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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정수영 기자
"(쇼팽) 콩쿠르를 준비하는 동안 1년 가까이 쇼팽의 언어 속에서 살았고, 그가 지나간 장소들도 찾아가 봤어요. 그렇게 제 안에서 쇼팽은 아주 개인적이고 소중한 존재가 되었죠. 쇼팽 프렐류드(전주곡)는 제게 '우주'와도 같아요."
'쇼팽 스페셜리스트'로 불리는 피아니스트 율리아나 아브제예바(40)에게 쇼팽이 어떤 의미를 갖는 음악가인지 묻자, '경외심의 대상'이라고 답했다. 내한 연주회를 앞두고 뉴스1과 진행한 서면 인터뷰에서다.
F&F 주식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태어난 아브제예바는 5세 때부터 피아노를 치기 시작했다. 이후 스위스 취리히 예술대학교를 졸업하고 꾸준히 실력을 쌓아 가던 그는 2010년 쇼팽 국제 콩쿠르에서 세계적 주목을 받았다.
이 대회에서 그는 '피아노계 거장' 마르타 아르헤리치 이후 45년 만에 우승한 여성 피아니스트라는 점에서
십억만들기 큰 화제를 모았다. 심사위원들은 "쇼팽의 정신과 완벽히 일치하는 연주", 영국 텔레그래프는 "탁월한 기교는 물론 순수한 열정과 음악성으로 앞서나갔다"고 평했다.
2010년 대회 우승자였던 아브제예바는 오는 10월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열리는 제19회 쇼팽 콩쿠르에서 심사위원으로 위촉됐다. 그는 "다시 가게 돼 무척 설렌다"며 "15년이 길게
HTS활용 느껴지지 않을 만큼 기억이 생생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어떤 감정일지 저도 궁금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건, 무대에 오르는 모든 참가자의 매 발걸음과 한 음 한 음에 마음으로 함께할 거라는 점"이라며 "결과와 관계없이 모두에게 거대한 경험이 될 것"이라고 했다.
하락장 2010년 쇼팽 콩쿠르 최종 라운드에서 연주하는 아브제예바 모습(쇼팽 인스티튜트 공식 유튜브 캡처)
"쇼팽 전주곡은 영혼의 24가지 상태 담아"
아브제예바는 오는 21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리사이틀을 갖는다. 이번 연주회에서 그는 20세기와 낭만 시
디테크놀로지 주식 대를 각각 대표하는 쇼스타코비치와 쇼팽의 곡을 선보인다.
1부에서는 쇼스타코비치의 '24개의 전주곡과 푸가' 중 제1번 다장조부터 제24번 라단조까지 총 7곡을 연주한다. 2부에서는 쇼팽의 '24개 전주곡' 전곡을 무대에 올린다.
두 작곡가의 작품을 나란히 배치하게 된 이유에 대해 "올해는 쇼스타코비치가 세상을 떠난 지 50주년이 되는 해라,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페스티벌이 열리고 있다"며 "'24개의 전주곡과 푸가'는 피아노 문헌 중 가장 위대한 전곡 모음집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다.
이어 "쇼팽 전주곡은 마음과 영혼의 24가지 상태를 응축한 소품들"이라며 "쇼팽의 '24개 전주곡'과 쇼스타코비치의 '24개 전주곡과 푸가' 모두 바흐의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에서 출발했다, 근원은 같지만 표현은 다르다"고 했다.
아브제예바는 "한국 관객을 가장 잘 묘사하는 단어는 '열정적'(enthusiastic)"이라며 "음악에 대한 관심이 깊고, 반응도 따뜻하며, 지식도 풍부하다"고 했다.(c) Maxim Abrossimow(마스트미디어 제공)
"동시대 음악도 하고파…韓 음악가들 훌륭"
아르제예바는 한국 젊은 연주자들의 기량을 높이 평가했다. '쇼팽 콩쿠르 우승 후배'인 조성진에 대해서는 "그의 연주를 라이브로 또 음반으로도 여러 차례 들었다"며 "훌륭한 음악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 음악가들은 피아니스트뿐 아니라 바이올리니스트, 성악가들 모두 뛰어난 음악성과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재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한국의 피아노 교육은 수준이 매우 높고, 기술적 완성도도 인상적"이라고 덧붙였다.
불혹을 맞은 그에게 40대에 피아니스트로 이루고 싶은 꿈을 묻자 "커리어 목표를 따로 세우지 않는다, 제겐 새로운 레퍼토리를 배우고 연주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앞으로 2년 안에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1권을 무대에 올릴 계획"이라고 답했다.
또한 "동시대 음악에도 도전하고 싶다, 일본 작곡가 후지쿠라 다이(Dai Fujikura)에게 피아노 작품을 의뢰받아, 그 신작을 여러 대륙에서 초연할 예정"이라며 "개인적인 목표로는 쇼팽의 에튀드 작품번호 25 전곡을 한 무대에서 처음으로 선보이고 싶다"고 했다. '쇼팽 여제'다운 포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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