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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개막한 코리아 인베스트먼트 위크 2025에서도 국내 주요 방산업체들이 모여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현장에 나가 있는 배창학 기자 연결합니다.
배 기자, 이번 행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무엇이었나요?
<기자> 코리아 인베스트먼트 위크 2025가 열리고 있는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 나와 있습니다.
KIW 2025 첫날인 오늘은 최근 증시에서 두각을 나타낸 산업군의 기업들이 총출동했는데, 주인공은 단연 K-방산이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현대로
한도조회 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비롯한 국내 주요 방산업체 인사들은 연단에 올라 급변하는 전 세계 시장의 흐름을 조망했습니다.
이들은 단기간에 급성장한 방위 산업이 지속 가능성을 유지하려면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러-우 전쟁과 트럼프 미 행정부 출범으로 세계 방위비 총액이 급증하고 있지만 겉이 아닌 속을
타행 수수료 면제 봐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폴란드를 비롯해 K-방산의 큰손들이 포진한 유럽에서 보호무역주의가 확산되면서 기회가 아닌 위기가 될 수 있다는 겁니다.
실제로 EU는 자국산 무기 비중을 오는 2030년 50%대로, 2035년 60%대로 끌어올리겠다며 블록화를 통해 대륙을 봉쇄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
쓰리룸 에 기업들은 국내외 파트너사들과 손을 맞잡고 미래 경쟁력 강화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K-방산을 대표하는 K9 자주포와 K2 전차도 조만간 포화될 것이라며 정부도 기업들이 신무기를 신속히 낼 수 있도록 획득 사업 기간을 줄이며 합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K-방산의 저력이 뛰어나지만 하나된
삼성자동차 할부 유럽을 뚫기는 쉽지 않아 보이는데요.
높아지는 진입 장벽을 어떻게 넘겠다는 겁니까?
<기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폴란드가 속한 동유럽에서는 기술 이전, 유지·보수·정비 센터 구축, 현지 생산과 같은 절충 교역이 해법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프랑스, 영국 등 K-방산보다 기술력이 높다고 평가 받는
mi모기지보험 서유럽에서는 완제품뿐 아니라 핵심 소재·부품·장비로도 승부를 걸겠다고 설명했습니다.
관련 발언 듣고 오시죠.
[류광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부사장: 'MADE IN EUROPE BY KOREA' 라는 전략을 펼치면 유럽 시장에서의 수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국의 경우 한국이 미 국방부가 동맹국들을 대상으로 하는 협의체에 동참한다면 현지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현대로템은 현대자동차, 기아 등 그룹 모빌리티 계열사와 시너지를 창출해 시장을 지속해서 선도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자신들의 방산 플랫폼에 인공지능, 자율주행, 전동화 기술을 이식하는 스핀온(Spin-On)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관련 발언 듣고 오시죠.
[이정엽 현대로템 부사장: 현대로템은 현대자동차가 개발하고 있는 도로 주행의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와 배터리 기술을 국방 사이드에 군용화시켰습니다.]
무기와 자동차 간 융합으로 공급망도 넓혀 유럽을 비롯한 군사 선진국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한다는 목표입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KAI는 파트너사를 물색해 FA-50 등 레거시 제품의 첨단화, KF-21과 같은 독자 기체 제작, 소부장 완전 국산화 등을 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KIW 2025가 열리고 있는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한국경제TV 배창학입니다.배창학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