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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장 미셸 바스키
대여선물 아 특별전 전시장에서 ‘육체와 영혼’ 아랫 부분을 쿠리에(작품 호송인) 니키 슈미트가 검수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주머니 달린 앞치마를 두른 채 대기하던 쿠리에(작품 호송인) 니키 슈미트가 조사등을 비추며 그림에 다가갔다. "샌프란시스코의 파커 재단에서 출발해 뉴욕의 수장고에서 작품 상태를 확인한
오션 뒤 포장해 DDP까지, 일주일째 긴 여행 중"이라고 말했다. 캔버스에 종이를 덧댄 콜라주 작품인 데다 네 부분을 경첩으로 연결한 그림이라 체크할 곳이 많았다. 슈미트는 "출발 전 만들어 둔 그림 상태에 대한 보고서가 11페이지에 달하는데, 운송 후 달라진 점이 없나 확인하고 있다. 일단은 아주 좋은 상태"라고 덧붙였다.
엑큐리스 주식 육체와 영혼(Flesh and Spirit), 1982~83, 캔버스에 오일 스틱, 제소, 아크릴 및 종이, 패널 2개, 368.3x368.3㎝, 미국 파커 재단 소장. ⓒEstate of Jean-Michel Basquiat. Licensed by Artestar, New York. 사진 바스키아 재단
장외주식거래방법 1983년 스물세 살 바스키아가 그린 이 그림은 컬렉터 돌로레스 오르먼디 노이만이 1만5000달러(약 2078만원)에 사들여 35년 동안 간직했다. 노이만은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지휘자였던 유진 오르먼디의 조카다. 2018년 소더비 경매에 출품된 그림을 파커 재단이 3070만 달러(약 425억원)
황금성배당 에 사들였다. 중앙일보 창간 60주년 특별전 '장 미셸 바스키아: 과거와 미래를 잇는 상징적 기호들'에 나오는 바스키아 작품 70여점 중 가장 크다. 전시를 기획한 이지윤 숨 프로젝트 대표는 "이 한 점의 운송비만도 1억 5000만원이 넘어 빌려올 엄두를 못 냈지만, 파커 재단에서 미국 국립예술기금을 신청해 비용을 부담해 줘 전시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18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전시1관에서 장 미셸 바스키아의 '육체와 영혼' 아랫부분을 쿠리에, 보존처리인들과 함께 살펴보는 큐레이터들. 김성룡 기자
이번 전시를 위해 지난 12일부터 인천공항을 통해 바스키아의 명작이 속속 들어왔다. 8개국에서 대한항공의 10개 화물 노선으로 온 크레이트 63개다. 고가의 미술품부터 의약품ㆍ위험물까지 특수 화물은 특히 운송 조건이 까다롭다. 여러 겹 포장한 뒤 질소를 투입해 산화 반응을 차단하기도 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공항에서 수량ㆍ외포장 점검 및 중량 측정을 거쳐 화물 보안검색을 마치고, 쿠리에가 동승해 직접 운송 과정을 모니터링하기도 한다"며 "2011년 외규장각 의궤, 2021년 피카소의 110여 점도 이렇게 국내에 들어왔다"고 설명했다.
파커 재단의 경우 '육체와 영혼' '메이슨 랏지' 두 점에 각각 쿠리에가 동행했다. 쿠리에 에리카 아바드는 "바스키아 작품은 콜라주로 붙인 것들이 많아서 종이가 떨어진 곳은 없는지 더욱 섬세한 관찰이 요구된다"며 "소장처의 대여 상황에 따라 연간 3~5회 정도 작품과 함께 여행한다"고 말했다.
김주원 기자
바스키아 작품은 공항 근처 수장고에 머물다가 5대의 무진동 트럭에 나눠 18일 DDP로 이동했다. 트럭 앞뒤에 사설 경호 차량이 한 대 씩 동행했다. 이렇게 이송된 ‘박물관 보안(브로드웨이 붕괴)’ ‘에슈(Exu)’ ‘왕이라 불린 A-One의 초상’ 등 70여점의 회화 드로잉과 총 155페이지의 창작 노트 8권, 냉장고에 그린 그림 등이 소더비 출신의 레지스트라(작품 관리인) 줄리 조세프, 국내 보존처리인 2명의 확인을 거쳐 전시장에 걸렸다. 22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23일부터 DDP에서 관객을 맞이한다.
23일 오후 4~6시에는 서울대학교 문화예술원에서 ‘예술가의 유산과 재단’이라는 주제로 바스키아 재단 데이비드 스타크 이사장, 바스키아의 창작 노트 등을 소장하고 있는 래리 워시, 박서보 재단 박승호 이사장, 이지윤 숨 프로젝트 대표가 대담한다. 전시는 내년 1월 31일까지, 성인 2만4000원. 더 중앙 플러스 ‘The Art’ 멤버십 1만6800원.
권근영ㆍ박영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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