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이 반도체 설계·시제품 생산·제품 상용화를 아우르는 완벽한 자국 내 반도체 생태계 구축을 위해 ‘국가 반도체 시제품 칩 생산 지원센터’를 설립했다. 베트남 정부 제공
【하노이(베트남)=부 튀 띠엔 통신원】베트남이 반도체 칩 시제품 생산을 지원하는 국가센터를 설립하고, 설계·시제품 생산·제품 상용화를 아우르는 완전한 현지 반도체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8일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베트남 과학기술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국가 반도체 칩 시제품 생산
골드몽릴게임 지원센터' 설립에 관한 결정문을 공포했다. 해당 센터 본부는 하노이에 위치하며, 국제 명칭은 '베트남 국가 멀티 프로젝트 웨이퍼 조정 센터(VNMPW/CC, Vietnam National Multi-Project Wafer Coordination Center)'다.
이 센터는 반도체 칩 설계 도구와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제공, 설계 단
바다이야기게임장 계에 대한 기술 지원, 그리고 시제품 생산 활동의 조직·운영 지원을 통해 기관·단체·개인의 반도체 칩 시제품 생산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제조·패키징·테스트 공장 및 기술 파트너들과의 연계·협력을 수행해 시제품 생산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인력 양성 분야에서는 교육 과정과 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대학의 반도체 칩
게임몰 설계 활동을 지원하는 등 반도체 전문 인력 개발에 주력한다.
기업, 특히 스타트업을 대상으로는 반도체 칩 제품의 상용화를 돕고, 투자 펀드·국가 지원 프로그램과의 연계하여 금융 지원을 제공하는 한편 시제품 제작 후 성능 검사·평가 업무도 담당한다.
센터는 국제 협력 강화와 반도체 생태계 조성을 위해 선진 반도체 국가의
릴게임바다이야기 기관·단체·기업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오픈 데이터와 기술 공유, 오픈 반도체 칩 설계 라이브러리 개발 장려를 통해 칩 설계 지식 공유 커뮤니티 형성을 추진한다.
아울러 EDA 설계 소프트웨어 사용권 부여, IP 설계 라이브러리 공유, 설계 기술 검증, 교육·시험, 기타 법령에 따른 반도체 칩 시제품 생산 지원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
릴게임가입머니 다.
베트남 과학기술부는 반도체를 국가 경쟁력 제고와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전략 기술로 규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베트남 정부는 '2030년까지의 반도체 산업 발전 전략과 2050년 비전'을 수립했으며 △특수 목적 칩 개발 △전자산업과의 연계 △고급 인력 투자 △국제적 위상을 활용한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의 새로운 거점 도약 등 4대 축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세제 혜택, 수출입 인센티브, 연구·투자 지원 펀드, 공용 인프라 구축 등 지원 정책도 마련했다.
현재 베트남에는 반도체 분야 외국인직접투자(FDI) 프로젝트가 170건 이상, 총 투자액 약 116억 달러에 이르며 칩 설계와 패키징·테스트 두 공정에 주로 집중돼 있다.
[email protected] 부 튀 띠엔 통신원