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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인 인수합병(M&A) 과정을 보면, LS전선은 LS마린솔루션 지분 67% 인수에 총 5110억원 가량을 썼는데 이번에 LS마린솔루션 지분 14%만을 활용해 인수 자금 40%가량을 회수하게 됐다. 인수한 회사(LS마린솔루션)는 그대로 남겨두고, 일부 지분을 처분해 투자 3년 만에 투자원금 40%를 회수하는 성공적인 M&A로 평가된다.
모기지 구주 팔아 신주 사는 자금조달법
지난 27일 LS전선 이사회는 2000억원 규모 교환사채 발행을 결정했다. 이 교환사채는 LS전선의 자회사인 LS마린솔루션 주식 773만6943주(14.81%)로 교환할 수 있는 채권이다. 교환가액은 주당 2만5850원으로, 내년 6월부터 2030년 10월까지 교환 가능하다.
적금 연체 LS전선은 교환사채 조달 자금으로 전기동 구매대금 600억원, 기업어음 상환 1400억원에 쓸 예정이다.
이 기업어음은 지난 8월 LS마린솔루션 증자에 참여하기 위해 LS전선이 발행한 것이다. 오는 11~12월 만기를 앞두고 교환사채로 상환자금을 마련한 것이다. 기업어음의 이자율은 2% 후반이지만 교환사채 이자율은 0%로 이자가 낮은 쪽
한국장학재단 등록금 대출 으로 갈아탔다. LS전선 입장에선 LS마린솔루션 신주 인수대금을 구주를 팔아 마련한 것이기도 하다.
지분 67% 5천억에 샀고, 지분 14% 2천억에 판다
LS전선이 교환사채로 대규모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것은 필요 이상의 LS마린솔루션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서다. 현재 LS전선이 보유한 LS마린솔루션 지분은 67.82%
소상공인창업자금지원 (3542만8897주). 경영권 유지에 필요한 지분 30~50% 이상을 갖고 있는 것이다. 이번 교환사채가 모두 주식으로 교환되면 보유 지분은 53.01%로 떨어지지만, 경영권 유지에는 문제가 없다. 경영권 유지에 필요한 지분을 제외한 나머지 주식을 활용해 자금 조달에 나선 셈이다.
LS전선이 LS마린솔루션 지분 67.82%를 인수하는 데
상업용모기지 쓰인 자금은 총 5110억원 가량으로 집계된다. 주식 매입 대금으로 쓴 현금 4435억원과 현물 출자한 709억원 규모 LS마린솔루션 주식 396만2073주다.
구체적으로 보면, LS전선은 2022년 LS마린솔루션 유상증자를 통해 403만8232주(15.57%)를 252억원에 처음 인수했다. 이후 2023년 629만558주(24.25%) 콜옵션 행사에 449억원, 2024년 276만8549주(5.09%) 증자에 350억원을 투입했다. 2022~2024년 장내매수를 통해 직접 매입한 LS마린솔루션 주식도 474만5926주에 이른다. 올 8월 증자에선 보유 지분율만큼 신주(1362만3559주)를 받는데 2909억원을 투입했다. 작년엔 LS마린솔루션 증자에 LS빌드윈 지분 100%를 현물출자하기도 했다.
LS마린솔루션 주가는 2022년 LS전선에 인수된 이후 가파르게 올랐다. LS마린솔루션 증자의 주당 신주 발행가를 보면 2022년 6230원, 2024년 1만2642원, 2025년 2만1350원 수준이다. 2022~2024년 LS전선이 장내 매수한 LS마린솔루션 평균단가도 1만원선에 머문다. 현재 LS마린솔루션 주가 2만7250원과 2022년 첫 인수 단가를 비교하면 4배 이상 주가가 오른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전력망 수요가 살아났고, 국내에서 이재명 정부의 '에너지 고속도로 사업'의 수혜주로 꼽히면서다.
업계 관계자는 "LS전선은 LS마린솔루션을 인수하면서 해저케이블 생산 뿐아니라 시공까지 턴키로 가능해졌다"며 "성공적인 M&A"라고 전했다.
안준형 (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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