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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토게임사이트 ㉩ 무료카지노게임 ㉩㎫ 49.rpa216.top ∨현대제철 인천공장 전기로. (사진=현대제철 제공)



정부가 4일 공급과잉으로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는 철강산업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했다. 철근 등 일반 철강의 생산량을 줄이고 특수강 등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생산구조를 바꾸겠다는 것이다. 석유화학 산업 구조조정에 이은 근래의 두번째 산업 구조조정 방안이다.

철강은 수십년 동안 우리나라 기간산업이었다. 포항제철(포스코)을 비롯한 국내 철강업체들은 세계 굴지의 업체로서 높은 경쟁력을 자랑했다. 그러나 건설경기 불황으로 수요가 줄어들고, 저가 중국산이 몰려들면서 공급과잉 상태가 됐다. 설상가상으로 미국은 수입철강에 50% 관세를 부과했고, 유럽은 탄온라인신천지
소국경조정제도(CBAM)로 무역장벽을 높여 국내 업체들의 어려움이 가중됐다. 포항제철이나 현대제철이 공장 문을 닫는 일까지 벌어졌다.
정부의 이번 구조조정 방안은 설비 감축과 지원정책으로 요약되는데, 업계에서는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한다. 업계 자율로 조정하면 좋겠지만 석화 산업에서 보듯이 쉽지 않은 일이다. 정부가 나서서 교통정에이치엘비 주식
리를 하고 도움이 필요한 곳에는 지원을 해주는 것은 불가피하면서도 당연한 정부의 책무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부가가치가 높은 철강이나 특수강 생산으로 방향을 바꾸는 것이다. 사실 경쟁이 격화되는 모든 산업에서 고부가가치 제품 전환은 가장 효과적인 돌파구다. 조선업이 그래도 버티고 있는 것은 중국 등 경쟁국들이 생산하기 어려운 액바다이야기하는법
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생산구조를 바꾸었기 때문이다.
어느 산업이든지 기술혁신만이 경쟁에서 이기고 살아남는 길임은 더 강조할 필요가 없다. 후발국들보다 한발 앞선 기술로 제품을 제조한다면 불황이나 공급과잉을 겁낼 이유가 없다. 그러지 못하고 과거 기술에 안주하다가는 하루아침에 따라잡혀 쇠락의단칼에 끝내는 주식
길을 걸을 수 있음을 여러 국가의 실패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말뫼의 눈물'로 불리는, 1970년대에 세계를 주도하던 스웨덴 조선업의 몰락을 기억할 것이다. 2002년 말뫼 코쿰스 조선소의 골리앗 크레인이 울산 현대중공업에 1달러에 팔리던 날 시민들이 눈물로 지켜본 사건이다. 한국의 조선업은 기술개발을 게을리하지 않음으로써 스바다이야기앱
웨덴의 전철을 밟지 않을 수 있었다. 철강업도 조선업처럼 어떻게 난국을 이겨내고 기간산업으로 롱런할 수 있을지 업계 스스로도 고민을 거듭해야 한다.
정부의 구조조정책과 더불어 국회는 지난 8월 여야 공동으로 발의된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및 녹색철강기술 전환을 위한 특별법안'을 속히 통과시켜 철강업을 다시 일으켜 세우는 데 힘을 모으기 바란다. 이른바 'K스틸법'으로 불리는 이 법안에는 철강산업경쟁력강화특별위원회 설치, 녹색철강기술 개발 및 투자 지원, 철강 핵심 전략기술 선정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정쟁으로 날을 새우며 국정을 돌보지 않는 사이 우리 산업은 시름시름 앓다가 죽어갈 것이다. 그때는 아무 소용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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