계로 번지는 흐름에 대해서는 반가운 마음을 내비쳤다. 김 예술감독은 “장르를 떠나 다양한 춤의 존재를 인식할 때 춤 문화가 발전한다”며 “이 흐름이 꾸준히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어린 시절 스트리트 댄서로 활동을 시작한 그에게 춤은 인생 그 자체다. 춤의 의미도 세월이 지나면서 조금씩 달라졌다고 한다.
“어릴 때는 그저 멋있어 보여서 따라 했고, 조금 더 커서는 누구보다 잘 추고 싶었죠. 이제는 제 삶에서 가장 본질적인 부분이 됐어요. 사람과 사람이 긍정적으로 만나는 순간은 춤추거나 사랑할 때뿐이에요. 내 몸을 온전히 이해하게 해주는 건 결국 춤이라는 걸 아는 이상, 멈출 이유는 없죠.”



무용극 ‘풍경’의 한 장면(사진=강동문화재단).


이윤정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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