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년 만에…신용정보업계 대부 퇴장

윤의국 고려신용정보 회장1991년 직원 7명으로 창업업계 유일한 상장사로 키워"채권자·채무자 신뢰회복의 길채권추심, 경제 선순환에 필요"



윤의국 회장이 인터뷰를 통해 은퇴하는 소회를 밝히고 있다.허문찬 기자“31년 동안 사업가로 살았으니 남은 인생은 다른 사람을 돌보고 함께 배우며 살고 싶습니다.”자신이 일군 기업을 떠나는 윤의국 고려신용정보 회장(74)은 “떠난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라면서도 시종 웃는 얼굴이었다. 국내 채권추심업체 1위이자 신용정보업계 유일한 코스닥 상장사인 고려신용정보의 창업주인 그는 2일 정식 퇴임한다. 1991년 6월 회사를 설립한 지 31년 만이다. 지난달 27일 서울 서초동 본사에서 만난 윤 회장은 “앞으로 신용불량자, 탈북자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 프로그램을 하고 싶다”고 했다. 국내 신용정보업 불모지 개척국내 23개 채권추심업체 중 고려신용정보의 시장점유율은 17.2%에 달한다. 민·상사, 금융, 통신 등 세 가지 채권을 모두 추심하는 유일한 업체다. 채권추심 외에도 신용조사업, 금융권 인력 운영 대행, 대부업 등으로 사업을 다각화했다. 1991년 서울 신사동의 한 사무실에서 직원 7명을 두고 임차료도 내지 못해 허덕이던 작은 회사로 시작한 고려신용정보는 작년 말 기준 매출 2200억원, 시가총액 1217억원의 중견그룹으로 성장했다.출발은 민간 최초 신용조사업체였다. 신용정보업의 일환인 신용조사는 거래 상대의 신용도, 상환 능력 등을 조사하는 게 주 업무다. 지금은 금융 거래의 필수 절차지만 윤 회장이 회사를 창업한 1991년 당시엔 이에 대한 인식이 전무했다.윤 회장은 일찌감치 시장을 포착했다. 충북 청주 출신인 그는 1987년 서울에서 은행 공수표, 기업 민원서류 따위를 대신 발급받고 관공서에 오토바이로 배달하는 용역 사업을 하다가 동명이인의 서류를 잘못 떼는 실수로 벌금을 물었다. 신용조사법 위반이었다. “그때 법을 알았죠. 반년을 공부하고 또 7개월을 관할 경찰청을 쫓아다니면서 우리나라에도 신용조사업이 왜 필요한지 설득한 끝에 처음으로 허가를 받아 회사를 세웠습니다.” “건전한 추심, 신용사회 정착 첨병”윤 회장은 1998년 채권추심 허가까지 받아 사업을 빠르게 확장했다. 2002년에는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그는 “상장한다는 건 기업의 약점을 모두 들춰내는 것이지만 그로 인해 더 투명하고 반듯하게 성장할 수 있었다”고 했다.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으로 윤 회장은 2000년 신용정보협회가 출범했을 때를 꼽았다. 당시 1년 넘게 25개 회사를 일일이 설득해 협회를 세우고 초대 회장을 맡았다. 이후 불법 채권추심에 대한 처벌 강화, 공정한 채권추심을 위한 법 제정, 업계 인식 개선 등을 주도했다. 윤 회장은 “채권추심은 채권자와 채무자의 상호 신뢰를 회복하고 경제 선순환을 위해 꼭 필요한 산업이지만 여전히 과거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하다”며 “업계가 더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윤 회장이 물러나면서 고려신용정보는 2세 경영 체계를 더 확고히 하게 됐다. 현재 대표이사는 윤 회장의 장남이자 지분 8.5%를 보유한 대주주인 윤태훈 사장이 맡고 있다. 2005년 고려신용정보 직원으로 입사한 윤 사장은 2018년 전문경영인인 박종진 전 사장의 뒤를 이어 대표이사에 올랐다. 지난 3월 말 기준 고려신용정보 지분은 최대주주인 윤 회장(15.1%)을 비롯한 오너 일가와 특수관계인이 48.8%를, 기타 주주들이 나머지를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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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News1 윤주희 디자이너(서울=뉴스1) 노민호 기자 =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인 중국·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대북제재 무용론'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에도 미국은 지속적으로 제재 강화 방침을 밝히고 있다. 실질적인 제재 적용 혹은 추가보다는 동맹을 규합하기 위한 여론전의 의도도 짙어 보인다.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린다 토마스-그린필드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취재진에게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반드시 추가 대북제재를 추진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지난달 26일 안보리 회의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에 대한 추가 대북제재 결의안 채택을 논의했으나 중러의 거부권 행사로 결국 불발됐음에도 또 다시 '강행' 의사를 피력한 것이다.안보리에서 새 결의안이 채택되려면 Δ15개 이사국 중 9개국 이상이 찬성해야 하고, 동시에 Δ5개 상임이사국(미국·중국·프랑스·영국·러시아) 중 어느 1곳도 거부권을 행사해선 안 된다.지난달 표결에선 중러 양국을 제외한 13개 상임·비상임이사국이 모두 찬성표를 던졌다. 그럼에도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로 추가 제재 결의 논의는 무산됐다. 안보리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지난 2006년부터 대북제재 결의안을 채택해 온 이후 이번처럼 상임이사국의 거부권 행사로 논의가 불발된 건 처음이다.그러나 장쥔(張軍) 유엔주재 중국대사는 이번에 안보리 결의안이 불발된 후 "한반도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는 안보리의 신규 결의안 채택 여부와 관련이 없다"며 한반도 경색 국면의 책임을 미국에 전가했다.특히 그는 "관건은 누군가 한반도 문제 대응을 이른바 '인도·태평양 전략'의 장기짝으로 쓰려고 한다는 것"이라며 미중패권 경쟁의 '여파'를 안보리 무대로 끌고 왔다.이러한 상황 때문에 현시점에서는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단행하더라도 추가적인 대북제재 결의안을 도출하기 어려워 보인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 모습.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미국의 입장에서는 중러에 대한 '양보'와 '타협'으로 보일 수 있는 '절충안'을 만들기 보다는 오히려 강력한 추가 대북제재 입장을 고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전개되는 모양새다. 북한을 적극 편드는 중러와의 절충안을 만드는 것이 자칫 북한의 행보를 '봐주는' 것으로 비칠 수 있기 때문이다.그럼에도 미국이 꾸준히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안 채택을 추진하는 것은 국제사회에 '중국과 러시아만 불참한다'는 부분을 더 부각하기 위한 전략적 의도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현재 유엔에서 벌어지는 이런 상황은 북핵·미사일 문제를 두고 '한미일 대 북중러'라는 한반도 신냉전 구도가 고착화되고 있는 것과도 연관이 있다. 때문에 현재 상황이 중장기적으로는 한국에 대한 미국의 '밀착 요구'의 수위가 더욱 높아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정부는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한미 간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 신규 안보리 결의안 채택 등 '강력 대응'할 방침임을 밝혔다. 다만 중국과의 관계도 고려할 수밖에 없는 한국 외교의 입지를 감안하면, 중국이 명시적으로 반대하고 있는 추가 대북제재 결의안 채택에 목소리를 과하게 높이기 쉽지 않은 입장이기도 하다. 특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대만의 급변사태에 군사적 개입 가능'이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미중 갈등이 또 심화 국면으로 전개되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미국의 행보에 적극적으로 발을 맞추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향후 대중 외교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일례로 미국이 중러를 겨냥한 '세컨더리 보이콧'(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 단체·개인 제재) 카드를 가동하며 한국의 동참을 요구할 경우 우리나라가 완전히 보폭을 맞출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미국이 세컨더리 보이콧 발동에 대한 '동의' 등 표면적인 입장 표출만 요구하더라도 정부가 응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박원곤 이화여대 교수는 "북한이 7차 핵실험을 하면 미국은 설사 통과가 안되더라도 다시 강력하게 대북제재를 부과하려 할 것"이라며 "북중러의 불법성을 강조하는 측면에서라도 관련된 작업의 수위를 지속적으로 높여갈 것"이라고 했다.북한은 대북 '확장억제력' 강화를 명시한 한미 정상의 공동성명에 대해 반발하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북한이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 열흘간 침묵했다는 점에서, 내부적으로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숙고'의 시간이 있었을 것이라는 해석이 가능하다.북한의 입장이 비판적으로 나왔다는 점에서 북핵 또는 미사일 도발의 가능성은 다시 높아지는 모양새다. 북한이 7차 핵실험이 기정사실화되는 상황에 비례해 정부의 외교 과제의 무게도 늘어나고, 해법고 고차원적으로 진화하는 모양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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