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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낸셜뉴스 부산=강구귀 기자】'드르륵' 소리와 함께 층층이 쌓인 컨테이너박스들이 하늘 위로 들리는데 그 어디에도 사람이 없다. 부산북항 소재 신선대감만터미널(BPT)에서 만난 자동레일 장착 크레인(ARMGC)의 모습이다. 거대한 축구 골대 2개를 붙여놓은 것처럼 보여서 '진격의 거인'을 연상케할 정도다. ARMGC는 컨테이너 야드에서 컨테이너의 적재 또는 반출에 사용되는 무인 자동화 하역장비를 말한다. 
■무인화했더니 효율성 30% 높아져
지난달 30일 신선대감 애플캐피탈 만터미널에서 만난 한형석 신선대감만터미널 운영기획실장은 "2006년부터 이미 자동화 장비를 도입했다. ARMGC 신장비 7대를 도입하고, 기존 무인 야드크레인 8대를 업그레이드해 성능향상을 도모했다. 안벽크레인(선박의 컨테이너 양, 적하 작업을 위해 안벽에 설치된 크레인)의 경우 사무실에서 리모트 컨트롤러로 조종할 수 있는 안벽 무인크레인 1대 개조가 빠르 신용회복 면 내달 끝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완전자동화를 도입한 부산신항의 동원글로벌터미널(DGT)의 장비 대비 성능이 부족했던 것을 만회할 수 있다고 기대했다. 운영 효율성은 물론 항만 노동자의 안전 문제 해결을 위해서라도 자동화에 나서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기존 유인 야드크레인 대비 자동레일 장착 크레인의  중고차저금리 효율성은 30% 더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야드에 블록 하나당 1000개의 컨테이너를 통상 쌓을 수 있는데 4개 블록에 해당하는 4000개의 컨테이너 적재 및 반출을 새로 도입하는 ARMGC 7대가 수행할 수 있다. 24시간 가동하면서 쉬는 시간 없이 계속 작업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4층으로 쌓인 컨테이너 중 가장 아래에 있는 컨테이너를 1시간 내 반출 연립 해야 되는 경우, 무인 기계가 알아서 위에 쌓인 컨테이너 3개를 빼준다. 항만노동자의 안전에도 자동화가 도움을 주고 있다. 항만노동자가 크레인을 조종하기 위해서는 기존 크레인의 캐빈이라고 불리는 조종석에 들어가야 한다. 이 캐빈은 크레인의 가장 높은 곳에 있는 만큼 엘리베이터를 통하더라도 엘리베이터 윗층부에서 캐빈까지 가는 통로가 뚫려있는 형태인 만큼 추락 퇴직금 정산 사고의 위험이 있다. 신선대감만터미널이 자동화에 나서는 배경이다.  1991년, 1998년에 각각 개장한 신선대·감만부두는 그동안 부산항에서도 가장 오래된 크레인을 사용하고 있다. 안벽·야드크레인 98대는 평균 연령이 30여년에 가까울 정도다. 항만 크레인은 법적으로 사용 연한이 20년으로 정해진 공사장 타워크레인과 달리 내구연한이 없다. 노후화된 장비는 여러 사고로 이어져 노동자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고, 실제 안벽크레인 연결 줄이 풀리는 사고도 발생했다. 야드크레인은 7~10년을 넘어서면 유지비가 너무 많이 들어 터미널 운영사 입장에서도 경제성이 나빠진다.

디지털 프리게이트도 부산북항이 똑똑해진 부분이다. 위치 기반 기술을 활용해 가상구역을 설정하고, 화물차량이 이곳을 통과하면 컨테이너 반출·입 업무지원 모바일 앱으로 운전기사에게 어디로가야할 지 연락이 온다. 외부 장치장까지 이동 거리를 2㎞에서 1㎞로 절반 이상 줄였다. 전 항만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10월 30일 부산북항 소재 신선대감만터미널(BPT)에서 안벽크레인이 작업을 하고 있다. BPT 제공



■'통 큰 투자'로 국적선사 수출 터미널 지킨다
이같은 자동화를 위해서 신선대감만터미널은 2029년까지 977억원에 달하는 장비·시설 투자에 나설 계획이다. 올해 무인 야드 크레인 7대, 전기 이송장비 20대 등에 433억원을 투자했다. 2028년까지 안벽크레인 9대를 원격운전으로 개조하고, 자율 및 전기 이송장비의 도입에 438억원을 투자한다. 
한 실장은 "원격 무인 안벽크레인을 새로 도입하면 180억원, 원격이 아닌 형태는 150억원 정도다. 기존 장비에 개조비 12억원을 들여 테스트 후 전 장비에 적용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통 큰 투자'에는 정태순 장금상선 회장의 뚝심도 있었다. 부산신항 대비 장비 경쟁력을 만회해 부산북항의 존재가치를 높여서다. 신선대감만터미널은 장금상선그룹이 50.35% 이상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한 실장은 "부산신항은 주로 외국적 원양선사들이 이용하는데 반해 부산북항은 한국 국적선사들의 모항이다. 국적선사의 수출 터미널로서 가치가 높다"며 "국적선사 물량의 74.7%를 감당하고 있다. 국내 해운산업 보호 및 성장 기반을 제공하는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2024년 기준 국내 전체 물동량 중 부산항 처리 비중은 76.8%다. 수출입 물동량의 61.6%, 컨테이너 환적물동량의 97.2%를 처리한다. 부산항 중 북항 물량 비중은 25% 수준이다. 
이정행 신선대감만터미널 대표는 "신선대·감만터미널은 연 430만TEU를 처리한다. 2024년 인천항 전체 처리 물량 356만TEU의 약 1.2배 수준"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부산항의 역사와 함께하며 대한민국 해운항만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선대감만터미널 육상전원공급장치. BPT 제공





신선대감만터미널 전경. 신선대감만터미널 제공



이 기사는 (재)바다의품과 (사)한국해양기자협회의 지원을 받아 작성됐습니다.

[email protected] 강구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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