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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2025년11월23일 09시00분에 팜이데일리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치과용 영상전문기업 레이(228670)가 혁신 디지털 덴탈 솔루션으로 승부수를 던졌다. 레이는 주력 제품인 치과용 콘빔전산화단층촬영장치(CBCT)를 기반으로 디지털 덴탈 솔루션을 추가 장착하며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레이는 올해 들어 실적 개선세가 이어지면서 연간 영업흑자 전환도 점쳐지고 있다.
야마토게임방법 덴탈아바타를 활용한 레이페이스(RAYFACE). (이미지=레이)
5D 레이 솔루션 등 디지털 덴탈 솔루션 연이어 선봬
19일 의료기기업계에 따르면 레이는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매출 823억원, 영업적자 15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
바다이야기비밀코드 년동기(646억원) 대비 24.7% 증가했다. 영업적자 폭은 전년 동기(252억원 적자) 대비 대폭 감소했다.
레이 관계자는 “레이는 지난해 재고 조정과 채권 회수 등 강도 높은 재무개선 작업을 실시해 실적 반등의 토대를 마련했다”며 “올해 들어 주요 수출국인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디지털 솔루션 제품군을 확대하는 등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기
릴게임갓 때문”이라고 말했다.
2004년에 설립된 레이는 글로벌 최초로 평판 디텍터를 활용한 치과용 3차원(3D) CBCT를 개발했다. 주력 제품인 레이퀀텀(RAYQuantum)은 16㎝X10㎝의 촬영면적을 갖춘 진료용 CBCT로 진료에 최적화된 성능과 경제성을 동시에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레이퀀텀은 턱관절(TMJ)까지
릴게임신천지 아우르는 넓은 시야, 더욱 또렷해진 고해상도 영상, 임플란트 모드 기준 단 7초 만에 영상 재구성이 완료되는 빠른 워크플로우(업무흐름)를 제공한다. 특히 레이퀀텀은 해부학 구조 식별이 중요한 임플란트 및 교정 진료에 적합하다는 평가다.
레이는 레이퀀텀을 기반으로 디지털 덴탈 솔루션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레이의 실적 회복세를 이끈 일등
야마토무료게임 공신으로 레이페이스와 5D 레이 등 디지털 덴탈 솔루션이 꼽힌다. 디지털 솔루션은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전체 매출의 59%를 차지했다.
2023년 출시된 레이페이스(RAYFACE)는 6개의 렌즈로 0.5초라는 짧은 시간 안에 환자의 3차원 안면 데이터를 확보 후 구강데이터와 CBCT데이터를 통합해 환자에게는 치료 후에 환자 모습을 3차원(3D) 이미지로 시각화해 보여줄 수 있다.
치과의사는 각각의 의료 데이터(3D안면스캔, 전산화단층촬영(CT), 구강데이터) 통합 기술을 활용해 환자의 전체적인 얼굴 및 치아의 균형, 미소의 심미성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다.
5D 레이 솔루션이란 최근에 출시된 차세대 치과 영상 진단 솔루션을 말한다. 5D 레이 솔루션은 3차원 CBCT에 더해 △안면 스캐너 △구강 스캔 △해부학 구조물 데이터를 통합해 인공지능(AI) 가상환자를 제공한다.
5D 레이 솔루션은 이를 통해 획득한 다양한 데이터를 자동 정렬한다. 5D 레이 솔루션은 환자의 신경관, 치아뿌리 뼈 등의 해부학 구조를 시각화해 입체적인 환자 모델을 구현한다. 레이는 최근 치아가 없는 무치악 환자의 치료를 위한 솔루션 레이이트레이(RAYeTray)도 선보였다.
레이이트레이는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복잡한 과정을 디지털로 완전 전환해 정확도와 효율성, 재현성을 모두 향상시켰다. 기존 무치악 치료는 명확한 기준점이 없어 시술자의 숙련도에 크게 의존했고 반복적인 오차와 복잡한 제작 과정이 보철물 정밀도를 저하시켰다.
레이이트레이는 3차원 안면 스캔과 CBCT데이터를 단일 기준으로 정합함으로써 이러한 한계를 근본적으로 해소했다. 레이는 38개(디자인 특허 포함) 특허와 44개의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다. 레이는 국제 디자인 어워드에서 3관왕을 수상한 이력도 있다.
레이 관계자는 “레이는 글로벌 치과용 영상진단기업 중 유일하게 치과 진단부터 진료까지 한번에 이어지는 혁신 종합 디지털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레이는 여러 차례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을 획기적(하루 1회, 기준 5~7일 2회 이상)으로 단축시켰다. 레이의 디지털 솔루션은 오픈형으로 타사 제품과 호환성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과 유럽 적극 공략…자체 개발 사물인터넷 플랫폼도 상용화
레이는 디지털 덴탈 솔루션을 앞세워 수출 확대에 나선다. 레이는 수출 비중이 92%(올해 3분기 기준)에 달할 정도로 해외시장 공략에 주력하고 있다. 레이는 글로벌 70개국 이상에 수출하고 있다.
레이의 주요 수출시장인 미국과 유럽에 5D 솔루션 등 디지털 덴탈 솔루션을 확대해 적극 공략한다. 미국과 유럽시장의 경우 교체 및 신규 수요 등과 더불어 금리 인하 효과로 인한 투자 확대가 예상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레이는 수출 확대를 위해 자체 개발 플랫폼인 레이팀즈(RAYTeams)도 조만간 상용화한다. 레이팀즈의 핵심은 치과용 의료기기업계 최초로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치과와 치과, 치과와 치과기공소간 협업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레이팀즈는 △클라우드 저장과 △웹기반 소프트웨어 구동 △화상회의 △병원과 병원. 병원과 치과기공소간 협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추세대로라면 올해 레이는 연매출 1000억원대 회복과 더불어 연간 영업흑자 전환도 기대된다.
글로벌 디지털 덴티스트리(치과의료)시장의 전망은 밝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마켓앤마켓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 덴티스트리시장 규모는 2023년 72억달러(10조6000억원)에서 2028년 122억달러(18조원)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레이 관계자는 “레이는 올해 들어 분기 기준 흑자로 전환되는 등 실적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레이는 이런 분위기를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민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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