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호르몬은 생명의 진화와 함께 종에서 종으로 전달되고 발전했다. 생명이 존재하는 한 반드시 존재할 화학물질이 있다면 바로 '호르몬'이다. 이런 의미에서 호르몬은 불멸이다. 안철우 교수가 칼럼을 통해 몸속을 지배하는 화학물질인 호르몬에 대해 정확히 알려주고 삶을 좀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보낼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바람둥이의 뇌 vs 금슬 좋은 부부의 뇌, 무엇이 다
도파민이 바람을 피울 확률을 높인다면 한 가지 의문이 들 것이다. 더
바다신2게임 이상 미칠 것 같은 열정이 느껴지지 않을 때, 사랑을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까? 간단하다.
도파민이 계속 분비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실제로 사랑을 잘 유지하는 커플들은 도파민이 연애 초기 못지 않게 많이 분비된다.
2020년 미국 연구팀은 막 결혼한 성인 19명에게 배우자에 대한 애정에 점수를 매기게 한 후, 배우자의
야마토게임예시 사진과 아는 사람의 사진을 교차로 보여주며 자기공명영상으로 뇌를 촬영했다.
그리고 1년 후 또 한 번 애정 점수를 매기게 하고 뇌를 촬영하면서 이번에는 타액을 채취하여 유전자 분석을 했다. 그 결과, 첫 실험과 두 번째 실험의 애정 점수에 차이가 없을수록 도파민 영역이 배우자의 사진에 더 활발하게 반응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릴게임하는법또한 유전자 분석에서 옥시토신, 바소프레신, 도파민 관련 유전자가 활성화되어 있을수록 애정도가 잘 유지되었고 도파민 영역도 활발하게 작동했다.
2012년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 캠퍼스 심리학과 연구팀은 20년 이상 결혼생활을 잘 유지해온 남녀 17명에게 배우자의 사진과 아주 잘 아는 사람, 친한 사람, 잘 모르는 사람의 사진을
바다신2다운로드 교차로 보여주며 뇌의 활동을 자기공명영상으로 촬영했다.
그 결과 배우자의 사진을 볼 때 연애 초기 커플이 보여주는 것과 똑같이 복측피개영역과 배측선조체가 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오랜 결혼생활에도 불구하고 서로를 바라볼 때 도파민 회로가 여전히 작동하는 것을 말해준다.
특히 배우자와 매우 친밀하고 로
바다이야기룰 맨틱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일수록 활성도가 높았다. 사랑이 오래 유지되는 커플에서 발견된 특이한 점은 불안이 없다는 것이다.
연애 초기의 뇌는 도파민 영역도 활발하지만 불안과 스트레스 영역도 몹시 활발하다. 열정이 강한 만큼 고통과 스트레스도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위에 소개한 연구에서 오래된 커플의 뇌에서는 불안이 없고 안정과 평화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의 뇌는 짜릿한 쾌락을 추구하지만 그 이상으로 안정감도 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도파민 분비를 높게 유지할 수 있을까? 신경전달물질이 우리의 감정과 행동을 컨트롤하지만 우리 역시 의식적인 노력과 행동을 통해 신경전달물질을 컨트롤할 수 있다.
사랑을 연구한 학자 중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인물로 앞서 서문에서 소개한 헬렌 피셔 박사가 있다. 생물인류학자인 피셔 박사는 도파민 보상 회로가 고대인의 뇌에도 존재한 원시 회로라고 말한다. 그는 전세계 160여 개 사회의 문화를 연구했는데 그 중 140여 개 사회에서 오래 전부터 열렬한 사랑의 문화가 존재했다고 한다.
그만큼 사랑은 전인류적인 감정이며 언제 어디에나 존재하는 유비쿼터스한 감정이다. 또한 피셔 박사는 수천 명을 대상으로 사랑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대부분이 평생을 함께 할 짝을 찾기를 원했고 현재의 애인이나 배우자와 헤어지길 원하지 않았다.
사랑을 유지하기가 어렵다고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래 유지되는 사랑을 찾고 있으며 지금의 배우자나 연인을 사랑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사랑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피셔 박사가 권하는 것은 네 가지로 정리된다. 연인 혹은 배우자와 오래도록 사랑하며 살고 싶다면 이를 잘 실천해보자.
첫째, 섹스를 자주 주기적으로 하라.
왕성하게 섹스하는 커플일수록 관계가 단단하다. 섹스야말로 각종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촉진하는 최고의 방법이다. 섹스는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촉진하여 성욕을 높여주고 옥시토신을 분비하여 애착의 감정을 높여준다. 또한 성적으로 흥분하면 도파민 분비 역시 높아진다. 주기적이고 왕성한 섹스는 서로에 대한 로맨틱한 감정을 자극하여 관계의 열정을 오래 지속시킨다.
둘째, 끊임없이 데이트를 하라. 결혼을 했다고 해서 데이트를 멈춰서는 안 된다.
저녁 식사 후 손을 잡고 산책을 하거나 드라마를 보는 등 둘만의 다정한 시간을 가져야 한다. 잔뜩 꾸미고 멋진 식당에 가서 새로운 음식을 먹고, 낯선 도시를 여행하고 공원에서 자전거를 타거나 춤을 배우는 등 새로운 경험을 해야 한다. 친숙함 속에 새로움이 있을 때 상대에 대한 열정이 피어난다.
셋째, 생각과 아이디어를 나누라.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야 한다.
어떤 책을 읽는지, 무슨 음악을 듣는지, 최근 본 영화의 어떤 점이 좋았는지, 정치와 사회, 경제에 대해 어떤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지, 늘 대화하며 생각을 나누고 토론해야 한다. 서로 부딪치고 비판하고 동감하고 배우면서 관계의 긴장을 높일 수 있다. 이것이 가능하려면 본인 스스로 정체되지 않고 열린 사고를 가져야 하며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넷째, 매일 상대방을 예쁜 말로 칭찬하라.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외모에 대한 찬사는 언제나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상대방의 지능에 대해 똑똑하다, 대단하다 하며 감탄하는 것 역시 언제나 통한다. 상대의 배려에 감동과 고마움을 표시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하다. 칭찬은 자존감을 높이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낮추어 면역력을 높인다. 서로 예쁜 말로 칭찬하면 할수록 아름답고 건강하게 나이들 수 있다.
세상에는 다양한 자극이 언제나 우리를 중독의 구렁텅이로 몰아넣을 기회만을 노리고 있으니까 유혹을 원천 차단할 수 없다면, 자기 통제력을 회복하기위한 긍정적인 대체 활동을 꾸준히 습관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험난한 산을 처음 오를 때는 무척 힘들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만, 습관처럼 꾸준히 오르다 보면 전보다 훨씬 수월하게 오를 수 있듯이 말이다. 게다가 자기만의 등산노하우가 생길지도 모른다. 우리는 도파민 밸런스라는 산을 오르는 중이다. 이 산은 운동, 식사, 수면, 스트레스 관리라는 네 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다. 각 봉우리의 역할과 중요성을 알면, 도파민 중독으로부터 해방될 습관을 들이는 데 유용하다.
/안철우 강남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바람둥이의 뇌 vs 금슬 좋은 부부의 뇌, 무엇이 다
[email protected] 정명진 의학전문기자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