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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중앙아시아 키르기스스탄 서남부 국경 도시 잘랄라바드. 중국과 키HTS사용법
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을 잇는 철도 공사 현장에서 노동자들이 중장비를 동원해 작업하고 있다. 해당 철로 공사는 중국 ‘일대일로(一帶一路)’ 사업의 일환으로, 3국은 작년 12월 착공식을 열었다./신화통신


지난달 중국과 키르기스스탄·우즈베키스탄을 잇는 580㎞ 길이의 ‘중지우(中吉烏) 철도’의 공사케이디미디어 주식
가 시작됐다. 3국이 45억달러(약 6조3000억원)를 투입해 구축하는 이 철도는 향후 중국을 이란·유럽까지 잇는 물류망이 될 전망이다. 중국 서열 3위인 자오러지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국회 격) 상무위원장이 지난달 23~24일 키르기스스탄을 방문해 철도 건설 계획을 직접 챙기며 공사가 탄력을 받았다. 중국은 이와 함께 자국과 카자흐스탄을 연결하는 세 번뽀빠이릴게임
째 철도 건설도 추진 중이다.
중국은 특히 ‘동남아 고속철 굴기’의 야심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 1월 태국 정부는 중국 윈난성과 자국을 연결하는 609㎞ 고속철도가 2030년에 개통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국 자본이 개입한 방콕~나콘라차시마 구간 철도 공사는 진척률이 33%에 달한다. 중국은 2021년 윈난성 쿤밍과 라오스 비엔티안을 잇는현대해상 주식
철도 개통을 기점으로 라오스·태국·말레이시아를 거쳐 싱가포르에 이르는 ‘범아시아 철도’ 건설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윈난성 허커우와 국경을 맞댄 베트남 라오까이와 하노이·하이퐁을 잇는 철도는 72억달러(약 9조8000억원)를 투입해 2030년 개통을 목표로 건설 중이고, 중국이 주도하는 말레이시아 동해안 철도(ECRL) 사업에 따른 쿠알라룸푸르~코타바루 구젬벡스
간은 2027년 개통 예정이다.



그래픽=양진경


범아시아 철도가 개통되면 중국이 물자를 수송할 육로를 통제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싱가포르는 중국으로 들어오는 중동산 석유의 최대 수송로인 믈라카 해협의 관문이다. 중국은 세계 3대 석유 수입국으로 원유·원재료의 90% 이상을 해상운송을 통해서 수입한다. 그러나 믈라카 해협·대만 해협·바시 해협 등 수송로에 인접한 국가들은 중국과 관계가 나쁘거나 미국의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다.
중국은 일대일로 사업의 핵심 축으로 내세우는 ‘신(新)유라시아대륙교’ 확보를 위해 유럽·남미와의 철도 연결도 강화하고 있다. 헝가리 부다페스트와 세르비아 베오그라드를 잇는 약 350㎞ 길이의 철도는 내년에 개통 예정이다. 중국이 추진하는 브라질 일헤우스와 페루 찬카이를 잇는 4500㎞의 초장거리 철도망 구축 사업도 논의 중이다. 지난해 말 중국이 지분 60%를 확보한 남미 최초의 스마트 메가포트 ‘찬카이항’이 1단계 개항했는데, 이 항구와 철도가 연계되면 미주~아시아 물류 운송 시간이 기존 40일에서 28일로 단축될 전망이다. 중국의 전통적인 인프라 투자 지역인 아프리카에선 1970년대 중국이 직접 시공했던 탄자니아~잠비아 철도(1860㎞) 전 구간을 14억달러를 들여 업그레이드하는 사업을 올해 하반기 착공할 예정이다.
중국의 전 세계 철도망 구축은 석유·가스·광물 등 전략 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전략이면서, 미·중 갈등 심화 시 미국의 해상 봉쇄를 우회할 수 있는 제2의 생명선을 열겠다는 복안이다. 중국은 현재 남극을 제외한 전 대륙에서 항구 운영권 또는 지분을 확보한 상황이라 육상 네트워크가 확보되면 강력한 물류 네트워크를 움직일 수 있게 된다. 철도·항만 외에도 원자재 채굴권·정제 시설 투자·무역 항로 개발 등을 통해 ‘복합 물류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중국은 철도를 이용한 인적 교류도 장려하고 있다. 지난달 18일부터 쿤밍과 비엔티안을 잇는 길이 1035㎞의 중국·라오스 여객용 고속철은 노선을 추가했다. 2023년 4월 시작된 운행 이후 쿤밍남역~비엔티안역 왕복 한 편만 운행했는데, 시내에 있는 쿤밍역에서 출발하는 기차편을 추가한 것이다. 중국 여행 플랫폼 셰청에서 542위안(약 10만원)을 주면 10시간에 주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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