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현대모비스 등기이사 사임77년 초대 사장 맡아 키웠던 회사갤로퍼 신화로 경영능력 인정받아현대차그룹 모든 직책서 물러나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이 그룹 경영에서 완전히 물러난다. 지난 2006년 기아 조지아 공장 조인식에서 정의선 현대차 회장(왼쪽)과 소니퍼듀 주지사가 악수하는 모습을 정 명예회장(가운데)이 바라보고 있다.정몽구(83) 현대자동차그룹 명예회장이 그룹의 모든 경영에서 손을 뗀다. 1998년 현대차 회장에 오른 지 23년 만이다. 21일 재계에 따르면 정 명예회장은 오는 3월 현대모비스 주주총회에서 사내 등기이사직을 사임한다. 정 명예회장은 2019년 3월 현대모비스 임시 이사회에서 대표이사에 재선임돼 2022년 3월 21일까지 임기가 남아 있다. 대신 현대모비스는 정 명예회장의 사내 등기이사 자리에 고영석 연구개발(R&D) 기획운영실장(상무)을 추천했다. 상무급 임원을 사내이사로 추천한 건 현대모비스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직급보다 전문성을 고려해 이사회를 구성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18일 공시를 통해 “고영석 상무와 김대수 고려대 교수, 조성환 사장, 배형근 부사장 등 4인에 대한 이사선임 안건을 정기 주총에 상정한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 주총이 예정대로 끝날 경우 정 명예회장은 현대차그룹 계열사의 등기 이사직을 모두 내려놓게 된다. 정 명예회장은 2014년에는 현대제철, 2018년 현대건설 이사직에서 물러났다. 지난해 3월에는 현대차 이사회 의장직을 정의선 당시 수석부회장에게 넘겨줬다. 같은 해 10월에는 정의선 부회장이 회장직에 취임하면서 명예회장으로 추대됐다. 정 명예회장은 당시 현대모비스 대표이사직도 함께 내려놨다. 재계에선 향후 정 명예회장이 아들인 정의선 회장 시대의 연착륙을 지원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 정 명예회장 주도로 1991년 출시된 현대차의 SUV 모델 갤로퍼. [연합뉴스]현대정공의 후신인 현대모비스는 정 명예회장에게 각별한 회사다. 정 명예회장은 1977년 현대정공의 초대 사장을 맡았다. 정 명예회장은 1991년 갤로퍼를 출시해 성공시키며 부친인 고 정주영 회장으로부터 경영능력을 인정받았고, 결국 1999년 작은 아버지인 고 정세영 명예회장에게서 현대차 경영권을 물려받았다. 현대정공은 3년 뒤인 2002년 현대모비스로 사명을 변경하고 자동차 부품 회사로 완전히 탈바꿈했다. 현대모비스는 정 명예회장이 20년 넘게 현대차를 이끌며 강조했던 ‘품질 경영’의 전진기지 역할을 했다. 모비스가 부품 수십 개를 묶어서 모듈 형태로 생산한 다음, 현대차가 이를 조립하는 ‘모듈화 전략’은 2010년대 들어 현대차·기아가 판매량 기준으로 전 세계 자동차 시장 ‘빅5’로 올라서는 원동력이 됐다. 숙련공 근로자가 부족한 한국 현실에서도 품질 높은 차를 만들어낼 수 있는 기반이 됐다. 2만~3만여개에 달하는 각종 부품은 샤시, 운전석, 도어, 시트 등 10여개 모듈로 간단해졌고 그만큼 차량의 품질도 높아졌다. 또 현대차가 미국에서 실시한 ‘10년, 10만 마일 무상보증’은 정 명예회장의 승부사 기질을 그대로 보여준 파격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꼽힌다. 당시 일본 도요타가 5년, 6만 마일을 보장하는 상황에서 현대차가 10년, 10만 마일 보증 정책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정 명예회장은 또 그룹 R&D 거점인 남양연구소를 설립해 핵심 기술을 자체 확보했고, 미국에선 ‘자동차 명예의 전당’(Automotive Hall of Fame)에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헌액되기도 했다. 정 명예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완전히 물러나면서 정의선 회장은 이사회 중심 경영을 보다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사회를 중심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체계를 확립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겠다”고 말했다.김영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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