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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전원의 꿈 일구는 생활정보지 월간 ‘전원생활’ 11월호 기사입니다.
6년 전 경기 여주로 귀촌한 배수연 씨는 이곳에서 지역 도예가들과 함께 국내산 흙으로 만든 도자기솥 브랜드 ‘솥밭’을 운영하고 있다. 귀촌 후 삼시 세끼 밥을 지으며 새롭게 갖게 된 취미인 요리. 지역의 풍부한 식재료를 활용해 요리하는 일상에서 자신의 사업이 시작됐다는 그는, 현재 여주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준비하는 등 솥을 통한 건강한 식문화를 알리기 위해 바쁜 나날을 보낸다.
식생활의 변화에서 시작된 사업
산이 야트막하
바다신2릴게임 고 들이 넓은 경기 여주는 예부터 땅이 기름져 쌀뿐 아니라, 채소와 과일 등 각종 농산물이 풍부하기로 이름난 지역이다. 점토·백토·고령토 등 도자기 원료가 되는 흙이 다량 묻혀 있어 ‘도자기의 고장’으로도 불린다. 이런 풍족한 물산이 만들어낸 느긋한 삶의 리듬은 2019년 남편과 이곳에 귀촌한 배수연 씨(36)의 일상에도 시나브로 배어들었다. 남한강이 유유
바다이야기합법 히 흐르는 강천섬 유원지의 풍경에 반해 여주로 들어온 배씨는 5년 뒤, 도자기솥 브랜드 ‘솥밭’을 선보였다. 사업의 시작은 여주의 건강한 농산물이었다.
“여주엔 지역 농민들이 생산한 채소나 과일을 판매하는 로컬푸드 판매장이 활성화돼 있어요. 지역 소비자들이 사과·오이·양파 같은 식재료를 사러 판매장에 많이 찾아오죠.
야마토게임예시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이 지역에서 소비되는 구조이다 보니 가격이 저렴하고 맛도 좋은 데다 무엇보다 신선해요. 여주에 살면서 먹는 게 달라지다 보니 식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졌어요.”
‘솥밭’ 배수연 대표
서울에서
릴게임하는법 살 땐 주로 배달과 외식으로 식사를 해결했던 배씨. 이후 여주에 있는 생태미식연구소에서 먹거리 교육전문가 양성 과정을 수강하면서 제철 식재료의 중요성을 새롭게 알게 됐다. 그곳에서 요리법을 배우고 먹거리가 인간에게 끼치는 영향을 공부하면서, 원산지와 식재료의 출하 시기를 확인하고, 푸드마일리지(식품이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의 이동 거리)가 낮은 식재료를 찾게
황금성게임다운로드 됐다. 단순히 배를 채우고 혀를 즐겁게 하는 수단으로만 알았던 음식. 그 이상의 가치에 주목한 것이다.
배달이 불가능한 시골 마을에 정착하면서 직접 밥을 해 먹어야 했던 것도 변화의 계기였다. 그러던 중 유튜브에서 한 유명 연예인이 솥에 밥을 지어 먹는 모습을 보고 솥밥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이를 실행에 옮겨보기 위해 솥을 사면서 솥과의 인연이 시작됐다.
“전기밥솥은 자동으로 밥을 지어주니 편리하긴 하지만,내가 밥을 짓는다는 걸 체감하기 힘들잖아요. 솥에 쌀과 물을 넣은 후 직접 불 조절을 하며 밥을 지어보니 밥 짓는 재미가 뭔지 알겠더라고요. 손님들을 집으로 초대해 솥밥으로 식사를 대접하면 반응도 좋았고요. 그 뒤 이런저런 채소를 넣어 다양한 맛으로 밥을 지어보면서 솥밥 짓는 일에 푹 빠졌죠. 그러다 하루는 ‘이거 사업 아이템으로 딱이다’ 싶더라고요.”
청년 창업가의 두 번째 도전
처음엔 여주의 제철 채소를 활용한 솥밥 식당을 생각했다. 계절에 맞춰 다양한 솥밥 밥상을 내면 사업성이 있을 것 같았다. 배씨는 밥맛 좋은 솥을 찾기 위해 유기·무쇠·돌 등 다양한 소재의 솥을 구해 밥을 지으며 관련 데이터를 쌓아갔다. 그렇게 솥을 알아갈수록 솥을 직접 만들고 싶다는 욕구가 커졌다.
당시 배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매출이 줄면서 5년간 이어온 수제화 만드는 일을 정리하던 상황이었다.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서 스물여섯에 시작했던 이 일의 경험은 고스란히 솥을 디자인하는 일로 옮겨갔다. 배씨가 고심 끝에 택한 솥의 소재는 도자기였다. 열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유기나 쇠솥과 달리 도자기는 열전도율이 낮아 사용할 때 위험하지 않고, 돌솥처럼 무겁지 않아 사용하기에 편해서다.
무엇보다 도자기의 고장 여주와 딱 맞는 소재라는 게 마음에 들었다. 하지만 불이 직접 닿는 내열 도자기는 생산 과정에서 한 번의 실수만으로도 전량 리콜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제품 개발에 따른 위험부담이 크다. 그럼에도 배씨는 이러한 위험부담을 감수할 만큼 도자기솥의 사업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가을이 제철인 표고버섯을 넣어 만든 버섯 완두콩 솥밥.
“그땐 도자기에 대해 잘 모르니까 사업을 시작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어쩌면 한국을 대표하는 도자기솥 브랜드가 아직도 없는 이유가 그런 리스크를 아무도 감수하려 하지 않았기 때문일지도 몰라요. 저는 모든 일에는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 리스크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기에 도전할 수 있었어요.”
몇 달간 여주에 있는 도자기 재료상을 수소문한 끝에 지역의 한 젊은 도자 장인과 협업하게 되면서 사업에 물꼬가 텄다. 지역성을 살리면서도 솥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한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아 배씨는 경기공예창작지원센터에서 지원금도 받을 수 있었다. 보통의 도자기라면 1개월이면 충분했을 개발 과정이 6개월가량 이어졌다. 장인의 조언을 바탕으로 실험을 거듭하며 어느 정도의 온도까지 유약이 버틸 수 있는지, 솥의 형태와 두께는 어느 정도가 적합한지 등을 연구한 끝에 지난해 11월 솥밭의 첫 제품을 선보였다.
지역과 함께 자라는 토종 브랜드
배씨는 프랑스의 르쿠르제, 일본의 이가모노처럼 한국을 대표하는 가장 한국적인 도자기솥을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다. 중국산이 아닌 경남 산청에서 나는 내열성 흙을 사용하고, 여주 공장에서의 생산을 고집하는 것도 한국 고유의 도자기라는 점을 훼손하지 않기 위해서다. 실제 솥밭의 모든 도자기솥은 여주 도예가들의 수작업을 거쳐 탄생한다.
한국의 전통 옹기처럼 엉덩이가 동그스름한 모양에, 수십 번의 테스트를 거쳐 약 1250℃를 견디는 흰색과 황토색의 유약을 찾아 입혔다. 또 수화문(도자기에 손으로 그려 넣는 문양) 중 물결 문양을 무늬로 넣어 한국적인 미감을 살렸다. 사용성이 좋아야 될 뿐 아니라 보기에도 예뻐야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을 거란 생각에서였다. 실제 솥밭의 온라인 판매 사이트엔 곱고 귀여운 도자기솥의 만듦새에 주방 풍경이 바뀌었다는 후기들이 잇따른다.
사용성뿐 아니라 외양도 빼어난 솥밭의 도자기솥.
배씨는 솥밥을 즐기는 식문화까지 함께 발전시켜야 우리 솥의 가치가 더 커질 거라고 믿는다. 이에 도자기솥으로 만드는 요리 클래스를 기획하고, 매월 제철 식재료와 레시피를 알려주는 온라인 뉴스레터를 제작해 회원에게 보낸다. 요리 클래스와 뉴스레터 안엔 식재료의 영양분과 조리법뿐 아니라 주요 산지, 이름의 기원, 맛의 특징 등 영양가 높은 이야기가 꾹꾹 눌러 담겨 있다.
사업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점차 확장되면서 서울에 사무실을 차릴 법도 하건만, 배씨는 여주를 떠날 생각이 없다. 솥밭은 여주에서 시작해 성장했고 이곳의 느긋한 라이프스타일을 말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다시 도시로 돌아가는 건 맞지 않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현재는 내년 개장을 목표로 여주에 오프라인 매장을 짓고 있다.
“솥밥 문화를 배우고 즐길 수 있는 공유 주방을 만들고 있어요. 이곳에서 솥밥을 좋아하고 궁금해하는 분들과 요리 클래스도 진행하고, 우리 식문화와 제철 음식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요.”
빵솥을 활용한 베이킹 수업.
여주 인근 지역에서 활동 중인 공예가나 작가들과 협업해 다양한 콜라보 제품을 선보이는 일도 배씨에겐 큰 즐거움이다. 최근엔 추석을 맞아 천연수작(천연 재료를 사용해 손수 염색하는 섬유공예) 작가와 협업해 도자기솥 선물 세트를 제작했고, 현재는 청년 창업가가 만든 한식 브랜드와 협업해 빵솥·밥솥·국솥에 이어 찌개솥을 개발하고 있다. 평일 아침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꼬박 업무를 보느라 겉보기엔 서울에서의 바쁜 삶으로 돌아간 듯하지만 그 속은 전혀 다르다.
“귀촌 후 가장 큰 변화는 편안한 일상 속에서 ‘내가 사는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건강한 삶’이라는 제 브랜드의 지향점을 찾아냈다는 점이에요. 서울에서는 늘 맞지 않은 옷을 입은 것 같았거든요. 제가 좋아하는 데에서 자연스럽게 사업을 시작한 덕분인지, 지속력도 더 커요. ‘헬시 플레저 솥밭 라이프(Healthy Pleasure Sotbat Life, 건강하고 즐거운 솥밭 생활)’라는 브랜드의 슬로건처럼 앞으로도 건강하고 즐겁게 솥밥 문화를 전하고 싶어요.”
글 이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