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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대전 본원의 화재로 인한 국가 행정 전산망 마비 사태가 발생한지 13일째다. 명절 연휴에도 복구 현장에 투입된 공무원과 민간 인력들은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복구 작업 중 안타깝게 순직한 직원에게는 국민과 함께 애도를 표한다.
하지만 '디지털 정부'의 심장부가 작은 화재로 무너진 데다 긴 명절 연휴를 지나도록 행정 전산망 마비가 풀리지 않은 상황은 예사롭지 않다. 국가 전산망 자료 백업 및 이중화 체계가 엉성했음을 다시 한번 방증 한다.
정부가 복구 골
cofix 금리 든타임으로 삼겠다던 추석 연휴가 끝났지만 복구율은 9일 현재 27.2%에 머물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행정정보시스템 1등급 시스템은 40개 중 25개를 복구했다고 밝혔다. 5층에서 소실된 시스템이 가동돼야 복구의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앞서 8일, 화재로 마비된 정부 전산시스템 수를 647개에서 709개로 수정했는데 이는 피해 현황이 제대
대출이자계산 로 파악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복구 지연으로 연휴가 지나면 일상에 복귀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는 무산됐다. 10일 일상 업무가 재개되지만 디지털 시대 이전의 '수기 행정'풍경은 계속될 전망이다. 민원서류 발급이 지연되고 온라인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연휴 이후에는 그동안 밀렸던 민원 수요가 폭증하면서 불편이
국민은행 예금금리 가중될 수밖에 없다. 국민들은 중요한 업무 처리, 대출, 각종 계약 등에서 차질을 빚고 있다.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는 국민 불이익을 막기 위해 처리기간 연장, 수수료 면제 등 총 82건을 중앙재해대책본부에 건의했는데 이 중 38건만이 처리가 완료됐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사회적 혼란과 비용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
정부는 국민
성형대출 의 당장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시스템 복구 우선순위를 재점검 하고 재조정 해야 한다. 나아가 이번 사태를 재난 상황에서도 중단 없는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전문가들은 이번 기회에 클라우드 기반의 분산 시스템 구축과 완벽한 백업 및 전환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그래야 국민들이 언제 또다시 '디지털
씨티캐피탈지점 재난'으로 일상이 마비될지 모른다는 불안감 속에 살아가지 않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