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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화력 보일러타워 4·6호기 발파 (울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울산화력발전소 보일러 타워 붕괴 사고 엿새째인 11일 오전 발전소 보일러타워 4호기 6호기가 발파 해체 되고 있다. 소방당국은 발파 4호기 6호기 발파 직후 8개팀 70여명을 투입해 붕괴 사고가 난 5호기(가운데) 주변으로 수색을 벌일 예정이다. 2025.11.11 [공동취재]
[email protected] (울산=연합뉴스) 허광무 기자 = 단 5초. 매몰자 구조와 수색을 방해했던 거대한 2개의 철재 타워는 '쾅' 하는 굉음과 함께 눈앞에서 순식간에 주저앉았다.
울산화력발전소 붕괴 사고 6일째인 11일 낮 12시 사고 현장에서는 보일러 타워 4호기와 6호기 해체를 위해 발파가 이뤄졌다.
4·6호기는 지난 6일 무너지며 작업자들을 삼킨 5호기의 잔해 옆에 버티고 서있었다.
각각 가로 25m, 세로 15.5m, 높이 63m 규모의 4·6호기는 언제 무너져도 이상하지 않
을 정도로 위태로운 상태로, 5호기 매몰자 4명을 수색·구조하는 데 큰 위험 요인이었다.
5호기처럼 '사전 취약화 작업'(철거 때 목표한 방향으로 쉽게 무너지도록 기둥과 철골 구조물 등을 미리 잘라놓는 것)이 상당히 진행돼 있어 구조적 안정성이 떨어진 데다 5호기 붕괴에 따른 충격도 적잖이 받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울산화력 4·6호기 발파 [연합뉴스TV 제공]
5호기 잔해의 2차 붕괴뿐 아니라 4·6호기마저 무너질 수 있는 여건에서 중장비를 동원해 철 구조물을 들어내며 인력을 내부에 투입하는 방식의 수색·구조 작업이 어려워졌다.
구조대원들이 빽빽하게 얽힌 철 구조물을 손으로 헤치며 내부로 파고 들어가는 방법이 유일했다. 그러나 사람의 힘으로 철재 덩어리들을 뚫기 어렵고, 소방대원들의 안전도 크게 위협받는 상황이었다.
지난 8일 오후에는 5호기에서 붕괴 위험을 알리는 센서가 작동해 구조·수색 인력이 곧바로 철수했다.
발파 연기로 가득한 울산화력 보일러타워 (울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울산화력발전소 보일러 타워 붕괴 사고 엿새째인 11일 오전 발전소 보일러타워 4호기 6호기가 발파 해체 되고 있다. 소방당국은 발파 4호기 6호기 발파 직후 8개팀 70여명을 투입해 붕괴 사고가 난 5호기 주변으로 수색을 벌일 예정이다. 2025.11.11
[email protected] 이런 상황에서 중앙사고수습본부는 매몰된 4명을 신속히 구조해야 한다는 판단에 4·6호기 발파를 전격적으로 결정했다.
매몰자 가족들도 제한적인 구조·수색 성과를 막연하게 기다리기보다는 원활한 구조 활동을 위해 조속한 발파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발파 작업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았다.
발파가 한 번에 성공하지 못하거나, 타워가 의도한 방향으로 넘어지지 않는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발파가 성공하더라도 5호기 잔해에 충격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했다.
발파되는 울산화력 보일러타워 (울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울산화력발전소 보일러 타워 붕괴 사고 엿새째인 11일 오전 발전소 보일러타워 4호기 6호기가 발파 해체 되고 있다. 소방당국은 발파 4호기 6호기 발파 직후 8개팀 70여명을 투입해 붕괴 사고가 난 5호기 주변으로 수색을 벌일 예정이다. 2025.11.11 [공동취재]
[email protected] 매몰자 가족들은 이날 발파 지점에서 300m 이상 떨어진 울산화력발전소 정문 쪽에서 발파 모습을 초조하게 지켜본 것으로 전해졌다.
외견상 발파는 큰 문제 없이 마무리된 것으로 보인다. 4개의 타워 기둥 중 2개에 지면 기준 1m와 12m에 각각 폭약을 설치해 기둥이 부러지면서 한쪽으로 넘어지는 방식을 택했는데, 5호기 잔해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목표한 방향으로 넘어진 모습이다.
발파 후 수색 재개를 위한 현장 확인 (울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울산화력발전소 보일러 타워 붕괴 사고 엿새째인 11일 오후 발전소 보일러타워 4호기 6호기가 발파 해체한 후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관계자들이 실종자 수색 재개를 위해 현장을 살피고 있다. 이날 중수본은 보일러타워 4호기와 6호기를 발파한 뒤 본격적으로 사고가 난 5호기 주변 실종자 수색에 나선다. 2025.11.11
[email protected] 중앙사고수습본부는 "발파작업, 5호기 전후 상태 비교, 진입로 확보 가능 여부 등에 대해 전문가 진단 중"이라며 "이후 소방 당국의 안전하고 신속한 구조를 위해 현장에 장비 등을 설치하고 구조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호기 잔해 상부 구조물이 내려앉지 않도록 크레인 등으로 고정한 뒤, 철 구조물을 해체해가며 매몰자들에게 접근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현재 매몰자 2명은 5호기 잔해 안쪽으로 4∼5m 떨어진 지점에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소방 당국은 이들을 먼저 꺼낸 뒤 이들이 있던 지점을 중심으로 나머지 2명의 위치를 찾는다는 방침이다.
매몰 사고 시 인명 구조의 '골든타임'으로 일컫는 72시간은 이미 지났지만, 아직 현장에는 두손을 맞잡고 기적 생환을 염원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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