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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2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 암병동 강당에서 열린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영결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정의선 현대차 회장, 이건희 삼성 회장 조문 이어 영결식도 참석[더팩트ㅣ이성락 기자] 재계 총수 가운데 가장 먼저 빈소를 찾았던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28일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영결식에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정의선 회장은 이날 오전 7시 30분부터 진행된 이건희 회장 영결식에 참석해 고인의 마지막 길을 배웅했다. 장례가 가족장으로 치러진 점을 고려했을 때 이날 정의선 회장의 영결식 참석을 통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의 친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로 이재용 부회장과 정의선 회장은 사적으로도 자주 만나며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러 사업 분야에서 경쟁하며 라이벌 구도를 형성, '긴장 관계'를 유지했던 선대 회장들과는 다른 모습이다. 이들은 창업 3세대라는 공통점이 있으며, 나이도 각각 만 52세, 50세로 비슷하다.
정의선 회장은 지난 26일 재계 총수 중 가장 먼저 빈소를 방문해 유족들을 위로하기도 했다. 조문을 마친 정의선 회장은 "(이건희 회장은) 항상 따뜻하게 잘 해주셨다. 너무 훌륭한 분이 돌아가셔서 참 안타깝다"며 "우리나라 경제계 모든 분야에서 1등 정신을 강하게 심어주신 데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25일 현대차 팰리세이드를 직접 운전해 장례식장에 도착하고 있다. /이덕인 기자이어 이재용 부회장 체제 삼성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로 좋은 쪽으로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앞서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 25일 현대차 SUV 팰리세이드를 직접 몰고 장례식장에 도착해 주목받았다. 이를 놓고 간접적으로 정의선 회장을 '지원 사격'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이들의 친분이 주목받은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재계는 두 사람의 만남이 있을 때마다 돈독한 관계를 거론하며 삼성과 현대차의 사업적 교류 확대를 관측했다. 재계 1, 2위 기업 간 협력을 통해 향후 글로벌 경쟁사들을 위협할만한 사업적 성과가 나올 것이라는 기대감 섞인 전망이다.
이재용 부회장과 정의선 회장은 미래차·모빌리티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팩트 DB현재 삼성과 현대차의 협력 가능성은 그 어느 때보다 큰 상황이다. 올해부터 이재용 부회장과 정의선 회장의 사업적 만남이 늘어나고 있다. 정의선 회장은 지난 5월 충남 천안 삼성SDI 공장을 방문해 이재용 부회장과 전고체 배터리 기술을 논의했다. 이전까지 현대차 총수가 삼성 계열 사업장을 직접 방문한 전례는 없었다.
7월에는 이재용 부회장이 현대차 사업장을 찾았다. 경기 화성 현대·기아차 남양기술연구소를 방문해 정의선 회장과 만나 사업적 관심 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남양연구소가 다른 그룹 총수에게 개방된 것 또한 처음이었다.
이재용 부회장은 이곳에서 차세대 친환경차와 도심 항공 모빌리티, 로보틱스 등 현대차그룹 미래 신성장 영역 제품과 기술에 관한 설명을 들었다. 또 정의선 회장과 함께 자율주행차, 수소전기차 등도 시승했다. 미래차·모빌리티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 가능성을 열었던 만남이었다.
재계 관계자는 "이재용 부회장과 정의선 회장, 두 사람 모두 미래 사업 주도권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라며 "개인적 친분을 떠나서도 서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협력이 충분히 이뤄질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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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ITC 판결 연기 직후 국민연금 '물적 분할 반대'
'코나 배터리' 겹쳐 불확실성 증대 '악재 털자' 여론
6주간 '협상 시간' 생겨…보상금액 '격차' 좁혀질지 주목[CBS노컷뉴스 유동근 기자]
(사진=연합뉴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 간 '배터리 전쟁'의 결말이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판결 연기로 다시 미뤄졌다.
판결 연기의 의미는 결말의 내용에 대한 불확실성의 증대이지만, 극적인 '협상 타결'을 결론으로 가정하면 오히려 시간을 번 셈이다. 두 회사 모두 이번 연기 결정의 이해득실을 따지며 다시 협상을 모색하는 흐름이 생겨났다.
협상 가능성을 예측해보는데 있어서 개별 주체들이 놓인 처지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
우선 유리한 고지를 점했다고 평가받아온 LG화학 입장에선 달가운 입장만은 아닐 듯하다. LG화학을 중심으로 놓고 보면 최근 상황이 녹록치 않게 돌아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련의 사건들이 입지를 좁히는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27일만 해도 ITC 결정 연기에 이어 2대 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이 30일 있을 주주총회에 앞서 배터리 부문을 분사(가칭 LG에너지솔루션)하려는 '물적 분할' 방식에 "주주가치 훼손"을 명분으로 반대 의사를 피력했다.
이는 분할로 이익을 보는 집단과 그렇지 않는 집단 간 의견 충돌에 따른 것이다. 분사를 내다본 본사와 기관, 외국인 투자자 입장과 주식을 꾸준히 모아온 '동학 개미'는 서로 입장이 부딪힌다.
ITC 분쟁으로 인한 미국 내 상황도 복잡하다. 당장 ITC가 최종 결론 시한을 오는 12월 10일로 제시하자, '미국 대선 이후로 미뤄졌다'는 반응이 나왔다.
(사진=미국 국제무역위원회 홈페이지 캡처)이는 ITC 결정으로 SK이노베이션이 미국 시장에서 퇴출될 경우 SK 공장이 건설 중인 조지아주(州)가 당장 타격을 입고, SK와 각각 20만대씩 계약이 걸려 있는 폭스바겐, 포드 등의 공장이 있는 테네시, 오하이오 등 다른 주들의 여론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투자와 일자리의 문제는 단순히 미국 몇 개 주내의 이해관계를 넘어서 미국 대선의 막판 판세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등 미국 대선주자뿐 아니라 주 정부,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과의 관계가 실타래처럼 얽혀 있다.
국내 업계 상황도 단순하지 않다. LG화학은 현대자동차 코나의 화재 사건에 대해 '배터리 셀 제조 불량' 문제로 책임 소재가 도마에 오른 상황이다.
LG화학의 배터리 자체는 세계 최고의 품질로 글로벌 1위 업체가 됐지만, 주변과의 관계는 다시 생각해볼 문제다. 호사다마(好事多魔)라는 말이 들어맞는 상황이다.
때문에 업계 안팎에선 "어쨌든 악재를 털고 불확실성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조언이 제기된다.
ITC 판결 연기 이후 불리한 입장인 SK이노베이션뿐만 아니라 LG화학에서도 '협상의 여지'를 열어놓은 입장이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사진=연합뉴스)
SK 측은 "소송 장기화에 따른 불확실성을 없앨 수 있도록 양사가 현명하게 판단해 조속히 분쟁을 종료하고 사업 본연에 매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LG도 "경쟁사가 진정성을 가지고 소송문제 해결에 나선다면 대화의 문은 열려있다"고 했다.
판결 연기로 두 회사는 6주 이상의 시간을 벌게 됐다. 관건은 피해보상 금액이다.
수조원대 피해규모를 주장하는 LG와 수백억~수천억원대로 맞선 SK는 그간 꾸준히 협상을 벌여 간극이 많이 좁혀진 상태다. 두 회사가 현재까지 소송비용으로 4000억원 가량 쓴 것으로 알려졌는데, ITC 이후 미국내 민사 소송까지 감안하면 "국내 기업들 간 소송전으로 미국 로펌들의 배만 불리고 있다"는 여론은 아픈 대목이다.
양쪽 모두 천문학적인 소송비용과 거미줄처럼 얽혀 있는 이해관계를 고려할 때 남은 기간 동안 최대한 간극을 좁혀 결국 극적인 타결을 이룰 것이란 관측에 약간 더 무게가 쏠리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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